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5)

강일용 zero@itdonga.com

[샌프란시스코=IT동아 강일용 기자] 구글의 개발자 행사 구글 I/O 2015가 28일(현지시각)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렸다. 늘 그랬듯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구글 서비스 사용자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소식이 한가득 들려왔다.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M', 무제한 용량을 제공하는 '구글 포토스', 직원 2명이 취미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어엿한 구글의 주력 가상현실 프로젝트가 된 '카드보드'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새벽에 졸린 눈을 비비며 들은 사용자도 많겠지만, 이제 막 정보를 접한 사용자가 더 많을 것이다. 듣는 것은 영어라도 보는 것은 한국어로 하는 편이 좋다. 사용자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구글 I/O 2015 키노트(핵심 프레젠테이션)에서 공개된 내용을 모두 번역했다. 정보를 공유해준 구글코리아 관계자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 참고기사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1) - http://it.donga.com/21330/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2) - http://it.donga.com/21336/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3) - http://it.donga.com/21337/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4) - http://it.donga.com/21338/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6) - http://it.donga.com/21340/

젠 피츠패트릭, 구글의 주요 서비스 이제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

"구글 번역을 보라. 카메라에 맺힌 상 또는 사진을 바로 번역하고, 사용자가 한 말을 인식하고 바로 다른 언어로 번역해준다. 구글 번역은 세상 모든 사람이 구글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새로 접하게 될 것이다. 나라 별로 다른 기회와 어려운 점이 있다. 브라질, 중국 등 6개 주요 국가에서 2016년까지 12억 개 이상의 스마트폰 판매가 예상된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젠 피츠패트릭릭 엔지니어링 부사장>

"안드로이드 원은 좋은 품질의 최신 스마트폰을 모든 사람에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작년에 인도의 3개 OEM 파트너와 협력해 안드로이드 원을 출시했다. 이제 터키 등 7개국에서 안드로이드를 만나볼 수 있다. 해당 국가의 10개 OEM사와 협력해 사용자들에게 저렴한 인터넷 경험을 보급했다. 안드로이드 원은 최신 운영체제의 혜택도 빠르게 받을 수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 원>

"크롬북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많은 사용자가 150달러 이하라는 저렴한 가격에 노트북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개발도상국에서 인터넷 연결은 쉽지 않다. 데이터 비용도 만만찮다. 인터넷이 느려 비디오 하나를 재생하는데 몇 분이 걸리기도 한다. 구글은 검색, 크롬, 유튜브, 구글 지도 등 주요 구글 앱을 개선해 더 많은 사용자가 구글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구글은 주요 앱을 개선해 구글 서비스를 더욱 빠르고, 데이터 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개발도상국용으로 최적화된 크롬에서 구글 검색을 사용하면 4배 이상 빠르게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데이터는 80% 가량 절약할 수 있다. 메모리는 80MB나 적게 요구한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인도에서 접속하는 사용자에겐 네트워크 품질 확인 기능을 제공해 인터넷이 느릴 경우 웹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만 표시하도록 했다. 덕분에 더 빠르게 웹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를 저장해 추후 오프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유튜브 영상은 많은 데이터를 요구한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는 유튜브 오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영상을 볼 수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개발도상국에선 구글 지도도 오프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 길 안내 기능과 특정 장소 리뷰 기능까지 함게 제공할 것이다. 이 기능은 올해 안으로 출시될 것이다."

제이슨 티터스, 개발자! 개발자! 개발자!

"구글에 입사한지 1년 정도 됐다. 그동안 개발자 지원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일단 작년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0을 공개했는데, 오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3 프리뷰를 출시했다. 이것의 가장 큰 특징은 C와 C++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제이슨 티터스 개발자 프로덕트 그룹 총괄>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또 폴리머 1.0을 통해 웹 앱 개발시 툴바와 지도 등의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iOS 앱을 안드로이드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게 'COCOAPODS'도 공개할 것이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너무 많다. 모든 기기에 맞춰 개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구글도 개발자의 어려움을 알고 있다. 때문에 클라우드 테스트 랩을 개발했다. 각 기기의 상태를 에뮬레이션하고 이에 맞춰 앱이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개발도구다. 곧 구글 플레이 개발자 콘솔에 추가될 것이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개발자들이 백엔드를 신경쓰지 않고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파이어베이스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도 언제나 준비되어 있다. 많이 사용하길 바란다."

"앱 인덱싱 기능을 통해 구글 검색 결과에 앱을 노출시킬 수 있다. 또, 클라우드 메시징을 안드로이드, iOS, 크롬으로 확장했다. 앱의 홍보를 돕기 위해 개발자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홈페이지를 만드는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애드몹(모바일 광고) 미디에이션 파트너가 15개사에서 40개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텐센트 GDT도 포함된다."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6) - http://it.donga.com/21340로 이어집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