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강의실] 프로젝터 사양표, 어떻게 보나요?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모든 IT 및 AV 제품은 전반적인 성능과 기능을 정리한 '사양표'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사양표에는 각종 전문용어가 다수 사용되므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소비자들은 각 항목이 무슨 뜻인지, 그리고 해당 사양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가늠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엡손 EB-U04의 사양
엡손 EB-U04의 사양

IT동아에서는 이러한 초보자들을 위한 IT제품 사양표의 내용을 가늠하기 위한 기획기사를 제공한다. 이번 시간에는 사무실이나 강당, 혹은 홈씨어터에서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젝터(Projector)의 사양표를 살펴보자. 예시는 예전에 IT동아에서 리뷰하기도 했던 엡손의 'EB-U04' 제품의 사양이다.

엡손 EB-U04
엡손 EB-U04

투사 시스템 - 3LCD

최근 시중에 팔리는 대부분의 프로젝터는 LCD(Liquid Crystal Display) 방식, 혹은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방식으로 영상을 구현한다. LCD 방식은 장점은 컬러 표현 능력, DLP 방식의 장점은 명암비(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구분하는 능력)다. 때문에 프레젠테이션과 같이 움직임이 적은 콘텐츠에선 LCD, 영화와 같이 움직임이 빠른 콘텐츠에선 DLP가 더 좋다는 평이 있다. 예로 든 엡손 EB-U04에 탑재되었다는 3LCD 방식은 3개의 LCD(적색, 녹색, 청색)를 통해 화면을 구현하므로 한층 선명하고 밝은 컬러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픽셀 수(해상도) - 2,304,000dots(1920 x 1200)

픽셀이란 전체 화면을 이루는 점을 뜻하며, 화소라고 하기도 한다. 당연히 픽셀 수가 많을수록 한층 정교한 화면의 구현이 가능하다. 화면의 가로줄 x 세로줄의 수를 뜻하는 해상도로 표기한다. 최근 출시되는 프로젝터 기준, 보급형은 1280 x 720(HD급) 전후, 고급형은 1920 x 1080(풀HD급) 이상의 해상도를 갖춘 경우가 많다.

고광도 프로젝터는 밝은 공간에서도 쓸 수
있다
고광도 프로젝터는 밝은 공간에서도 쓸 수 있다

밝기 - 3000 안시루멘

프로젝터에서 밝기는 가장 중요한 사양 중 하나다. 밝기가 밝을수록 스크린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선명하고 큰 화면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완전히 어둡지 않은 곳에서도 화면을 투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역시 밝기가 부족한 프로젝터는 제대로 쓰기 힘들다. 프로젝터의 밝기는 안시루멘(ANSI-Lumens, 촛불 1개의 밝기) 단위로 표기한다.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쓰는 보급형 프로젝터는 1000 안시루멘 전후, 큰 회의실에서 쓰는 제품은 2000 안시루멘 전후의 제품이 많다. 3000 안시루멘 이상의 고광량 제품은 소형 강당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화면 크기 - 30~300인치(거리 0.87~9.02m 기준)

프로젝터와 스크린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큰 화면의 구현이 가능하다. 프로젝터의 종류에 따라 거리 대비 투사 화면의 크기는 달라지는데, 1.5m 남짓의 거리에서 100인치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은 좁은 공간에서 이용하는 ‘초단초점 프로젝터’로 분류하기도 한다. 각 프로젝터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 화면 크기는 해당 제품의 밝기 수치가 높을수록 커진다. 보급형 제품은 최대 100~200 인치 사이, 고급형 제품은 300인치 이상의 구현이 가능하다.

명암비 - 15000:1

명암비란 영상의 가장 어두운 부분과 가장 밝은 부분을 구분하는 능력을 뜻한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전반적으로 또렷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최근 기준, 대략 10000 : 1 이상이면 무난한 고성능이라 할 수 있다.

키스톤 보정 – 수직/수평 -30도 ~ +30도

키스톤 보정이란 프로젝터와 스크린 사이의 투사 각도 차이에 따른 화면의 사다리꼴 일그러짐을 보정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제품이 10~20도 정도의 보정이 가능한데, 30도 이상의 보정이 가능한 제품은 이를 응용해 프로젝터를 한쪽 측면에 둔 상태에서 이미지를 투사하며 이용하기도 한다.

엡손 EB-U04의 후면
엡손 EB-U04의 후면

영상 입력 단자: D-Sub x 1, HDMI x 2(1개는 MHL 대응), 컴포지트

D-Sub는 VGA 포트라고도 하며, 구형 PC에서 주로 쓰던 아날로그 영상 인터페이스다. 최근 이용빈도가 줄긴 했지만, 없으면 곤란할 때가 종종 있다. HDMI는 디지털 방식의 영상과 음성을 하나의 케이블로 보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 최근 AV 시장의 주류를 이룬다. 특히 MHL 규격에 대응하는 HDMI 포트는 MHL-HDMI 변환 케이블을 이용해 별도 전원 연결 없이 일부 스마트폰과 연결 가능하다. 컴포지트는 RCA 규격의 케이블을 이용하는 아날로그 인터페이스로, VCR이나 DVD플레이어와 같은 구형 AV기기를 연결할 때 주로 쓴다.

램프 수명: 5000시간

프로젝터 램프의 수명은 영구적이지 않으므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해 줘야 한다. 일반적인 프로젝터 기준으로 대략 3000시간 내외가 일반적이었는데 최근에는 5000시간 이상의 램프 수명을 가진 프로젝터도 나오는 추세다. 일부 제품에 탑재되는 LED 램프의 경우는 1만 시간 이상의 긴 램프수명을 갖추고 있는 것이 매력이지만 밝기 수준이 높지 못해 주로 소형 프로젝터에 쓰인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