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테슬라 GPU 세계 최고속 슈퍼 컴퓨터에 탑재

엔비디아, 테슬라 GPU 세계 최고속 슈퍼 컴퓨터에 탑재 (1)
엔비디아, 테슬라 GPU 세계 최고속 슈퍼 컴퓨터에 탑재 (1)

2010년 11월 1일, 엔비디아(www.nvidia.co.kr, CEO 젠슨 황)는 최근 HPC 2010 중국에서 발표된 새로운 슈퍼컴퓨터 티엔허 1-A(Tianhe 1-A)에 엔비디아 테슬라 GPU가 탑재되었다고 밝혔다. 린팩(LINPACK) 벤치마크 기준 2.507페타플롭이라는 신기록 성능을 세운 티엔허 1-A는 중국 내 최고속 시스템일 뿐만 아니라 현재 세계 최고속 시스템으로 인정됐다.

대규모 병렬 GPU와 멀티 코어 CPU와 결합해 성능, 규모, 전력을 개선한 티엔허 1-A는 엔비디아 테슬라 M2050 GPU 7,168개와 CPU 14,336개를 사용한다. 만약, 동일한 성능을 내기 위해 CPU만 사용한다면 50,000개 이상의 CPU와 두 배 많은 공간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CPU만으로 2.507 페타플롭이라는 성능을 내려면 12메가와트 이상의 전력이 소요되는데, 티엔허 1-A는 GPU를 사용한 덕분에 단지 4.04메가와트의 전력만이 필요하다. 이 전력량 소비의 차이는 일 년간 5,000호 이상의 가구가 소모하는 전력량과 비슷하다.

티엔허 1-A는 중국의 국방과학기술대학에서 설계했고, 톈진의 국립슈퍼컴퓨터센터에서 이미 정상운영 되고 있으며, 대규모 과학 연산에 사용할 개방 시스템으로 운영될 것이다.

엔비디아, 테슬라 GPU 세계 최고속 슈퍼 컴퓨터에 탑재 (2)
엔비디아, 테슬라 GPU 세계 최고속 슈퍼 컴퓨터에 탑재 (2)

광밍 리우(Guangming Liu) 톈진 국립슈퍼컴퓨터센터장은 "티엔허 1-A의 성능과 효율은 GPU 없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이제 이 시스템으로 거의 제한 없이 다양한 과학연구가 가능해, 이번 결과에 더할 나위 없이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젠슨 황(Jen-Hsun Huang) CEO는 "GPU는 고성능컴퓨팅의 정의를 새롭게 쓰고 있고, 티엔허 1-A로 이제 GPU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 세 대 중 두 대에 사용되고 있다"라며, "GPU 슈퍼컴퓨터는 연구 속도를 몇 배로 빠르게 하고자 하는 과학자들에게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엔비디아 테슬라 고성능 GPU 컴퓨팅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www.nvidia.co.kr/object/tesla_computing_solutions_kr.htm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