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6/21 LG전자-LH, '스마트에너지 아파트' 공동 구축 등

[IT동아]

LG전자-LH, '스마트에너지 아파트' 공동 구축

LG전자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친환경 공동주택용 스마트에너지 사업모델 발굴에 뜻을 모으며, 2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LH 경기지역본부 사옥에서 '스마트에너지 분야 상호협력 및 기술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LG전자 B2B부문장 겸 에너지사업센터장 이상봉 사장, LH 박상우 사장 등이 참석했다.

LG전자-LH, '스마트에너지 아파트' 공동
구축
LG전자-LH, '스마트에너지 아파트' 공동 구축

'스마트에너지' 분야는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는 '분산발전', 생산한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공급해 전력사용 효율을 높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모니터링해 에너지를 관리하는 '에너지관리 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 가정 내 친환경 에너지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LG전자와 LH는 이번 MOU를 계기로 기축·신축 공동주택단지용 스마트에너지 사업모델을 공동 발굴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공동주택 운영 및 유지보수 사업모델 개발에도 협력한다.

이외에도 LG전자는 LH가 중동, 인도, 동남아시아 대상 수출 준비 중인 에너지자립형 신도시모델 'K-스마트시티'를 공동 개발한다. 양사는 '신재생에너지 생산(태양광)-저장(ESS)-관리(EMS)'를 포함하는 LG전자 통합 에너지솔루션과 공동주택 건축·관리 분야에서 LH가 축적한 노하우를 더해 공동주택 스마트에너지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노브릭, 식품안보협의회의에서 '아셈태그' 발표

신소재 기반 위조방지 전문기업 (주)나노브릭(대표: 주재현)이 몽골 울란바토르 정부청사 그랜드홀에서 개최한 '식품안보협의회의(Consultative Meeting on Food Security)'에 공식 초청받아 자사의 원천기술로 개발한 안전보장 정품인증 태그 '아셈태그(ASEM-Tag)'를 발표했다.

나노브릭, 식품안보협의회의에서 '아셈태그'
발표
나노브릭, 식품안보협의회의에서 '아셈태그' 발표

식품안보협의회의는 오는 7월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리는 '2016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 앞서 열리는 부대행사다. 이번 행사에서 나노브릭은 세계 53개국 식품안보·안전 관련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고(高)보안의 나노기술을 활용한 식품안전배송 시스템'이란 주제로 아셈태그를 알렸다.

아셈태그는 ASEM에 납품되는 150여 개 기업의 식/생필품에 부착되는 안전보장 정품인증 태그다. 지난 4월 ASEM 준비위원회와 몽골정부가 여러 정품인증 기술을 비교/평가해 나노브릭의 '엠태그(M-Tag)' 기술을 바탕으로 공식 채택한 정품인증 솔루션이다. 아셈태그는 오는 7월 15일 53개국 정상들이 참여하는 ASEM 본회의 시 150개 제품 이상에 적용될 예정이다.

중고나라, '안드로이드 인기 쇼핑앱 1위' 기념 이벤트 실시

'중고나라' 운영사 (주)큐딜리온(대표 이승우)이 5월과 6월 구글 플레이 인기 쇼핑앱 부문에서 중고나라 모바일 앱 1위 달성을 기념해 오늘부터 7월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중고나라 모바일 앱 실행 후, 이벤트 팝업 창을 누르면 된다. 하루에 한 번만 참여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에 이벤트 소식을 공유하면 한 번 더 참여할 수 있다. 중고나라 모바일 앱에 중고제품을 등록해도 추가로 기회를 제공해 하루 최대 3회까지 응모할 수 있다.

중고나라, '안드로이드 인기 쇼핑앱 1위' 기념
이벤트
중고나라, '안드로이드 인기 쇼핑앱 1위' 기념 이벤트

중고나라는 이번 이벤트에 LG 그램 13(2명), 메가박스 영화 2매 예매권(30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1000명) 등 다양한 사은품을 준비했다.

참고로 큐딜리온은 회원수 1,460만 명의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2014년 7월과 2016년 4월에 각각 중고나라 모바일 앱 시즌1/2를 론칭했다. 중고나라 모바일 앱은 실명인증 회원가입 절차를 강화해 중고거래의 투명성을 높였고, 거래자의 사기신고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경찰청 사이버캅' 등을 지원해 중고제품 안심거래 환경을 조성했다.

한편, 중고나라 모바일 앱은 5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쇼핑 카테고리 인기 1위에 올랐다. 현재까지 시즌 1과 시즌 2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300만 건이다. 특히, 시즌2 앱은 출시 두 달 만에 100만 건 이상 내려 받았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