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GO' 앱으로 추석 고속버스 예매하기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 김동진 기자] 추석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명절이면 터미널에서 종이티켓을 발권하기 위해 길게 줄이 늘어섰지만, 조만간 옛 풍경이 될 전망이다. 모바일로 고속버스를 예매하는 이용자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휴대폰 하나로 예매와 발권, 좌석 지정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명절을 맞아 고향으로 내려가는 시민들의 모습. 출처=한국관광공사
명절을 맞아 고향으로 내려가는 시민들의 모습. 출처=한국관광공사

고속버스 예매 ‘모바일 이용률’ 살펴보니…저무는 종이티켓 시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고속버스 예매 '모바일 이용률'이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고속버스 예매 모바일 이용률 추이. 출처=티머니, 그래프=IT동아
고속버스 예매 모바일 이용률 추이. 출처=티머니, 그래프=IT동아

티머니 집계에 따르면, 자사 모바일 앱을 통해 고속버스를 예매하는 비율이 2015년 15.4%에서 2022년 7월 기준, 76.4%까지 급증했다. 매년 상승세를 기록, 종이티켓 시대가 저물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종이티켓을 발권하는 이용자도 있다. 모바일 예매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복잡한 방법 때문에 모바일 예매를 포기한 경우로 추정된다. 명절을 맞아 티머니GO 앱으로 추석 고속버스를 예매를 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티머니GO’ 앱 활용해 추석 고속버스 예매하기

모바일로 고속버스 예매를 하려면,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티머니GO’ 앱을 검색해 내려받아 실행한다.

티머니GO 메인화면 이미지. 출처=IT동아
티머니GO 메인화면 이미지. 출처=IT동아

본인인증을 마치면 위 이미지처럼 메인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중간에 있는 '고속·시외' 탭을 누르면 예매를 시작할 수 있다.

출처=티머니
출처=티머니

검색창에 활성화된 ‘터미널 검색’을 눌러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하면, 가는 날과 오는 날을 고를 수 있는 달력이 나온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를 선택 후 하단 편도 조회 탭을 누르면, 예매 가능한 버스와 도착 예상 시간이 뜬다.

출처=티머니
출처=티머니

원하는 시간대 버스를 선택하면, 좌석을 고를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이곳에서 원하는 좌석을 골라 하단 선택 완료를 누르면, 여정과 좌석을 최종 확인할 수 있는 예약 정보가 제시된다. 결제하기를 눌러 교통비를 지불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최종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티머니
출처=티머니

종이티켓 대신 모바일 탑승권 발권

고속버스 탑승 시 종이티켓 대신 제시할 모바일 탑승권을 확인하려면, 다시 티머니GO 앱 메인화면으로 진입해야 한다.

결제를 마치고 하단에 ‘나의 여정’이 생성된 모습. 출처=티머니
결제를 마치고 하단에 ‘나의 여정’이 생성된 모습. 출처=티머니
결제를 마쳤다면, 메인화면 하단에 ‘나의 여정’이 활성화되는데 이곳을 누르거나, 중간에 있는 고속·시외 탭을 눌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모바일로 발권할 수 있다.

모바일 탑승권 이미지. 출처=티머니
모바일 탑승권 이미지. 출처=티머니

버스에 타기 전 살펴본 방법대로 모바일 탑승권을 활성화해 제시하면, 종이티켓 없이도 탑승이 가능하다.

조동욱 티머니 모빌리티 사업부장은 “고속버스 모바일 예매 이용률이 지속해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 조만간 종이티켓과 발권을 위해 줄 서는 풍경은 추억 속으로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며 “휴대폰 속 티머니GO 앱으로 고속버스 예매와 발권, 좌석 지정까지 손쉽게 해 안전하고 편하게 고향에 다녀오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동진 (kd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