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1)

강일용 zero@itdonga.com

[샌프란시스코=IT동아 강일용 기자] 구글의 개발자 행사 구글 I/O 2015가 28일(현지시각)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렸다. 늘 그랬듯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구글 서비스 사용자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소식이 한가득 들려왔다.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M', 무제한 용량을 제공하는 '구글 포토스', 직원 2명이 취미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어엿한 구글의 주력 가상현실 프로젝트가 된 '카드보드' 등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새벽에 졸린 눈을 비비며 들은 사용자도 많겠지만, 이제 막 정보를 접한 사용자가 더 많을 것이다. 듣는 것은 영어라도 보는 것은 한국어로 하는 편이 좋다. 사용자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구글 I/O 2015 키노트(핵심 프레젠테이션)에서 공개된 내용을 모두 번역했다. 정보를 공유해준 구글코리아 관계자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

* 참고기사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2) - http://it.donga.com/21336/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3) - http://it.donga.com/21337/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4) - http://it.donga.com/21338/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5) - http://it.donga.com/21339/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6) - http://it.donga.com/21340/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에 참석한 개발자들>

구글 I/O 2015의 연사는 다음과 같다.

진행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구글 제품 총괄 수석 부사장(SVP of Products)

안드로이드 M

데이브 버크(Dave Burke)엔지니어링 부사장(Vice President, Engineering)

안드로이드 웨어

데이비드 싱글턴(David Singleton)안드로이드 웨어 관리자(Director, Android Wear)

구글 나우

아파르나 첸나프라가다(Aparna Chennapragada)구글 나우 관리자(Director, Google Now)

구글 포토스

아닐 사바왈(Anil Sabharwal)구글 포토스 관리자(Director, Photos)

THE NEXT BILLION

젠 피츠패트릭(Jen Fitzpatrick)엔지니어링 부사장(VP of engineering)

개발자 지원

제이슨 티터스(Jason Titus)개발자 프로덕트 그룹 총괄(Lead, Developer Product Group)

가족을 위한 구글플레이

엘리 파워스(Ellie Powers)구글플레이 프로덕트 매니저(Google Play Product Manager)

카드보드

클레이 베이버(Clay Bavor)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Vice President, Product Management)

키노트 전문 번역

선다 피차이, 모바일 시대 구글의 발자취

"지금은 모바일과 스마트폰 시대다. 작년 구글 I/O 이후 6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처음 스마트폰을 갖게 되었고, 컴퓨팅을 시작하게 되었다. 구글은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술은 사람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구글 검색은 세상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사람이든 대학의 교수이든 구글 검색을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된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선다 피차이 안드로이드, 크롬 총괄 부사장>

"우리는 구글 제품을 통해 사람들이 마주한 문제를 해결해왔다. 기존 이메일이 너무 느리다는 사람을 위해 지메일을 개발했다. 세계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글 지도와 유튜브를 만들었고 크롬과 안드로이드라는 두 가지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했다. 크롬은 안전하지 못하고 느린 브라우저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했다.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기기를 개발하는 어려움과 통일되지 못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했다."

"이러한 제품을 전세계에 제공하고 있다. 구글 검색, 유튜브, 구글 지도, 지메일, 안드로이드, 크롬 모두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오늘 키노트에서 두 가지를 공개할 예정이다. 첫 번째는 구글이 어떻게 컴퓨팅 플랫폼을 개선하였는지다. 모바일뿐만 아니라 멀티스크린 시대의 ‘비욘드 모바일'을 위한 개선이다. 두 번째는 어떻게 구글이 세계 정보를 체계화해서 모든 이에게 제공하고자라는 것이다. 안드로이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개통된 10대의 전화 가운데 8대 이상이 안드로이드 기기였다. 안드로이드의 성장은 계속되고 있다.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를 점으로 표시해보겠다. 삼성 갤럭시S6, LG G4 같은 고급 제품부터 보급형 스마트폰까지, 4000개 이상의 기기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서비스의 사용자>

"구글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안드로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오늘은 안드로이드가 모바일을 뛰어넘어 다른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설명하겠다. 작년 구글 I/O에서는 안드로이드가 많은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설명했다. 안드로이드는 전화 한 대로 시작해 현재는 400개의 OEM 회사, 500개의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4,000개 이상의 기기로 확대됐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지난 구글 I/O 때 두 가지 모델로 시작해 일곱 가지로 늘어났다. 오늘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지난해 오픈 오토모티브 얼라이언스(OAA)와 함께 발표됐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주 북미 지역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소나타를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GM은 2016년 13종류의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이번 주에 2016년 판매할 모든 자동차에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한다고 밝힐 예정이다. 총 35개의 제조사가 안드로이드 오토를 탑재한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TV는 지난해 레퍼런스 기기를 발표했다. 지금은 소니, 샤프가 북미에 안드로이드 TV를 출시했고 필립스 역시 유럽에 안드로이드 TV 기기를 판매 중이다. 안드로이드 TV콘텐츠도 더 다양하게 지원해드릴 예정이다. 지난 3개월 동안 사용자도 두 배 이상 늘어났다."

