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정복을 위한 1보, 'Site' 명령어
아무리 세상이 좋아졌다 한들 정보가 차고 넘치는 시대에 나에게 '딱' 맞는 정보,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단번에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고 처음으로 뜨는 포털 사이트에 찾고 싶은 자료와 관련한 단어를 주저리주저리 나열하곤 하지만 이는 확실히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지금부터 '어떤 자료는 어디서 쉽게 찾을 수 있을까, 어떻게 내가 원하는 자료만 찾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해 하루에도 몇 번씩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자료 검색을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소개해보려 한다. 구글을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검색 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찾고자 하는 자료를 바로 찾을 수 있다. 방법 또한 쉽다.
이번 기사는 '구글(Google)'을 이용한다.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 국내 서비스를 이용해도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구글은 검색 엔진에 특화된 서비스인데다 검색 시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유용한 '검색 팁(TIP)'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이트(Site)' 명령어를 이용하자.
자주 사용하는 검색 엔진에서 '아이폰5' 사양을 알고 싶어 아이폰5를 검색해봤다. 제일 먼저 아이폰5 판매처가 '파워 링크'로 여러 개 뜨더니 곧이어 소비자들의 체험기가 담긴 블로그가 여럿 뜬다. 아래로 갈수록 아이폰5를 중고로 사고파는 카페, '써보니 어때요'라고 묻는 지식in, 아이폰5 이미지 등 아이폰5 관련 자료들이 수두룩하다. 내가 얻고자 하는 자료를 이 중에서 또 골라야 하는 판이다.
이 때, 아이폰5 사양과 관련해 뉴스만 알고 싶다면 검색 범위를 특정 뉴스 사이트로 한정시킬 수 있다. 바로 '사이트(Site)'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쉽게 말해 검색 범위를 특정 사이트로 한정시켜 검색 대상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로 'site:웹 주소 검색어'다.
검색창에 'site:it.donga.com 아이폰5 사양' 이라고 입력하자 IT동아 사이트 내 아이폰5 관련 뉴스만 걸러져 나온다.
'왠지 이 자료는 여기 사이트에 있을 거 같은데…… 막상 들어가보니 뭐가 뭔지 모르겠네?' 할 때도 유용한 기능이다.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을 알아보고 싶어 방송통신위원회 사이트를 들어갔으나 통신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 스마트 미디어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등 말만 들어도 어려운 자료가 PDF 파일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에 관해서만 깔끔히 정리된 뉴스를 확인하고 싶어 'site:it.donga.com 스마트폰 보급률'이라고 검색해봤다. 스마트폰 보급률 관련 뉴스가 IT동아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돼 나온다.
'.org', '.edu' 등의 특정 도메인 혹은 '.de'나 '.jp'등의 국가 단위 도메인 사이트도 검색할 수 있다.
검색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트를 하나하나 눌러가며 찾는 것은 시간이 굉장히 소모되지만 이렇게 간단한 명령어만 외우면 자료 검색하는데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