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정복을 위한 3보, '-' 명령어
구글 정복을 위한 1보, 'Site' 명령어 -http://it.donga.com/14554
구글 정복을 위한 2보, 'Filetype' 명령어 -http://it.donga.com/14555/
이 기사는 '어떤 자료는 어디서 쉽게 찾을 수 있을까, 어떻게 내가 원하는 자료만 찾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해 하루에도 몇 번씩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자료 검색을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소개한다. 검색 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찾고자 하는 자료를 바로 찾을 수 있다. 방법 또한 쉽다.
이번 기사는 '구글(Google)'을 이용한다.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 국내 서비스를 이용해도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구글은 검색 엔진에 특화된 서비스인데다 검색 시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유용한 '검색 팁(TIP)'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명령어를 이용하자.
삼성전자의 갤럭시S4와 LG전자의 옵티머스G프로 둘 중에 무얼 살지 고민이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에서 '갤럭시S4 옵티머스G프로'를 입력해봤다. 당연하게도 해당 단어가 들어간 웹 문서들이 줄줄이 나온다. 이 둘을 모두 중고로 사고 파는 '카페',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든 '지식in', 갤럭시S4 케이스를 추천하는 '블로그'가 여럿 뜬다. 심지어 검색조차 하지 않은 아이폰5와 베가아이언까지 등장한다. 아래로 갈수록 이미지, 동영상,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관련 책 정보까지 관련 자료들이 수두룩하다. 내가 얻고자 하는 갤럭시S4와 옵티머스G프로에만 국한된 정보를 찾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이 많고 많은 정보들 중 내가 원하는 정보만 또 골라야 하기 때문이다.
간혹 이렇게 웹 페이지상에 있는 여러 정보엔 사용자 자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자료가 섞여 있는 경우가 있다. 이 때 특정 자료를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유용한 기능이 있다. 바로 마이너스 기호를 이용한 '-' 명령어다. 이는 마이너스 기호 바로 뒤에 검색에서 제외하고 싶은 단어를 적으면 된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볼 수 있어 유용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검색하고 싶은 단어 뒤에 마이너스 기호를 띄어 쓴 후 마이너스 기호 뒤에 검색에서 제외하고 싶은 단어를 바로 붙여 써야 한다. 'A -B' 또는 'A B -C'의 방식이다.
검색창에 '갤럭시S4 옵티머스G프로 –베가아이언OR아이폰5'이라고 입력하자 베가아이언과 아이폰5를 제외한 검색 결과가 나온다. 참고로 OR 명령어를 이용하면 베가아이언과 아이폰5 두 단어 모두 제외할 수 있다.
특히, 이 기능은 을지문덕, 연개소문 등 실존 위인을 검색할 때 유용하다. 흔히 을지문덕이라는 위인에대해 조사하고자 을지문덕을 검색하면 드라마 을지문덕, 을지문덕 조연 등의 검색 결과가 줄줄이 나온다. 심지어 을지문덕 상호를 가진 가게, 음악 등까지. 의도치 않은 결과다. 이 때 구글에서 '을지문덕 –드라마'라고 입력해보자. 드라마 을지문덕에 대한 검색 결과는 모조리 제외된 채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위인 관련 정보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정 사이트의 검색 결과도 제외할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국내 서비스의 검색 결과는 워낙 방대해 이것만 제외해도 자료 검색 시간이 준다. 검색창에 '갤럭시S4 옵티머스G프로 –네이버' 혹은 '갤럭시S4 옵티머스G프로 –다음'을 입력해보자. 특정 사이트를 알아서 걸러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OR' 명령어를 사용해 동시에 여러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제외할 수도 있다.
검색한 결과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만 따져가며 찾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다. 게다가 원치 않은 정보가 나왔을 경우 이를 골라내는 것도 번거롭다. 하지만 이렇게 간단한 명령어만 외우면 본인이 원하는 자료만 검색할 수 있어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