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윈도10 업그레이드 이후 포맷하면 어떻게 되나요?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오는 29일 윈도10 정식 출시를 앞둔 덕분일까요? jkhwan800 님 등 여러 사용자가 윈도10에 관한 질문을 보내주셨습니다. 마음 같아선 하나하나 정성껏 답변해드리고 싶지만, 관련 질문이 너무 많은 관계로 시중에서 관련 정보를 찾기 힘든 질문만 추려내 자세하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10
윈도10
<윈도10>

Q. 기존 윈도7, 윈도8, 윈도8.1을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PC를 포맷하면 업그레이드한 윈도10은 어떻게 되나요?

A. 기존 윈도를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MS 인증 서버에 기존 윈도의 시디키가 윈도10용 시디키로 등록됩니다. 때문에 PC나 노트북을 포맷하더라도 기존 윈도의 시디키만 입력하면 윈도10 정품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MS가 윈도10 설치 디스크나 USB 메모리를 제공하지 않는 만큼, 윈도10 설치 파일은 사용자가 직접 구해야만 합니다.

Q.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2015년 7월 29일~2016년 7월 28일) 동안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나면 업그레이드한 윈도10은 어떻게 되나요? 듣자하니 윈도10을 구매해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데요?

A.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 동안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해당 윈도10은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나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로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니 계속 사용하셔도 됩니다. 기존 윈도가 DSP(COEM) 버전일 경우 윈도10을 설치한 기기가 고장나거나 메인보드를 교체하기 전까지 윈도10을 사용할 수 있고, 기존 윈도가 FPP 버전일 경우 설치한 기기가 고장나거나 메인보드를 교체해도 윈도10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윈도10을 사용하고 싶지만 앱 호환성 문제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하나의 PC에 윈도7과 윈도10을 동시에 깔아서 사용(멀티 부팅)할 수 있나요?

A. 윈도10은 멀티 부팅을 지원합니다. 저장장치를 파티션별로 나눠서 각각의 파티션에 윈도7과 윈도10을 설치하세요.

Q. 외장하드에 윈도10을 설치한 후 해당 외장 하드로 특정 기기를 부팅할 수 있나요?

A. 외부 저장장치를 통한 부팅 기능은 윈도8.1부터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10도 외장하드, USB 메모리 등에 설치한 후 다른 기기를 부팅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32비트 운영체제를 64비트로 교체할 수 있나요?

A. 불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가 32비트일 경우 32비트 윈도10을, 64비트 윈도일 경우 64비트 윈도10을 제공합니다.

Q. 윈도10에는 3D 프린터 드라이버가 기본 제공된다는데, 현재 지원 가능한 업체와 제품은 어떻게 되나요?

A. 큐브 3D 프린터를 연결하면 바로 인식됩니다. 다른 3D 프린터는 전용 프로그램과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Q. 새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하면 드라이버 충돌이나 응용 프로그램 실행 불가 등의 문제가 자주 일어나는데, 윈도10은 어떤가요?

A. 오래된 디바이스나 드라이버, 흔히 사용하지 않는 디바이스나 드라이버는 지원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널리 사용되는 디바이스와 드라이버는 윈도10에서 지원하거나 곧 지원할 예정입니다. – MS의 공식 답변

개인 사용자는 (오래된 프린터나 스캐너를 제외하면)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더라도 드라이버 충돌이나 응용 프로그램 실행 불가 등의 문제를 맞닥뜨릴 가능성이 낮습니다. 다만 특정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는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1~3개월 정도 여유를 두고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업 사용자는 사내에서 사용하는 ERP, 이메일 프로그램 등이 윈도10에서 실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기업 사용자는 호환성 문제가 해결된 내년 쯤에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IT애정남의 답변

Q. 윈도10을 설치하면 태블릿PC나 노트북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더 증가하나요?

A. 배터리 용량이 정해져 있는데 어떻게 배터리 사용시간을 더 늘릴 수 있을까요. 다만 윈도10은 윈도7이나 윈도8.1보다 향상되고 세분화된 전력 관리 기능 '배터리 세이버'를 제공합니다. 수고스럽겠지만, 사용자가 배터리 세이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배터리 사용시간을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을 듯합니다. 배터리 세이버는 제어판 > 시스템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Q. 윈도8.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좋은데 MS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암호를 입력해야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너무 불편합니다. 윈도10은 계정과 암호 없이 사용할 수 있나요?

