[오늘의 IT제품] 7/28 AMD, 라이젠3 데스크탑 프로세서 전세계 출시 등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AMD가 데스크톱 프로세서 라이젠 3(Ryzen 3) 시리즈를 전 세계 공식 출시했다. 라이젠 3 프로세서는 라이젠 3 1300X와 라이젠 3 1200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두 제품 모두 강력한 게이밍과 컴퓨팅을 위한 진정한 쿼드코어의 성능을 제공한다. AMD는 이를 계기로 라이젠 7 및 라이젠 5와 함께 AM4 플랫폼을 위한 제품 라인업을 완벽히 구축하게 됐다.

AMD, 라이젠 3 데스크탑 프로세서
출시
AMD, 라이젠 3 데스크탑 프로세서 출시

라이젠 3 프로세서는 4 코어 4 스레드의 2가지 모델로 구성되며,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을 지원하는 AM4 소켓 기반이다. 라이젠 3 1300X와 라이젠 3 1200 모두 e스포츠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4개의 물리 프로세싱 코어로 탁월한 멀티 프로세싱 성능을 발휘하며 게이밍 성능 역시 강화됐다. 라이젠 3 프로세서 역시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킹이 가능하다.

라이젠 3 1300X는 3.5 GHz의 기본 클럭 및 3.7 GHz의 프리시전 부스트(Precision Boost) 클럭을 제공하고, 쿨링 환경에 따라 CPU 속도를 제어하는 기술인 XFR(Extended Frequency Range)로 3.9GHz 까지 클럭킹이 가능하다.

한편 라이젠 3 1200은 3.1GHz의 기본 클럭 및 3.4 GHz의 프리시전 부스트 클럭을 제공한다. 모든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라이젠 3 프로세서 전 모델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환경 등을 분석해 CPU가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곳으로 작업을 배분하는 인공지능을 탑재했다.

AMD는 또한 AM4 소켓과 호환 가능한 보급형 프로세서인 7세대 A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코드명: 브리스톨 릿지(Bristol Ridge))와 애슬론 X4(Athlon X4) CPU도 출시한다.

7세대 A시리즈 프로세서는 보급형 PC에서도 탁월한 오버클럭킹 성능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라데온 그래픽을 탑재해 몰입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와 반응형 컴퓨팅에 적합하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