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5G 서비스 시작되면 4G폰도 좀 빨라지나요?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5G(5세대이동통신) 관련 문의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가 LTE(4G) 폰을 쓰고 있습니다만, 향후 5G 서비스가 개시되면 기존의 LTE 폰에서도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느냐는 말씀이네요. arcprxxxx님이 보내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5G 로고(출처=3GPP)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쓰신 5G 관련 기사 잘 봤습니다.

좀 엉뚱한 질문일지도 모르겠는데, 혹시 5G 서비스가 시작되면 지금 쓰고 있는 LTE폰도 5G 수준은 아니더라도 속도가 좀 빨라질 수 있나요? 왜냐하면 예전에 제가 일반 LTE폰인 갤럭시S3를 쓴 적이 있는데(지금은 갤럭시S6 이용중) 통신사에서 LTE-A 서비스를 시작하니까 제 폰도 속도가 빨라진 적이 있습니다. 갤럭시S3가 LTE-A 폰도 아닌 데도 말이죠.

원리는 잘 모르겠는데 통신사에서 LTE-A를 시작하니 LTE 전파(?)도 덩달아 강해져서 폰이 빨라진 거 아닌가 싶기도 한데 그것 맞나요? 그렇다면 나중에 5G 시작되면 제가 지금 쓰고 있는 갤럭시S6도 약간이나마 더 빨라질 가능성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5G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할 때 시작한다고 하던데 이것도 맞나요? 질문이 좀 두서가 없지만 가르쳐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꾸벅).

LTE-A 서비스 시작되니 구형 LTE폰의 속도가 빨라졌다?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엉뚱한 질문이라 하셨습니다만, 문의하신 내용을 보니 나름 이유는 있네요. 맞습니다. 예전에 이동통신사들에서 LTE-A 서비스를 시작할 즈음(2013년 전후)부터 기존의 LTE폰들도 덩달아 통신 속도가 빨라진 경우가 있었습니다.

2013년 당시 SKT의 광대역 LTE 서비스 홍보 사진

다만, 이건 당시 이동통신사들이 LTE-A 서비스를 시작할 즈음에 광대역 LTE라는 서비스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LTE-A 서비스를 시작한다 하여 기존 LTE폰이 빨라지는 건 아니라는 의미죠. 광대역 LTE란 현재 데이터 통신용으로 이용하는 대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과 인접한 주파수의 대역까지 붙여서 총 대역폭을 넓히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통신 속도를 높일 수 있죠. 이는 초기형 LTE폰이라도 가능합니다. 질문자님이 쓰셨던 갤럭시S3를 포함해서, 아이폰5나 옵티머스G 등을 비롯한 당시의 다른 초기형 LTE폰도 마찬가지 입니다.

반면, LTE-A의 경우는 인접한 주파수의 대역이 아닌, 멀리 떨어진 주파수의 대역을 서로 묶어서 총 대역폭을 넓히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 Carrier Aggregation)이라는 기술을 이용해 통신 속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이는 초기형 LTE폰에서는 지원하지 않지요. 아무튼 이동통신사에서 LTE-A 서비스를 시작할 즈음에 초기형 LTE폰의 통신 속도가 빨라진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는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격이지, 서로의 상관 관계는 그다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5G 서비스 시작되어도 4G폰 빨라질 일은 없어

따라서 향후 5G 서비스가 시작된다 하여 현재 쓰고 있는 4G LTE폰의 통신 속도가 빨라질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일단 4G와 5G는 통신에 이용하는 주파수가 전혀 다릅니다. 5G가 훨씬 고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합니다. 현재 이용중인 4G LTE의 경우, 2.6GHz대 이하의 주파수를 이용합니다만, 5G는 낮게는 3.4~3.7GHz, 높게는 28GHz대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이용할 것이 거의 확실시됩니다.

그리고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때 5G 본 서비스가 시작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5G는 아직 기술 표준도 완전히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동통신 관련 표준을 관장하는 국제 단체인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는 2020년 즈음에 5G 표준화를 완료하고 상용화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5G가 본 궤도에 오르는 시점은 2022~2023년 즈음이 될 것으로 예상이 가능하죠.

평창동계올림픽을 즈음해 5G '시범' 서비스 예정

다만, 이동통신사들이 평창동계올림픽 시즌을 즈음해 이벤트 성격으로 5G의 시범 서비스를 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이에 대한 광고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잘 모르는 일반인들은 평창동계올림픽 즈음에 5G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는 것으로 착각할 만도 합니다.

KT의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5G 홍보 이미지

아무튼 정리하자면, 5G 서비스가 시작된다 하여 기존의 4G폰의 통신속도가 향상될 가능성은 없으며, 2018 평창동계올림픽때 5G 본 서비스가 시작된다는 건 착각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너무 실망하지는 마시고 앞으로 전개될 기술의 발전을 천천히 지켜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