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퇴짜맞는 분리배출, 이제 '내 손안의 분리배출'로 정확하게 하자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 정연호 기자]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해서 낭비를 줄이고 더 나은 지구를 만드는 사회운동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이후로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하면서,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 사회 곳곳에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생활 쓰레기 배출을 ‘0(제로)’으로 만드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니, 0에 가까워지는 삶을 실천한다는 게 제로 웨이스트 운동의 취지다. 일회용 비닐 대신 다회용기에 음식이나 식자재를 담거나, 일회용품을 쓰더라도 여러 번 재사용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자원 재활용의 시작인 분리배출이 잘 지켜지지 않아서, 환경을 위해 노력해도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분리배출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지만, 물질별 분리방법이나 물건이 재활용되려면 어떤 상태로 배출돼야 하는지를 헷갈려 한다. 이로 인해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조차도 소각되거나 매립되고 있는 상황이다.

분리배출은 품목마다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걸 꼼꼼하게 외우는 건 쉽지 않다. 이럴 때 유용한 앱이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주는 ‘내 손안의 분리배출’이다. 품목별로 분리배출하는 방법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다. 이 앱은 환경부와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에서 제작해 배포하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분리배출 4대 기본 원칙
분리배출 4대 기본 원칙

‘내 손안의 분리배출’은 분리배출 4대 기본 원칙을 제시한다. ‘비운다, 헹군다, 분리한다, 섞지 않는다’ 이 원칙만 기억하면 분리배출을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다.

분리배출 요령에서 분리배출 방법을 확인하기
분리배출 요령에서 분리배출 방법을 확인하기

앱 기본 메뉴는 분리배출 요령, FAQ(자주 묻는 질문), 품목검색, Q&A(질의응답) 총 네 가지로 구분돼 있다. 분리배출할 품목의 재질을 알고 있다면, 분리배출 요령 메뉴에서 해당 재질을 누르면 된다. 재질은 종이팩/금속캔/유리병/플라스틱/비닐/스티로폼 등 총 6개로 분류돼 있다.

분리배출하는 방법이 품목별로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분리배출하는 방법이 품목별로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분리배출 요령에서 재질을 선택하면, 분리배출 방법이 품목별로 자세하게 설명돼 있다. 이용자가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을 설명하는 그림과 사진도 함께 제공된다.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확인하기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확인하기

FAQ 메뉴에선 사람들이 자주 헷갈려 하는 사례와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유리를 깨뜨렸을 때 분리배출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관련된 질문을 누르면 분리배출 방법을 알 수 있다.

분리배출할 품목의 재질을 모를 때 품목검색으로 재질 확인
분리배출할 품목의 재질을 모를 때 품목검색으로 재질 확인

분리배출할 품목의 재질을 모를 때 품목검색으로 재질 확인
분리배출할 품목의 재질을 모를 때 품목검색으로 재질 확인

품목의 재질을 모른다면 품목검색을 이용하면 된다. 품목명을 검색하면 해당 품목의 재질을 알 수 있으며, 분리배출 방법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점이 생기면 질문 남기기
궁금한 점이 생기면 질문 남기기

추가정보가 필요하거나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았다면, Q&A 메뉴를 누르고 질문을 올리면 된다.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앱의 Q&A 메뉴를 관리하는 한국폐기물협회에서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한다. 분리배출을 정확하게 하고 싶어도 많은 점이 어렵게 느껴지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그냥 포기할까 고민도 될 것이다. 그렇지만, 어렵더라도 일상 속에서 꾸준하게 실천하면 더 나은 지구를 만드는 데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