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이루려면 나보다 우리가 중요해요" 2014 이매진컵 은메달 보몬팀 인터뷰

강일용 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MS)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2014 이매진컵에서 한국 대표팀 보몬(Bomon)이 게임 부문 은메달을 수상했다. 보몬은 육현수(25세. 한양대학교), 정서진(25세. 숭실대학교), 김보영(24세. 동국대학교), 김수민(23세. 한양대학교), 정은솔(21세. 선문대학교) 총 5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게임 개발팀이다. 34개 국에서 34개 팀이 참여한 이 대회에서 자랑스럽게 태극기를 들어 올린 보몬 팀을 만나 수상 소감을 물어봤다.

2014 이매진컵
2014 이매진컵

1. 2014 이매진컵 게임 부문 2등 입상을 축하한다. 기분이 어떤가?

- 한국을 대표해 상을 받았다. 너무 기쁘고, 너무 떨린다. 이제 뭐든지 다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친구들도 SNS를 통해 난리다. 스스로가 자랑스럽다. 앞으로 좀 더 열심히 해서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이 되도록 하겠다.

2. 언더 베드(Under bed, 보몬 팀이 선보인 플랫폼 게임)가 입상한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침대 밑에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한 어린 시절 기억)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 것이 주효했다.

3. 언더 베드의 아이디어를 최초로 떠올린 사람은 누구인가?

- 육현수 학생이다. 여자 아이들을 위한 따뜻한 내용의 콘텐츠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언더 베드의 기초가 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4. 언더 베드는 완성된 작품이라고 생각하는가?

- 발전시킬 부분이 많이 남았다. 차근차근 개선해 나갈 것이다. 2개월 내로 북미 윈도스토어에 업로드해 일반인에게 공개하겠다. 일단은 처음 세운 계획대로 해외 공략을 우선시 할 것이다. 윈도스토어 출시가 완료되면 2단계 계획인 스마트폰용 언더 베드 출시에 집중할 생각이다.

5. 이매진컵에 참여해 무엇을 얻었는가?

- 알다시피 보몬 팀에는 여성 개발자가 많다. 하지만 학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여자라는 이유로 소외된 적이 많다. 심지어 팀원이 여자인 것 자채를 부담스러워 하는 학우도 많았다. 그런데 이렇게 보란 듯이 좋은 결과를 내니 자신감이 생긴다. 남자만 개발자인 것은 아니다. 또, 모험심도 생겼다. 무엇을 하든 잘 해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함께. 가족같은 팀원을 얻은 것도 큰 수확이다.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점도 즐거웠다. 그들과 좀 더 자유롭고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도 든다.

2014 이매진컵
2014 이매진컵
<은메달 수상이 확정되고 기뻐하며 무대로 뛰어나가는 보몬 팀>

6. 상금 1만 달러로 무엇을 할 계획인가?

- 유럽 여행을 가겠다…(웃음) 농담이고, 이를 바탕으로 보몬 컴패니(가칭)를 설립할 계획이다. 대회 입상을 위한 팀에서 벗어나 회사(스타트업)로 거듭나고 싶다.

7.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 게임을 벗어나 만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로 언더 베드의 경험을 확대하고 싶다. 아직은 꿈이지만, 언젠간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다.

8. 팀을 결성하고 게임을 제작하면서 한국MS에게 어떤 도움을 받았나?

- 대학교보다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조언을 해주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하나하나 진지하게 듣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줬다. 학교보다 더 학교 같은 분위기에서 게임 제작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9. 향후 이매진컵에 도전할 후배들을 위해 한국MS에 바라는 점은?

- 게임 개발을 위한 합숙소가 있었으면 좋겠다(웃음). 진지하게 말하자면, 게임을 개발하려면 팀만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우리 팀의 경우 이매진컵 본선 진출이 확정된 후 신림동 원룸에 모여 게임 개발을 진행했다. 학생들에겐 금전적인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한국MS가 이러한 부분을 파악하고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줬으면 좋겠다. 꼭 숙식을 제공할 필요는 없다. 개발을 위해 24시간 열려 있는 공간이면 된다.

10. 2014 이매진컵 수상자로서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조언은?

- 같이 게임을 만들어 보자는 '마음'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 꼭 실력이 뛰어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이루고자 하는 '꿈'과 이를 향해 함께 뛰어갈 '팀원'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우리는 행운아다. 이렇게 마음이 잘 맞는 팀원을 찾기란 쉽지 않다. 예선들 앞두고 초조한 표정으로 개발을 진행하거나, 불협화음이 생기는 팀을 많이 봤다. 반면 우리는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팀원끼리 모여 게임을 개발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즐거웠다. 후배들도 그런 팀원을 만났으면 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