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 설치하기

안수영

스마트 시대가 도래하며 전자책 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와 토러스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전자책 시장 규모는 지난해 3,250억 원으로 2012년 대비 12% 성장했다. 올해는 5,833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전자책에 관심을 갖는 이들도 늘고 있다. 최근에는 출판업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이나 소규모 기업들도 전자책을 제작, 출판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1인 출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전자책을 제작, 출판하려면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이 어렵지는 않은지 등 고민이 많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도 전자책을 손쉽게 제작, 출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나모 펍트리에디터'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나모 펍트리에디터란?

나모 펍트리에디터는 EPUB3를 기반으로 한 전자책 제작 관리 솔루션으로,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제작부터 배포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기존 저작도구와 달리 HTML5와 CSS3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해 화려한 전자책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MS의 파워포인트만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레이아웃을 갖춰, 클릭 몇 번만으로 간단하게 전자책을 만들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로 만들 수 있는 전자책 종류는 다양하다. 나만의 요리책, 동화책, 자서전, 소설, 가족 앨범, 만화책 등을 만들어도 무방하며 디지털 교과서, 잡지, 학습서, 기업 홍보자료 등 전문 콘텐츠도 만들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나모 펍트리에디터 홈페이지(http://new.namo.co.kr/site/namo/menu/5044.do)를 참조하면 된다.

설치하기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나모 펍트리에디터 정품 상자 안에 있는 설치 CD를 PC의 CD-ROM 드라이브에 넣자.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설치 마법사가 실행될 것이다.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다음으로 제품 등록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이다. 나모 펍트리에디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제품 구매 시 받은 소프트웨어 제품 번호(CD Key)를 입력해야 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제품 등록이 끝나면 사용자 등록 화면이 나타난다. 나모 인터랙티브 홈페이지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나모 인터랙티브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경우, 회원가입/정보찾기 버튼을 눌러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살펴보기

이제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실행하고 사용하면 된다. 설치 완료 후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실행하면 퀵 가이드 화면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나모 펍트리에디터 구조는 MS 파워포인트와 유사하다. 처음으로 전자책을 만든다면 '시작하기' 탭에 진입한 뒤, '새 전자책 만들기'에서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된다.

나모 펍트리에디터

한편, 전자책 형태는 고정 레이아웃과 가변 레이아웃으로 나뉜다. 두 레이아웃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리는 전자책을 볼 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태블릿PC, 아이폰, 아이패드, PC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한다. 그런데 똑같은 전자책이라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보이는 화면과 아이패드에 보이는 화면이 다른 경우가 있다. 글씨 크기, 줄 간격, 사진 위치, 페이지 수가 조금씩 다르다. 반면, 잡지책은 어떤 기기에서 보든지 화면이 똑같은 경우가 많다.

가변 레이아웃이란, 전자책의 너비와 높이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레이아웃을 뜻한다. 똑같은 전자책이라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보는 화면, 아이폰에서 보는 화면, 아이패드에서 보는 화면 등이 조금씩 다르다. 각 단말기에 알맞게 전자책의 여백이 자동으로 조정되기 때문이다. 가변 레이아웃은 텍스트가 많은 전자책을 만들 때 적합하며, EPUB2와 EPUB3를 모두 지원한다.

고정 레이아웃이란, 전자책의 너비와 높이가 고정되어 있는 레이아웃을 의미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아이패드, PC 등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더라도 글씨 크기, 줄 간격, 여백, 사진 위치가 모두 똑같이 보인다. 고정 레이아웃은 교과서나 학습지, 잡지책처럼 편집자의 제작 의도가 유지되어야 하는 전자책을 만들 때 적합하다. 고정 레이아웃은 EPUB3를 지원한다.

다음 기사에서는 새 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한다.

* '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