A. 윈도10도 윈도8.1처럼 로컬 계정을 통해 MS계정과 암호 없이 부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컬 계정으로 윈도10을 이용할 경우 바탕화면 동기화, 윈도 스토어, 원 드라이브 등 특정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 보안도 매우 취약해지는 만큼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MS 계정과 암호를 통해 기기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Q. 윈도 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윈도 스토어는 결제 서버가 해외에 있어 국내 법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때문에 신용카드 번호, 비밀번호, CVC 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결제로 취급되기 때문에 신용카드사에 연락해 해외 온라인 구매를 가능하도록 설정해야 하는 점을 잊지 마세요.

다만 윈도 스토어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처럼 발전하면 국내법 적용 대상이되어 본인인증이나 공인인증서 인증 등이 추가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윈도10을 설치하면 부팅 속도가 빨라지나요?

A. 윈도7보다는 빠르지만, 윈도8이나 윈도8.1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기자가 윈도8으로 10초만에 부팅되던 노트북에 윈도10을 설치해보니 부팅 시간은 여전히 10초였습니다.

Q.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A. 29일이 되어야 정확히 알 수 있겠습니다만, PC 사양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인텔 코어 i7 – 4500, 8GB 메모리, 1TB 하드 드라이브(7200rpm)를 갖춘 PC에 윈도10 인사이더 프리뷰 버전을 설치하는데 1시간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윈도10
윈도10
<윈도10을 설치하는 모습, 실제로는 오래 걸리니 믿는건 곤란하다>

Q. 윈도 업데이트(패치)가 너무 잦아서 매우 불편합니다. 윈도10도 이렇게 자주 업데이트 해야 하나요?

A. 슬프게도 그렇습니다. 더군다나 윈도10의 경우 MS가 더 자주 기능과 보안 관련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입니다. 특히 홈 버전의 경우 업데이트를 미루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언제나 최신 버전으로 유지되는 것입니다. (프로 버전은 여전히 업데이트를 미룰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받지 않은 구형 윈도에서 보안 문제가 터져나오는 것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이 MS의 입장입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10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분명 장점이지만, 잦은 업데이트 때문에 번거롭고 사용에 지장이 발생하는 것은 확실히 단점입니다. 윈도10 업데이트가 너무 잦은 것이 거슬리는 사용자라면 반드시 윈도10 프로 버전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Q. 윈도10에서 게임이 잘 실행되나요?

A.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게임은 실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윈도10 업그레이드를 잠시 미루고, 해당 게임 개발사에 윈도10에서 게임이 제대로 실행되는지 문의 후 업그레이드하시길 바랍니다.

Q. 윈도10의 기능을 제대로 이끌어 내려면 최신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데, 사실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최신이 어느 정도의 기준인지는 모르겠으나, 3~4년 이내에 출시된 그래픽 카드라면 윈도10의 애니메이션을 표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윈도10에 포함되는 최신 그래픽 API '다이렉트X 12'를 이용하려면 최신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다이렉트 X 12는 라데온 HD 7000 시리즈 이상, 지포스 400 시리즈 이상부터 일부 기능을, 2015년에 출시된 라데온 300 시리즈와 지포스 900 시리즈 이상부터 온전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이렉트X 12는 복수의 GPU를 활용해 그래픽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복수의 GPU를 활용하는 기술은 이전에도 있었으나 당시엔 같은 브랜드의 동일한(혹은 유사한) GPU끼리만 조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이렉트X 12의 경우 성능 차이가 크거나 심지어 브랜드가 다른 GPU를 조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MD 라데온 GPU와 엔비디아 지포스 GPU를 조합하거나, 인텔의 내장 GPU와 엔비디아 외장 GPU를 조합해 게임 성능 향상을 꾀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얘기죠. 인텔 코어 시리즈나 AMD APU를 이용하고 있던 사용자라면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으로도 놀고 있던 내장 GPU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김영우 기자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한국MS - IT동아가 함께 하는 국내 최초 윈도우10 오프라인 강의 참여하기(클릭)

구글코리아 - IT동아가 함께하는 안드로이드 고급 강좌 참여하기(클릭)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