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성능 측정 까지? PeaZip 압축 S/W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파일 압축 소프트웨어는 거의 필수 도구다. 파일을 압축하지 않으면 디스크 용량을 더 많이 차지하며,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압축하면 관리도 편하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여러 파일을 주고 받을 때 파일 압축을 하지 않는다면 전송이 불편해진다. 그래서 시중에는 정말로 많은 파일 압축용 소프트웨어가 나와있다.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곤란할 정도다.

PeaZip 아아콘
PeaZip 아아콘

그리고 상당수 무료 압축 소프트웨어는 개인이 쓸 때만 무료이고, 기업이나 관공서에서는 유료 버전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PeaZip은 폭넓은 파일 지원, 그리고 사용자 PC의 성능을 시험하는 벤치마크 기능 등이 특징이며, 완전한 무료 소프트웨어라 개인 뿐 아니라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하다.

64비트 운영체제 및 다양한 압축 규격 지원

PeaZip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와 같은 공개 자료실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참고로 PeaZip은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이 따로 있는데, 기능은 같지만 64비트 버전이 좀 더 나은 성능을 낸다. 물론 PeaZip 64비트 버전은 윈도우 64비트 운영체제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PeaZip 설치 옵션
PeaZip 설치 옵션
< 설치 도중에 어떤 규격의 파일을 연결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다>

설치 파일의 용량이 7MB 남짓이므로 설치는 아주 빠르게 끝난다. 설치 도중에 어떤 형식의 압축 파일을 PeaZip으로 연결할 것인지 물어보는 항목이 있는데, 웬만하면 모든 형식을 체크해 연결해 두는 것이 편하다. PeaZip에서 지원하는 압축 파일 규격은 zip, rar, arj, 7z, lha, lzh 등 시중에서 쓰는 대부분의 압축 파일을 포함한다.

ALZ 파일 미지원, 불완전한 한글화가 아쉬워

다만, PeaZip이 해외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국산 압축 소프트웨어인 '알집'의 파일 규격인 ALZ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 점이 아쉽다. 연결 파일의 선택은 PeaZip의 설치가 끝난 후에도 옵션(option) 메뉴의 파일연결 설정(configure file association)에서 다시 지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지역화 옵션의 위치
지역화 옵션의 위치
< 옵션의 지역화(Localization) 항목을 통해 일부 메시지를 한글화 할 수 있다>

PeaZip의 설치가 끝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각종 메시지가 영어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이것이 불편하다면 옵션(option) 메뉴의 지역화(Localization) 항목을 선택해보자. 여기서 각국 언어의 번역 데이터를 담은 파일 목록이 출력되는데, 한글은 ko.txt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언어를 바꾸면 대부분의 메시지가 한글로 바뀐다. 다만, 일부 메시지는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아 아쉽다.

기본적인 이용 방법은 다른 압축 소프트웨어와 유사

PeaZip의 기본적인 이용 방법은 다른 파일 압축 소프트웨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압축을 하고자 하는, 혹은 압축을 풀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작업이 시작된다. PeaZip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기능 항목이 있다. Extract~로 시작되는 항목은 압축 풀기에 관한 항목이다. Extract here는 해당 장소에 곧장 압축 풀기, Extract here(in new folder)는 해당 압축 파일의 이름과 동일한 새 폴더를 만든 후 그곳에 압축이 풀린 파일을 담아두는 것이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로 대부분의 작업을 한다는 점은 다른 압축 프로그램과 같다>

Add to~로 시작되는 항목은 파일 압축 실행에 관련한 항목이다. Add to 7Z는 해당 파일을 곧장 7Z 형식으로 압축하는 것이고 Add to ZIP은 ZIP 형식으로 파일을 압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Add to archieve 항목을 선택하면 압축 방식을 좀 더 세세하게 지정할 수 있는 추가 메뉴를 불러온다.

압축 추가 메뉴에 있는 자동 풀림 옵션
압축 추가 메뉴에 있는 자동 풀림 옵션

< 자동 압축 풀림 형식으로 파일을 압축하면 나중에 좀더 편하게 압축을 출 수 있다>

추가 메뉴에서는 압축 형식을 ZIP과 7Z 외에 ARC, PEA 등 다른 형식으로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압축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에서도 압축을 출 수 있는 EXE 형식의 암축 파일을 만들 수도 있다. 자동 압축 풀림 7Z(Self-extracting 7Z)이나 자동 압축 풀림 ARC(Self-extracting ARC) 항목을 선택 한 후 OK를 눌러 압축을 진행하면 된다.

분할 압축, 암호화 / 키 파일 생성 기능도 갖춰

그리고 덩치가 큰 파일을 여러 개로 나눠 복수의 휴대용 저장장치에 넣을 수 있도록 하는 분할 압축 기능도 추가 메뉴에서 쓸 수 있다. 기본값은 단일 압축 파일을 생성하는 Single volume, do not split 설정으로 되어있지만 이를 700MB CD, 4.7GB DVD 등으로 설정을 바꾸면 원본 파일이 지정한 용량만큼으로 나뉜 파일로 압축, 저장된다. 만약 분할 용량을 직접 지정하고자 한다면 Custom Size로 설정하자.

암호와 키파일을 설정하는 암호화
메뉴
암호와 키파일을 설정하는 암호화 메뉴
< 파일을 압축할 때 암호나 키 파일을 생성하면 보안성이 향상된다>

보안 관련 정보가 담긴 파일이라면 이 추가메뉴에서 비밀번호를 지정해 압축을 할 수도 있다. 분할 압축 메뉴 하단에 있는 암호 입력 / 키 파일(Enter Password / keyfile)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을 풀 때 넣어야 하는 암호, 혹은 키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암호화된 파일은 압축을 풀 때 암호를 입력하거나 키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 3자에게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특히 유용하다.

내 PC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벤치마크 기능 탑재

PeaZip의 부가 기능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사용자 PC의 성능을 측정, 가늠할 수 있는 벤치마크 기능이다. 상단의 도구(Tools) 메뉴에서 시스템 벤치마크(System Benchmark) 항목을 선택해 실행할 수 있다.

벤치마크 메뉴
벤치마크 메뉴
< 벤치마크 기능을 통해 PC에 탑재된 CPU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의 PC에 탑재된 CPU의 연산 능력을 측정해 보여주는 것으로, 결과 값은 보고서 탭에서 MIPS(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로 표기된다. 이는 초당 몇 백만 회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는 지를 수치화한 것이다. PeaZip은 복수의 CPU 코어를 동시에 구동해 작업을 처리하는 멀티 쓰레드(multi-thread) 기능을 지원하므로 더 많은 코어를 갖춘 CPU를 탑재한 PC일수록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로, PeaZip(5.9.1 Win64 버전 기준)은 압축하고자 하는 파일명에 한글이나 특수문자가 포함된 경우, 파일 압축을 하다가 간혹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었다. 향후 출시될 버전에서는 이런 점이 개선되었으면 한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