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적용해 보자

김태우

[IT동아 김태우 기자] 페이스북이 지난 4월 몇몇 언론사에만 제공하던 ‘인스턴트 아티클(Instant article)’을 완전히 개방했다. 인스턴트 아티클은 페이스북에 공유한 콘텐츠를 모바일에서 빠르게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다.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으로 인스턴트 아티클이 적용된 콘텐츠는 터치하면 즉시 열린다. 빠른 속도뿐만 아니라 광고를 제거한 콘텐츠만 깔끔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사용자에게 이득이다.

페이스북이 인스턴트 아티클을 만든 이유는 느린 로딩 속도 때문이다. 웹사이트에 많이 쓰이는 워드프레스는 로딩 속도가 느린 편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공유가 활발히 일어난다면 인스턴트 아티클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테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별도의 개발 작업 없이 간편하게 인스턴트 아티클을 적용할 수 있다. 어떻게 적용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자.

페이스북

일단 인스턴트 아티클을 적용하려면,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아직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지 않았다면 먼저 만들자. 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면, 인스턴트 아티클(instantarticles.fb.com)에 가입을 해야 한다.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하고 하단 버튼을 클릭하면, 인스턴트 아티클 도구에 접속하게 된다.

인스턴트 아티클 도구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새긴다. 상단 메뉴 '게시 도구'에 접속하면 '인스턴트 아티클' 메뉴를 볼 수 있다. 설정에는 총 3단계의 과정을 거친다. 1단계는 디자이너나 개발자 팀원을 추가하고, 스마트폰에 페이지 매니저 앱 설치, 사이트 소유권 확인, 인스턴트 아티클 템플릿 디자인, 아티클 만들기, 광고 네트워크, 이메일 알림 등을 설정하면 된다.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티클 만들기'다. 아티클이 만들어 져야 페이스북에 검수를 신청할 수 있다. 만들어야 할 아티클은 5개다. 본인이 처음 인스턴트 아티클에 가입했을 땐 50개였고, 이후 10개로 줄었는데, 지금은 5개로 문턱을 더 낮추었다.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을 생성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API를 가지고 직접 개발을 하는 방법과 페이스북이 요청하는 RSS 형식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둘 다 개발을 필요로 한다. 개발자가 있다면 상관없지만, 개발자가 없거나 개발할 능력이 없다면 가장 난감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다행히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이 있어 개발자가 없어도 RSS를 만들 수 있다.

이미 페이스북과 워드프레스 제작사인 오토매틱(automatic)은 공식적인 전용 플러그인을 만든 바 있다. 이 플러그인은 PHP 5.4 이상 버전에서 작동한다. 그 이하 버전이라면 PHP 업데이트부터 해야 한다.

굳이 공식 플러그인을 고집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다양한 인스턴트 아티클 관련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나와 있다. 개인적으로 사용한 플러그인 ‘Facebook Instant Articles & Google AMP Pages by PageFrog’다. 구글 AMP도 지원하는 통합 플러그인이다.

페이스북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인스턴트 아티클용 RSS 피드를 생성해 준다. 위와 같은 플러그인 화면에서 초록색의 Begin Setup 버튼을 누르면 피드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피드 주소를 인스턴트 아티클 기본 설정의 '프로덕션 RSS 피드'에 추가하면 된다. 그럼 잠시 후 기존 글을 불러와 인스턴트 아티클을 생성한다.

페이스북

생성된 인스턴트 아티클은 '인스턴트 아티클 > 프로덕션 아티클'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 이상이 되면 페이스북에 검수 요청을 할 수 있으며, 큰 문제가 없다면 승인이 이루어진다. 승인이 완료되면, 게시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페이스북

글을 올리는 방법은 먼저 링크를 사용해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를 올린다. 이후 인스턴트 아티클의 게시도구에서 '게시'를 하면 적용이 된다. 자동 게재 기능도 지원한다. 일일이 수동으로 게시할 필요 없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콘텐츠를 올리기만 하면 된다.

페이스북

워드플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인스턴트 아티클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사용한 Facebook Instant Articles & Google AMP Pages by PageFrog의 경우 사진 슬라이드에서 오류가 있다. 이 때문에 직접 수정을 해야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참고하기 바란다.

인스턴트 아티클은 분명 모바일에서 쾌적한 콘텐츠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페이스북이 직접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이트의 트래픽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사업자가 아닌 경우 인스턴트 아티클 광고 수익을 받을 수도 없다. 무작정 인스턴트 아티클을 도입하기보단 득실을 따져 보아야 할테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