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담당자의 파트너, 랭키툴바

이상우 lswoo@itdonga.com

툴바(Toolbar)란 여러 도구(Tool)들을 찾기 쉽게 막대 형태로(Bar) 모은 '도구 모음'을 말한다. 원래는 소프트웨어 내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모아놓은 막대를 총칭했지만, 요즘은 보통 웹 브라우저용 툴바를 말한다. 웹 브라우저용 툴바는 웹 서핑 시 해외 사이트 번역, 메모, 캡처 등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다. 이처럼 활용도 높은 기능이 많아, 잘 사용하면 웹 페이지 탐색 과정을 단축시키기도 하며, 여러 응용프로그램 실행 없이 툴바 하나로 다양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다.

사실 툴바의 기능은 대부분 비슷하다. 이 때문인지 툴바 개발사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기능을 내세워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들어오려 노력 중이다. 예를 들어 이스트소프트의 알툴바는 강력한 사진/동영상 '퍼가기' 기능이 있고, 네이버의 네이버툴바는 국내 메일, 네이버 me(카페, 블로그 등의 소식 알림), 오픈캐스트 등의 자사 서비스를 툴바에 내장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할 '랭키툴바' 역시 이런 맥락의 툴바다.

랭키툴바
랭키툴바

랭키툴바는 웹사이트 순위 정보 제공 서비스 랭키닷컴(http://www.rankey.com/)이 개발한 툴바다. 처음에는 웹 사이트 이용자의 이용 형태를 수집/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개발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편의기능을 더해 툴바다운 모습을 갖췄다. 랭키툴바의 핵심 기능은 웹 사이트 순위정보다. 랭키닷컴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현재 사용자가 접속한 사이트의 분야별 순위와 전체 순위를 툴바에서 보여준다.

랭키툴바는 랭키닷컴의 분석 서비스 기반의 정보를
제공한다
랭키툴바는 랭키닷컴의 분석 서비스 기반의 정보를 제공한다

분야 순위는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분야 정보와 이 사이트가 분야에서 차지하는 순위를 보여준다. 이 순위를 클릭하면 같은 분야의 다른 웹 사이트가 몇 위인지 모아서 볼 수 있으며, 이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다. 바로 옆에 있는 전체 랭킹은 분야와 상관없이 랭키툴바 이용자들이 방문한 모든 사이트 중 현재 접속한 사이트가 차지하는 순위를 보여준다.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순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순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이드바로 보기'를 선택하면 웹 브라우저 한쪽에 '랭키 사이드바'가 나타나며, 이를 통해 더 큰 화면에서 웹 사이트 순위정보를 볼 수 있다. 만약 랭키닷컴 유료회원이라면 순위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의 방문자 수, 이용자 수, 연령대 등 핵심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논문이나 보고서를 위해 정확한 지표가 필요한 대학원생, 교수,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 등에게 특히 유용하다.

사이드바로 보기를 선택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이드바로 보기를 선택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랭키닷컴에 따르면 툴바에 표시되는 순위는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된다. 각 순위에는 지난주와 비교해 순위가 얼마나 등락했는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각 사이트별 트래픽 증가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대부분의 툴바가 기본적으로 갖춘 '검색'기능도 있다. 검색엔진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지원한다. 일반적인 툴바는 툴바에 있는 검색창에 검색어를 바로 입력하지만, 랭키툴바는 '검색'버튼을 눌러 팝업 형태로 검색창을 불러내는 방식이다. 조금 번거롭다고 느낄 수 있지만, 다른 툴바에 고정된 일반 검색창과 달리 위치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점은 장점이다.

랭키툴바의 검색창은 화면 어디든 놓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랭키툴바의 검색창은 화면 어디든 놓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랭키툴바에서는 날씨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온도와 날씨를 기본으로 보여주며, 이를 클릭하면 습도나 강수량 등 기상청이 제공하는 자세한 날씨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간대별 날씨, 주간 날씨 등도 한 번에 볼 수 있다. 접속한 IP를 기준으로 현재 자신이 있는 지역의 날씨를 보여주며(환경설정에서 지역을 수동으로 입력할 수도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을 검색해 해당 지역의 날씨를 확인할 수도 있다.

회원(무료 가입)에 한해 무료문자 서비스도 제공한다. 문자 메시지의 길이는 최대 80바이트(한글 40자, 영어/숫자/기호 80자)며, 한 달 50건이 무료다. 최대 5명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으며,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번호는 회원 가입 시 인증한 자신의 전화번호다.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이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인지 인증받아야 한다. 'live.co.kr' 등 일부 이메일 주소로는 인증 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네이버나 다음 등 흔히 사용하는 메일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무료 문자메시지 서비스
무료 문자메시지 서비스

자신이 이용하는 SNS의 새 소식 툴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셜온'도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등 자신의 SNS 계정을 툴바에 등록하면, 각 계정에서 업데이트된 소식을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다. SNS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이 또 한가지 있다. 바로 'URL 줄이기' 기능이다. URL 줄이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자신이 보고 있는 웹 페이지의 긴 주소를 네이버 단축 URL 서비스인 'me2.do'를 이용해 줄여준다. 이를 Ctrl+V로 메신저나 SNS 등에 붙여넣으면 짧게 줄인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

URL 줄이기 전(위)과 줄인
후(아래)
URL 줄이기 전(위)과 줄인 후(아래)

이 밖에도 네이버 지도를 기반으로 한 '지도' 서비스, 악성코드 탐색 및 최적화 기능을 갖춘 '보안' 기능 등 여러 부가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뿐만 아니라 크롬 버전도 있으니, 사용자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다.

지금까지 랭키툴바를 살펴봤다. 랭키툴바는 웹 사이트 정보, 날씨, 지도, 무료 문자 메시지, SNS 동기화 등 일반 사용자보다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에게 더 특화한 기능이 많다. 랭키툴바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일반인에게 단순 '흥미'거리지만, 관계자에게는 자신의 업무와 직결된 '핵심 정보'기 때문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