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40만 9,600' 괴물 미러리스 카메라의 귀환, 소니 A7S II

강형석 redbk@itdonga.com

소니 A7S II 공개
소니 A7S II 공개

[IT동아 강형석 기자] 소니코리아(대표 모리모토 오사무, www.sony.co.kr)는 2015년 10월 15일, 초고감도 렌즈교환식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S II'를 국내 첫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S II는 전작 A7S의 ISO 40만 9,600의 초고감도 성능에 5축 손떨림 보정 기능과 내장 4K 동영상 촬영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동영상 촬영 시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자랑하는 S-log3, 120fps 슬로우 모션 촬영 등 전문가급 영상 장비에서 지원하는 고급 동영상 촬영 기능들을 강화하여 극한의 어두운 환경에서도 최상의 이미지와 영상을 구현한다.

A7S II가 품은 필름 면적에 준하는 35mm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는 1,220만 화소를 담았다. 여기에 비온즈 엑스(BIONZ X) 영상처리엔진과 호흡을 맞춰 높은 해상도와 선명도를 제공한다.

비온즈 엑스(BIONZ X)의 업그레이드된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은 센서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특히 중-고감도를 강조하면서 전체 감도 범위에 걸쳐 사진 묘사를 높여준다. 렌즈교환식 카메라 중 가장 높은 수준의 ISO 40만 9,600의 초고감도로 기존 카메라가 촬영하기 어려웠던 초저조도 상황에서도 저노이즈의 디테일이 살아있는 최고의 화질을 선사한다.

A7S II는 이전 세대와 달리 5축 손떨림 보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5축 손떨림 보정 기능은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 나타나는 손떨림은 물론, 수평 회전 또는 렌즈 상하 기울기 등 사진과 영상 촬영 시 5개의 축을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손떨림을 보정해준다. 망원 줌, 접사, 야경 촬영과 같은 극한 환경 속에서 삼각대 없이 느린 셔터 속도에서도 흔들림 없는 안정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A7 II와 A7R II에 이어 A7S II에도 탑재됐다.

동영상 촬영 기능과 성능도 특징. 내부에서 XAVC S 포맷으로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풀프레임 센서가 담아내는 이미지의 디테일이 섬세하게 표현된다. 모든 픽셀에서 나온 정보를 라인 스키핑(Line Skipping) 또는 데이터의 손실을 초래하는 픽셀 비닝(Binning) 없이 풀픽셀 리드 아웃(Full Pixel Read-out) 방식의 4K 영상 촬영을 지원, 선명한 4K 동영상을 완성할 수 있다. 풀HD 동영상을 촬영할 때에도 픽셀 비닝이 없는 풀픽셀 판독을 사용할 수 있어 고품질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신형 프로파일(S-Gamut3.Cine/S-Log3, S-Gamut3/S-Log3)을 통해 넓은 화면을 담기 용이해졌으며, 색 보정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전문 영상 촬영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은 프로파일(S-Gamut/S-Log2) 지원으로 사용자들이 영상을 촬영할 때 이미지를 모니터하고 초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A7 시리즈 최초로 100Mbps에서 초당 120매를 기록하는 120프레임 촬영을 지원하면서 풀HD 화질에서도 4배~5배속 슬로우 모션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촬영한 슬로우 모션 영상은 카메라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다.

소니 A7S II
소니 A7S II

업그레이드된 자동초점(AF) 시스템도 달라진 부분. 169개 측거점은 더 정확한 성능으로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고속 인텔리전트 AF가 육안으로도 확인하기 어려운 저조도(EV-4) 상황에서도 빠르게 초점을 잡아낼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시의 AF 성능은 기존 모델 대비 약 2배나 빨라져 움직이는 피사체를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업그레이드된 전자식 뷰파인더를 통해 약 0.78배 뷰파인더 확대율을 제공하며, 전체 디스플레이 부분에 걸쳐 깨끗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OLED 트루 파인더를 통해 노출, 화이트 밸런스 등 촬영 설정이 이미지에 반영되는 부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촬영 중에도 USB를 통한 전원 공급이 가능해 장시간 연속 촬영이 가능하며, 와이파이(Wi-Fi)와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이미지 및 영상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소니코리아는 A7S II 출시를 통해 전문 비디오그래퍼 및 하이 아마추어들의 4K 영상 제작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고 웨딩 및 뮤직비디오, 다큐멘터리, 독립영화, 개인 유튜브(Youtube) 콘텐츠 등 다양한 영상 제작 업계에 새 지평을 제시할 예정이다.

A7SII는 10월 마지막 주 정식 판매 예정으로 소니의 온•오프라인 공식 판매점을 통해 시작한다. 출시 가격은 바디 기준 349만 9,000원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