"크롬캐스트는 1700만 대 이상이 팔렸고 2만 개 이상의 앱이 크롬캐스트를 지원하고 있다. 크롬캐스트를 통해 콘텐츠가 15억 번 이상 재생됐다. 구글 플레이 생태계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 HBO now(북미의 유명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도 곧 크롬캐스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크롬캐스트의 성과>

"지난해 안드로이드는 롤리팝과 함께 다양한 분야로 확대됐다. 안드로이드M은 버그를 해결하고 기능을 확장하는데 집중했다. 안드로이드M에 관한 얘기를 데이브 버크에게 들어보자."

데이브 버크, 안드로이드M의 6가지 특징

"안드로이드M 프리뷰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 우리는 제품의 품질에 집중하고 있다. 안드로이드M은 사용자 경험을 대폭 개선했다.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된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소스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기기 제조사는 안드로이드를 사용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M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더 많은 개발사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을 개발하게 되길 바란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데이브 버크 엔지니어링 부사장>

"안드로이드M의 특징 6가지를 알려 드리겠다.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가장 좋아하는 점 중 하나가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다. 안드로이드M은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을 앱 권한으로 확장했다. 위치 정보, 카메라, 음성, 연락처, 전화, 문자, 캘린더, 센서 등 앱 권한을 이제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예를 들어보자. 기존에는 앱에서 마이크를 사용하겠다고 허락하면 추가 변경이 불가능했다. 때문에 사용자들로부터 이미 설정된 권한을 바꾸거나 없애고 싶다는 요청을 받았다. 안드로이드M에서는 설정으로 들어가 앱별로 권한을 확인하고 바꿀 수 있다. 마이크, 위치 정보 등 특정 앱 권한을 요청하는 앱만 추려서 따로 볼 수도 있다."

"개발자에게 이는 사용자들이 더 빨리 앱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의 업데이트 모델을 통해 앱 업데이트를 배포하려면 사용자에게 새로운 권한 요청을 해야만 했다. 이제 새로운 앱 권한 모델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앱 권한을 변경할 수 있어 업데이트가 더욱 매끄럽게 이뤄질 것이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M에서 앱 권한을 제한하는 모습>

"안드로이드M은 모바일 웹 경험 개선에도 중점을 뒀다. 크롬 커스텁 탭은 웹 개발자들이 고유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크롬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핀터레스트를 예로 들어보자. 크롬의 메뉴를 사용하면서도 핀터레스트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사용자는 이를 통해 좋아하는 사이트에서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고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정보 자동 입력, 번역 등 다양한 크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크롬 보안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3분기부터 사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앱에서 앱으로 이동하는 앱 링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다. 웹 링크에 상응하는 앱 링크(유튜브, 트위터)가 점점 더 늘어나면서 앱에서 앱으로 링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안드로이드는 해당 콘텐츠와 URL에 어울리는 앱을 바로 파악하지 못하고 사용자에게 선택하도록 했다. 안드로이드M은 해당 링크와 관련된 앱을 바로 실행해준다. 트위터 링크를 누르면 바로 트위터 공식 앱이 실행되는 식이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로고가 붙은 가게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편리함과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 페이>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전화 잠금을 해제하고 사용자 인증 후 안드로이드 기기를 단말기에 접촉하면 된다. 앱을 열 필요도 없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매우 안전하다. 카드번호를 입력해두어도 가상의 번호로 거래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카드 번호는 공유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 개방된 플랫폼으로 안드로이드 페이를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AMEX, 디스커버, 마스터카드, 비자 등 신용카드사 및 여러 통신사와 협력해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NFC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기기 어디서나 안드로이드 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 70만 개 이상의 매장과 리프트, 우버 등 IT 서비스에서 안드로이드 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 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안드로이드의 성장을 이끈 파트너십이 안드로이드 페이의 성장도 도울 것이라고 믿는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안드로이드 4.4 킷캣 이상을 탑재한 기기라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M의 지문 인식 기능을 활용하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M에선 지문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페이 결제를 승인할 수 있다. 지문을 통해 기기 잠금을 해제하고 바로 지불하면 된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또한 지문을 사용해 기기 잠금을 해제하고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구매할 수 있다.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공개해 어떤 개발자든 지문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M의 또 다른 개선점은 전력 및 충전 기능이다. 안드로이드M은 더 스마트하게 전력을 관리한다. 도즈(Doze)라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오랜 기간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기를 비활성화해 배터리 대기 시간을 늘려준다. 롤리팝 기기와 M 기기를 같은 조건에서 비교했을 때(넥서스9 기준) M을 사용하는 기기의 배터리 대기 시간이 2배 이상 오래 가는 것을 확인했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안드로이드M 기기는 USB C타입를 통해 3~5배 이상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 USB C 타입은 앞 뒤 모양이 같아서 케이블을 꽂을 때 헷갈리지 않는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자잘한 부분도 많이 개선했다. 복사 붙여넣기를 한층 편하게 할 수 있다. 콘텐츠를 자주 공유하는 사람과 자주 공유하는 앱을 기억해 공유를 한층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볼륨 조절 기능도 더 간단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기능은 더 세분화된다. 알람, 알림 등의 볼륨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M은 아직 개발 중이다. 넥서스5, 6, 9, 넥서스 플레이어에 올해 3분기 제공할 예정이다. 이제 데이비드 싱글턴이 여러분에게 안드로이드 웨어의 비전에 관해 설명해줄 것이다."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 2015] 구글 I/O에서 공개된 구글의 10가지 혁신 (2) - http://it.donga.com/21336/으로 이어집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