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문서를 무료로 편집하는 방법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관공서, 공기업, 교육기관 등과 문서를 주고받을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바로 HWP 문서(한글 문서)의 사용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한컴 오피스 같이 HWP를 읽을 수 있는 유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매한 사용자에겐 별 다른 문제가 아니겠지만, 유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매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선 상당히 난감한 문제다. 어떻게 해야 무료로 HWP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을까?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폴라리스 오피스

국내의 중견 SW 기업 인프라웨어가 개발한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폴라리스 오피스'를 PC에 설치하면 HWP 문서를 무료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HWP, DOCX(워드), XLSX(엑셀), PPTX(파워포인트), PDF 등 다양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다. HWP 문서를 읽고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HWP 문서를 새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로 HWP 문서를 작성, 편집하는 모습>

호환성도 뛰어나다. 문자, 그림, 간단한 표 등은 깨짐없이 제대로 보여준다. 문서 내부에 메모 또는 표가 많거나, 구형 한컴 오피스로 작성한 HWP 문서에 한해 서식이 조금 어긋날 뿐이다. 관공서, 공기업, 교육기관 등에서 배포한 문서를 읽는데 아무런 부족함이 없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설치형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 번 PC에 설치하면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아도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해야 이용할 수 있는 웹 오피스보다 편리한 부분이다. 게다가 그림, 표 등을 삽입하고 문자의 색상과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으며, 오탈자 교정 등의 고급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폴라리스 오피스 페이지(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1748)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모든 기능을 아무런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 별도의 비즈니스 플랜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다.

2. 넷피스24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HWP를 읽고 편집할 수 있는 웹 오피스를 이용하면 된다. 넷피스24(https://www.netffice24.com/)는 한컴(한글과컴퓨터)이 직접 개발한 웹 오피스 서비스다. 인터넷에만 연결할 수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어 편리하다. (HTML5를 지원하는 최신 IE, 크롬, 파이어 폭스 웹 브라우저 필요)

개인사용자가 넷피스24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한컴 싱크프리 웹 오피스를 통해 HWP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먼저 넷피스24에 파일을 업로드한 후 이를 웹 오피스로 불러들이면 된다.

넷피스24
넷피스24
<넷피스24로 HWP 문서를 편집하는 모습>

넷피스24는 한컴이 직접 개발한 서비스인 만큼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다. 대부분의 HWP 파일을 정상적으로 읽고 편집할 수 있다. 다만 웹 브라우저 엔진의 HTML 표현 제약으로 일부 글자, 문단, 번호 서식, 각주/미주, 개체, 표 등 속성이 원본 HWP 문서와 살짝 다를 수 있고, 웹 오피스이다 보니 설치형 오피스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이 조금 부족하다.

넷피스24에선 HWP 문서를 새로 생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른 곳에서 생성한 HWP 파일을 읽고 편집하고 저장하는 것만 가능하다.

3. 네이버 오피스

네이버 오피스(http://office.naver.com/)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무료 웹 오피스 서비스다. 넷피스24처럼 인터넷에면 연결할 수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HTML5를 지원하는 최신 IE, 크롬, 파이어 폭스 웹 브라우저 필요)

네이버 오피스 역시 HWP, DOCX, XLSX, PPTX 등 다양한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 있다.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어서 접근성도 매우 뛰어나다.

네이버오피스 워드
네이버오피스 워드
<네이버 오피스로 HWP 문서를 편집하는 모습>

다만 네이버 오피스는 HWP 문서를 읽고 편집할 수는 있지만, 해당 HWP 문서를 그대로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드시 DOCX, ODF(열린 문서), NDOC(네이버 워드) 형식으로 변환해서 저장해야 한다. HWP 문서를 새로 생성하는 것도 지원하지 않는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