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앱동향] 월간 통계 - 한겨울을 달군 채팅과 데이트 앱

이상우 lswoo@itdonga.com

구글플레이: 왓츠앱 메신저의 정상 탈환
애플 앱스토어: Match.com이 매출 상위권

[IT동아] 통계자료를 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해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5년 1월 한 달 간 앱 시장의 동향과 개발사/앱 순위를 살펴보자.

비게임 앱 동향은?

2015년 1월, 왓츠앱 메신저(WhatsApp Messenger, 이하 왓츠앱)가 7억 명의 월간 유효 사용자(MAU)와 하루 발송 메시지 300억 건 도달을 발표했다. 이러한 엄청난 성장은 브라질, 인도 등 같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흥 시장에서의 인기에 힘입은 것으로 보인다.

왓츠앱 메신저의 성장률
왓츠앱 메신저의 성장률

왓츠앱은 브라질, 인도를 포함해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설치 수 기준 1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왓츠앱은 현재 2G와 3G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통화 기능을 시험 중에 있다. 이 기능은 신흥 시장의 새로운 사용자를 더 끌어들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소셜 데이팅 앱의 성장도 눈에 띈다. 매치닷컴(Match.com)을 서비스하는 IAC(InterActiveCorp)는 최근 4분기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15% 올랐다고 발표했다. 매치닷컴, 오케이큐피트(OkCupid), 틴더(Tinder)를 포함해 IAC의 데이트 앱을 운영하는 ‘The Match Group’은 어느새 데이트 앱 유료 사용자 350만 명을 넘기고 있다.

매치닷컴의 성장률
매치닷컴의 성장률

지난 1월, 매치닷컴의 iOS 수익 순위가 꾸준히 상승했다. 이 성장률에는 사용자 참여 증가가 영향을 줬다. 모바일 월간 유효 사용자 35% 성장, 모바일만 계산한 월간 유효 사용자 109% 성장했다. 현재 유료 서비스 틴더 플러스를 구축 중이므로 매출 성과는 더 증가할 전망이다.

글로벌 애플 앱스토어 & 구글플레이 총합

개발사 순위

글로벌 개발사 순위
글로벌 개발사 순위

iOS와 구글플레이를 통틀어 전세계 설치 수 기준 순위에서 치타모바일(Cheetah Mobile)과 텐센트(Tencent)가 네 계단이나 상승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치타모바일은 보안 애플리케이션인 클린 마스터 시큐리티가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며 순위 상승에 도움을 주었고, 텐센트의 경우 다양한 게임이 인기를 끌며 상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글로벌 앱 순위

글로벌 앱 순위
글로벌 앱 순위

세계 iOS & 구글플레이 설치 수 기준 순위에서는 큰 변동이 없었다. 매출 기준 순위에서는 부 비치(Boo Beach)가 다섯 계단 상승해 좋은 성과를 보여줬다. 매출 기준 순위에 수퍼셀(Supercell)의 게임이 세개나 진입하며 저력을 보여줬다. 글로벌 매출 기준 순위에 오른 한국 게임은 넷마블의 모두의 마블이 유일하다.

한국 애플 앱스토어 & 구글플레이 총합

개발사 순위

국내 개발사 순위
국내 개발사 순위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회사가 활약을 했을까? 넷마블과 치타모바일이 설치 수 기준 순위에서 각각 네 계단, 일곱 계단씩 상승하며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 기준 순위에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중국 회사인 가이아모바일(Gaea Mobile)이 네 계단이나 상승하며 이름을 올렸다. 가이아모바일의 도탑전기가 한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며 가이아 모바일의 순위 상승에 기여했다.

앱 순위

국내 앱 순위
국내 앱 순위

한국 앱 순위에는 새롭게 진입한 앱이 상당 수 눈에 띈다. 크로시 로드(Crossy Road)가 빠른 속도로 상승하며 설치 수 기준 2위를 차지했고, 4:33의 ‘영웅’이 여섯 계단이나 상승했다. 또한, 직방이 대대적인 광고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순위를 높이며 9위를 차지했다. B612도 많은 한국 여성의 사랑을 받으며 순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매출 기준에서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가이아모바일의 도탑전기가 여덟 계단이나 상승해 매출 기준 10위 내에 진입했고, 가이아모바일이 개발사 순위 상승 역시 도왔다. 설치 수 기준에서는 비게임 앱이, 매출 기준 순위에서는 게임 앱이 주를 이뤘다.

글로벌 앱 동향의 월간 동형은 '앱애니 인텔리전스(App Annie Intelligence)'의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홈페이지(http://www.appannie.com/kr/)를 참고하면 된다.

앱애니는 모바일 앱 시장 분석 기업이다. 자체 앱 분석 기술과 시장에 대한 밀도 있는 이해를 결합해 모바일 산업을 독보적인 관점에서 다각도로 분석한다. 앱애니의 플랫폼은 EA, 구글, MS, 넥슨, 삼성, 텐센트,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100대 앱 개발사 중 90% 이상, 67만 5,000여 개의 앱에서 사용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암스테르담, 베이징, 홍콩, 런던, 모스크바, 뉴욕, 서울, 상하이, 도쿄 등에 3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appannie.com) 또는 트위터(@appannie)를 참고하면 된다.

글 / 앱애니 정도일 지사장(dchung@appannie.com)
편집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