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강일용 zero@itdonga.com

대만의 스마트폰 전문기업 HTC가 최상위 제품을 두 가지로 나누는 궁여지책을 선보였다.

MWC 2012에서 HTC는 최상위 스마트폰 ‘HTC ONE X’를 공개하며 쿼드코어를 탑재한 모델과 듀얼코어를 탑재한 모델 두 가지로 나눠 출시한다고 밝혔다. 쿼드코어를 탑재한 모델은 3G 무선통신만 지원하며, 듀얼코어를 탑재한 모델은 4G LTE도 지원한다. HD 디스플레이, 1GB 메모리, 최신 운영체제 등 그 외의 스펙은 동일하며, 현재까지 HTC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고성능의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한 회사의 최상위 제품은 하나인 경우가 대다수다. 어째서 최상위 제품이 두 가지로 나뉘게 된 것일까? 이는 현재 스마트폰 업계의 큰 화두 ‘최신 쿼드코어 프로세서 탑재 여부’ 및 ‘4G LTE 탑재여부’와 무관하지 않다.

MWC 2012에서 공개된 쿼드코어 스마트폰 대다수는 엔비디아의 최신 쿼드코어 프로세서 ‘테그라3’를 탑재하고 있다. 테그라3를 탑재하면 3G 무선통신 칩셋은 넣을 수 있어도, 4G LTE 무선통신 칩셋까지는 넣기 곤란하다. 스마트폰 내부 공간이 비좁기 때문이다. 참고로 3G 무선통신 칩셋은 음성통화를 지원하기 위해 반드시 탑재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스마트폰에서 4G LTE 지원하려면 퀄컴의 최신 듀얼코어 프로세서 ‘스냅드래곤S4’외에는 대안이 없다. 스냅드래곤 S4는 3G 무선통신 칩셋뿐만 아니라 4G LTE 무선통신 칩셋까지 프로세서 내부에 포함하고 있어, 별도의 무선통신 칩셋을 탑재하지 않아도 된다. HTC는 쿼드코어뿐만 아니라 LTE도 놓칠 수 없기에 최상위 제품을 두 가지로 나눈 것으로 보인다.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1)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1)

HTC ONE X, 프로세서를 제외하면 동일하다

HTC ONE X 두 모델의 스펙은 프로세서를 제외하면 동일하다. 4.7인치 해상도 1,280x720의 디스플레이, 1GB의 메모리, 16GB의 내부 저장공간, 1,800mAh의 일체형 배터리(교환불가) 800만 화소의 카메라센서 등을 탑재하고 있다. 기존에 출시한 스마트폰 HTC 센세이션처럼 뒷판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어 견고하나, 과거 센세이션이 전파 수신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 받은 만큼 이러한 문제를 해결 했는지 주목해야 할 것이다.

HTC ONE X는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샌드위치) 운영체제와 HTC의 독자적인 UI(사용자환경) ‘센스 4’를 탑재했다. 또한 HTC의 자회사 ‘BEATS’의 음악기술 ‘비츠바이 닥터드레’를 탑재해, 저음이 강조된 특유의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 독자적인 카메라 촬영 기술 ‘HTC 이미지 센스’를 탑재해 1초 이내로 초점을 잡아 촬영할 수도 있다.

높은 성능의 제품을 선호하는 국내 사용자들의 취향을 감안하면, 국내에 출시될 확률도 유력하다.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2)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2)

HTC ONE S, HTC ONE V

HTC는 보급형 제품 ‘HTC ONE S’, ‘HTC ONE V’도 같이 소개했다. 참고로 ‘ONE’이란 HTC의 새로운 스마트폰 브랜드로, 삼성전자의 ‘갤럭시’처럼 단일 브랜드화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려는 HTC의 야심 찬 계획의 일환이다.

HTC ONE S는 무난한 가격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을 목표로 제작된 제품이다. 그러나 성능만큼은 결코 무난하지 않다. 현재 HTC의 최상위 제품 EVO 4G나 센세이션에 탑재된 듀얼코어 프로세서 스냅드래곤S3(msm 8260, 1.5GHz)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4.3인치 해상도 960x540의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 1GB의 메모리, 16GB의 내부 저장공간, 1,650mAh의 일체형 배터리, 800만 화소의 카메라센서 등을 탑재하고 있다. 두께도 7.9mm로 매우 얇은 제품이다.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3)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3)

HTC ONE V는 보급형 제품으로, 1GHz의 싱글코어 프로세서, 3.6인치의 디스플레이(해상도불명), 512MB의 메모리, 500만 화소의 카메라센서 등을 탑재했다. 과거 국내에도 출시된바 있는 HTC 레전드와 유사한 디자인의 제품이다.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4)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4)

HTC ONE S, HTC ONE V도 HTC ONE X와 마찬가지로 센스4, 비츠바이 닥터드레, HTC 이미지 센스를 탑재했다. 참고로 앞으로 출시되는 HTC의 모든 스마트폰에는 온라인 파일 저장 서비스 드랍박스의 용량 25GB가 2년간 무료로 제공된다.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5)
HTC, 쿼드코어와 LTE 두 마리 토끼를 한 손에 (5)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