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주간 앱 순위(7.9-7.15)

이상우 lswoo@itdonga.com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이 전체 IT시장의 한 축을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앱이 너무 많고, 비슷한 것도 많다. 이에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유용한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본 정리 내용은 매주 월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홈페이지와 애플 앱스토어의 순위를 참고했다. 게임 항목은 제외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료 인기부문의 '카카오톡 테마' 앱도 제외한다.

최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는 약간의 개편이 있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웹 페이지는 인터페이스가 달라졌으며, 아이튠즈 애플 앱스토어는 앱 목록 정렬 시 최근 발매일 순 정렬 기능이 사라졌다.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연재하며, 애플 앱스토어는 신규 유/무료 인기 앱 대신 아이패드 유/무료 인기 앱을 소개하려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자이뷰-XyView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 인기 앱 25위는 '자이뷰-XyView' 다. 이 앱은 회사나 가정 등에 엑스와이시스템의 자이뷰 CCTV/DVR 시스템을 구축한 사용자를 위한 앱이다. 이 앱을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구축한 CCTV/DVR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한 화면에서 최대 4개의 영상을 볼 수 있는 '화면분할' 기능을 갖췄으며, 원격에서 카메라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원격 팬틸트(Pan/Tilt)' 기능도 있다. 이밖에 현재 보고 있는 영상 화면을 캡처해 스마트폰 사진첩에 저장할 수 있다.

자이뷰 사용화면
자이뷰 사용화면

카카오톡 대화분석기

무료 인기 앱 24위는 '카카오톡 대화분석기'다. 이 앱은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대화내용을 추출/분석해 각종 통계 내용을 해당 대화방에 알려주는 앱이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대화방에서 가장 많이 쓰인 단어 10가지, 해당 단어를 누가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누가 가장 많은 말을 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앱은 카카오톡 공식 앱이 아니며, 진저브레드, 프로요 등의 안드로이드 구형 버전에서는 불안정하게 작동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미래 배우자 얼굴

신규 유료 인기 앱 2위는 '미래 배우자 얼굴'이다. 이 앱은 사용자의 생년월일, 이름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미래 배우자(연인)를 점치는 운세 앱이다. 배우자의 얼굴이나 체형, 성격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인물과 만나는 시기, 유혹하는 방법, 경쟁자의 얼굴 등의 정보도 볼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성격, 재물운, 건강, 평생운 등의 사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같은 이름의 무료 버전에서는 일부 정보만 얻을 수 있다.

미래 배우자 얼굴 사용 화면
미래 배우자 얼굴 사용 화면

푸시앤캐시

신규 무료 인기 앱 3위는 '푸시앤캐시'다. 이 앱은 사용자가 알림창으로 광고를 받고, 이를 클릭하거나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최대 1,000원까지 적립해 사용할 수 있는 리워드 앱이다(회원가입 필요). 최소 5,000원 이상 적립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문화상품권, 틴캐시, 기프티쇼 등의 상품을 구매하거나 통장으로 직접 받아 현금으로 받을 수도 있다.

애플 앱스토어 순위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핌프 유어 스크린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 유료 인기 앱 3위는 '핌프 유어 스크린'이다. 이 앱은 아이폰 배경화면, 앱 선반, 앱 아이콘 등을 사용자 취향대로 꾸밀 수 있는 앱이다. 추상화, 만화, 스포츠, 자연 등 다양한 장르의 테마가 있으며, 사용자 사진첩(카메라 롤)에 있는 사진을 불러와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밖에 자신이 꾸민 아이폰 테마를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등을 통해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핌프 유어 스크린 사용화면
핌프 유어 스크린 사용화면

Interview

무료 인기 4위는 'Interview'다. 이 앱은 사용자가 자신의 친구에게 질문 하고, 친구가 대답하는 형식의 SNS다. 친구들의 답변이 궁금한 질문을 여러 명에게 보내는 '인터뷰 요청', 한 사람에게만 보낼 수 있는 '독점 인터뷰', 질문/답변 내용을 서로만 볼 수 있는 '비밀 인터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인 메뉴에서 사용자가 지금까지 답변한 내용이나 질문한 내용(상대방의 답변 포함) 등을 모아볼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아이패드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애플 앱스토어 아이패드 유, 무료 인기 앱 순위

UPAD

애플 앱스토어 아이패드 유료 인기 앱 6위는 'UPAD'다. 이 앱은 메모, PDF 파일에 필기, 사진 꾸미기 기능 등을 갖춘 메모앱이다. 개발자에 따르면 자체 개발한 필기 엔진을 탑재해 실제 노트에 잉크펜으로 필기하는 느낌을 준다. 일반 펜과 형광펜 기능을 제공하며 굵기, 색상 등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필기 대신 가상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밖에 사진첩, 클립보드 등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가져와 메모에 넣을 수 있으며, 사각형, 원, 선 등을 쉽게 그릴 수 있는 도구도 제공한다.

유패드 사용화면
유패드 사용화면

하이컷

아이패드 무료 인기 앱 2위는 '하이컷'이다. 이 앱은 패선/뷰티/대중문화 잡지인 하이컷을 아이패드에서 볼 수 있는 앱이다. 하이컷 지면을 단순 스캔한 내용이 아닌, 동영상, 화보 연속사진, 메이킹 필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전자책이다. 앱을 내려받는 것은 무료지만, 내용을 보려면 앱 내 결제를 해야 한다(1호 1.99달러, 3개월 9.99달러, 12개월 29.99달러).

애플 금주의 무료 앱

애플 앱스토어에서 이번 주 금요일까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은 'Angry Birds StarWars'다. 이 앱은 핀란드 게임 개발사 로비오 모바일(Rovio Mobile)이 만든 Angry Birds의 최신 작품이다. 이번 작품은 영화 스타워즈를 배경으로, 기존 앵그리 버드 시리즈와 달리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라이트세이버, 블라스터, 제다이 파워 등의 무기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앵그리 버드처럼 새를 날린 뒤 터치하면 각 캐릭터(새)의 특수 능력이 발동된다. 또한, 게임을 계속 진행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기술을 강화할 수 있다.

앵그리 버드 스타워즈 사용화면
앵그리 버드 스타워즈 사용화면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