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QFabric 데이터센터 패브릭, QFX3500 스위치 발표

김영우 pengo@itdonga.com

주니퍼 네트웍스는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데이터센터 패브릭인 'QFabric'과 QFabric의 핵심 구성요소인 'QFX3500' 스위치를 발표하고, 차세대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데이터센터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주니퍼, QFabric 데이터센터 패브릭, QFX3500 스위치 발표 (1)
주니퍼, QFabric 데이터센터 패브릭, QFX3500 스위치 발표 (1)

QFabric의 단순한 평면 아키텍처(flat architecture)는 네트워크 구성요소들이 하나의 장비처럼 작동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패브릭을 제공함으로써 물리적 데이터센터 패브릭과 가상 데이터센터 패브릭 전반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정책을 실행하며 확장을 지원해 준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속도, 확장성, 효율성 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보안까지 가능하게 됨으로써 비즈니스의 민첩성을 강화할 수 있다.

이날 발표에서 주니퍼는 QFabric 아키텍처가 경쟁사의 최신 네트워크 구성에 비해 최대 10배 빠른 속도, 77% 낮은 소비전력, 27% 적은 수의 네트워킹 장비, 90% 적은 데이터센터 공간, 9배 적은 운영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니퍼 네트웍스의 CEO 케빈 존슨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인터넷이 가속화됨에 따라 데이터센터 기능에 대한 요구 또한 폭증하고 있다. 주니퍼는 멀티 레이어의 복잡성과 고비용 구조를 제거하는 업계 유일의 네트워크 패브릭인 QFabric을 통해 데이터센터 경제성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