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내 폰은 왜 고속 무선 충전이 안될까요?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 고민이 있는 독자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의 무선 충전 관련 문의가 왔습니다.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늘면서, 좀더 빠르고 원활한 무선 충전을 하기 위한 방법이나 환경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특히 무선 충전은 유선 충전에 비해 충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고속 무선 충전기를 구매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이게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문의하신 seoprixxx님 역시 그런 고민이 있는 것 같네요. 보내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내용 편집).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고속 무선 충전’ 문구가 화면에 표시된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고속 무선 충전’ 문구가 화면에 표시된다

안녕하세요 예전에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한 기사를 쓰신 게 기억에 남아 이렇게 질문합니다.

제가 갤럭시S9를 좀 오래 쓰다가 지난 달에 V50S(중고)로 폰을 바꿨는데요. LG폰이지만 폰 자체는 괜찮은 거 같습니다. 근데 좀 불편한 것이 무선 충전입니다. 예전에 쓰던 S9은 고속 무선 충전이 되는데 V50S는 그게 안되고 그냥 무선 충전만 됩니다. LG 서비스센터에 물어봐도 원래 되는 건데 제가 쓰는 무선 충전기 때문에 고속이 안될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 제가 쓰는 무선충전기는 VAPALUX Clever Tachyon이라는 제품인데 새로 충전기를 사야 할까요? 만약 사야 한다면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지 추천 바랍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고속 무선 충전’의 기준 달라서 생기는 오해

안녕하세요. 저희 기사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무선 충전 자체는 이 기능을 지원하는 단말기, 그리고 무선충전기와 전원 어댑터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문제는 ‘고속 무선 충전’인데, 이게 의외로 조건이 복잡합니다. 우선 고속 무선 충전의 기준이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조금 다릅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삼성 갤럭시 시리즈는 공급 전력이 10W 정도만 되어도 ‘고속 무선 충전’ 표시가 뜹니다만, LG G시리즈나 V 시리즈 같은 제품은 15W 이상이어야 고속 무선 충전으로 표시됩니다.

시중에 쓰이는 무선 충전기는 10W 이하의 제품이 많기 때문에 LG 스마트폰은 고속 무선 충전이 되지 않는다는 오해가 생긴 거죠. 삼성폰 기준으로는 분명 고속 무선 충전이 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LG폰은 화면 상에 ‘고속’이라는 표시가 뜨지 않으니 그렇습니다.

만약 V50S 같은 LG 스마트폰으로 고속 무선 충전 기능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15W 이상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무선충전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다만 15W 지원 무선충전기는 일반적인 10W 이하 무선충전기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말씀하신 바이퍼럭스의 무선충전기 중에도 15W 지원 제품이 있긴 합니다만, 질문자님이 보유한 것은 구형 제품인 것 같네요.

무선 충전기에 연결하는 USB 전원 어댑터 역시 고속 충전 지원해야

그리고 15W 지원 무선충전기를 구매하더라도 여기에 연결된 USB 전원 어댑터가 충분한 출력을 내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특히 저가형 USB 전원 어댑터는 출력이 대부분 5V/2A 이하입니다. 이런 제품의 출력 전력(W)을 전압(W) x 전류(A)로 계산해보면 10W 이하가 될 수밖에 없고, 전송 도중에 손실되는 전력까지 생각하면 고속 무선충전을 할 수 없습니다.

5V 출력만 지원하는 구형/저가형 USB 어댑터
5V 출력만 지원하는 구형/저가형 USB 어댑터

따라서 고속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하려면 최소 9V/1.67A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전압 12V 이상까지 지원하는 제품이라면 더 좋고요. 전원 어댑터에 표시된 출력(output) 항목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데, 이걸 알아보기 힘들다면 퀄컴 퀵차지(QC) 3.0 규격 이상, 혹은 USB-PD 기술을 지원한다고 밝힌 전원 어댑터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제품은 대부분 15W 이상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9V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USB 어댑터는 대부분 고속 충전이 가능
9V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USB 어댑터는 대부분 고속 충전이 가능

따로 전원 어댑터를 사지 않고 스마트폰에 포함된 정품 어댑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질문자님이 현재 보유한 LG V50S에 기본 포함된 정품 어댑터가 퀄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괜찮은 제품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삼성 정품 어댑터의 경우는 갤럭시 S10 5G 이후 제품에 포함된 어댑터부터 USB-PD 기술을 지원하며, 그 이전의 제품이나 저가형 모델에 포함된 정품 어댑터는 공급 전력이 낮은 편이라 고속 무선 충전기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선충전기와 어댑터를 연결하는 케이블의 품질에도 유의해야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 무선 충전기, 그리고 전원 어댑터가 모두 고속 무선 충전에 적합한 제품이라 해도 무선 충전기와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는 USB 케이블이 품질이 낮은 것이라면 이러한 경우 역시 고속 무선 충전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케이블의 품질을 눈으로 가늠하기는 좀 어려운 일입니다만, 스마트폰 구매 시 함께 제공되는 제조사의 정품 케이블이 안정적인 품질을 갖추고 있으니 일단 이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점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 혹은 이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pengo@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