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G 프로, 100% 활용하기 - VR 파노라마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국내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된 LG전자의 '옵티머스G 프로'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Q리모트 (http://it.donga.com/14493/)
2부 Q버튼 (http://it.donga.com/14590/)
3부 내 폰과 대화 (http://it.donga.com/14722/)
4부 Q슬라이드 (http://it.donga.com/14849/)
5부 타임머신 카메라 (http://it.donga.com/14989/)
6부 듀얼 카메라 (http://it.donga.com/15205/)
VR 파노라마란?
옵티머스G 프로 TV 광고 중 'VR 파노라마' 편을 보면, 많은 어린이들과 주변 풍경들을 사진 한 장에 입체적으로 담는 내용이 나온다. 보통 사진을 찍으면 눈 앞에 보이는 장면만 평면적으로 나오는데, 이와 대조적이다. 과연 어떻게 한 것일까?
VR 파노라마는 상하좌우에 걸쳐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자동으로 합성해 입체적인 사진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VR 파노라마는 일반 파노라마와는 달리 360도 촬영을 해서 사진이 입체적이다. 반면 일반 파노라마 사진은 180도로 촬영한 사진들을 이어 붙여, 옆으로 길게 퍼진 경치를 보여주기에 평면적이다.
VR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하면, 피사체와 가까운 곳에서 촬영을 해도 많은 사람들을 사진 한 장에 모두 담을 수 있다. 또한 기존 파노라마보다 더욱 사실적으로 현장을 기록하고 감상할 수 있다.
여름 휴가철, 피서지 전경을 생생하게 기록하는 방법!
VR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실행하자. 참고로 VR 파노라마 기능은 기본 카메라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 '푸딩 카메라', '네이버 카메라' 등 별도로 내려받은 카메라 앱은 지원되지 않는다.
앱을 실행하면 촬영 메뉴가 있을 것이다. 촬영 메뉴는 스마트폰이 가로 모드라면 왼쪽에, 세로 모드라면 상단에 나타난다. 그 중에서 산이 그려진 액자 모양 버튼을 터치하자. '일반 촬영', 'HDR', '파노라마' 등 다양한 메뉴 중 'VR 파노라마'를 선택한다.
VR 파노라마를 실행하면 회색 타일이 나타나며, 중앙에는 작은 카메라 화면이 보일 것이다. 회색 타일 이미지는 바닥을 표현하는 것으로 스마트폰을 움직일 때마다 입체적으로 바뀐다. 이를 참고해 입체적으로 촬영을 할 수 있겠다. 작은 카메라 화면은 실제로 사진이 찍히는 화면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촬영을 할 차례인데, 초보자라면 요령이 필요하다. 우선, 처음으로 촬영하고 싶은 부분을 카메라로 비추고 촬영 버튼을 누르자. 그러면 손가락으로 1, 2, 3, 4 표시가 나타나는데, 숫자를 4까지 세고 나면 '찰칵' 소리와 함께 첫 화면이 자동으로 찍힐 것이다.
이제는 두 번째 화면을 찍을 차례다. 앞서 언급했듯이 VR 파노라마는 상하좌우로 여러 장면을 촬영하고 이를 합성해 입체적인 사진을 만드는 기능인 만큼, 여러 차례 화면을 찍어야 한다.
첫 화면을 찍고 나면 작은 카메라 화면 상하좌우로 하늘색 화살표가 나타날 것이다. 스마트폰을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하늘색 네모가 나타난다. 여기에 카메라 화면을 맞추면 해당 장면이 자동으로 찍힌다. 하늘색 네모가 나타나는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을 더 움직이면 된다. 하늘색 네모 모양 위치가 바뀔 테니, 원하는 대로 조정해서 찍으면 된다.
다만, 정교하게 조정해야 결과물이 깔끔하다. 첫 화면과 두 번째 화면 사이의 간격이 넓으면 결과물이 일그러질 수 있다. 또한 결과물이 입체적으로 나오길 바란다면 상하좌우 화면을 골고루 찍는 것이 좋다.
초보자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하 부분을 순서대로 찍고, 좌우 중 한쪽 방향으로 옮긴 뒤, 다시 상하 부분을 순서대로 찍는 방법을 택할 수 있겠다. 물론 사람마다 촬영 요령은 다르겠지만, 이 방향 저 방향을 두서 없이 찍으면 결과물이 고르게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촬영을 끝내고 싶다면 '■' 모양의 정지 버튼(본래 촬영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결과물은 '갤러리' 앱에서 확인하면 된다. 아래 사진과 같이 입체적인 파노라마 사진을 볼 수 있다. 고르게 촬영하지 않을 경우 아래 사진의 난간처럼 어긋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인물이 걸어가는 장면을 촬영하면 인물이 잘릴 수도 있다.
VR 파노라마로 찍은 사진을 손가락으로 움직여 역동적으로 볼 수도 있다. 오른쪽 상단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마치 영화처럼 재생된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VR 파노라마와 일반 파노라마, 일반 촬영 사진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시험 삼아 쇼핑몰에서 촬영을 해 보았다. VR 파노라마 사진은 에스컬레이터도 층층마다 보이고 매장도 입체적으로 보인다. 반면, 일반 파노라마 사진은 가로 화면만 담았기 때문에, 천장이나 에스컬레이터 등이 다소 잘린데다 VR 파노라마 사진에 비해 밋밋하다. 일반 촬영 사진은 한 장면밖에 담지 못했다.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 VR 파노라마를 이용하면 산, 바다, 계곡 등 자연의 경치를 풍부하게 담아낼 수 있겠다. VR 파노라마 기능은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어 넓은 풍경이나 많은 사람들을 담아내기에 적합하다. 그 동안 카메라의 화각이 좁아 아쉬웠다면 VR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해 보자.
*앞으로 '옵티머스G 프로, 100% 활용하기'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