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랙 제로 지향하는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최근 PC용 주변기기는 ‘게이밍’ 열풍이 거세다. 키보드나 마우스, 모니터, 헤드셋 등 중에서도 게임에 적합한 반응속도 부가기능, 독특한 디자인을 가진 제품이 게이밍 특화 제품이라는 이름을 달고 팔리고 있다. 그리고 유무선 공유기 시장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특히 넷기어(Netgear)에서 선보이고 있는 나이트호크(Nighthawk)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넷기어 나이크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
넷기어 나이크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 나이크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Netgear Nighthawk Pro Gaming XR1000, 이하 넷기어 XR1000)은 게이밍 공유기 특유의 빠른 반응 속도, 랙 최소화, 독특한 디자인과 더불어 AX5400급의 강력한 대역폭(데이터가 지나가는 통로)을 보장하는 와이파이6 기술까지 더한 고사양 제품이다.

스텔스 전투기 형상의 강렬한 디자인

넷기어 XR1000의 디자인은 마치 F-117 스텔스 전투기를 연상시키는 각진 외형과 블랙 컬러로 구성되었다. F-117 전투기의 별명이 ‘나이트호크’ 인 것과 이 공유기의 브랜드가 같은 건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전후면에 빨간색 에어홀로 마감한 것 역시 전투기나 우주선을 연상시킨다. 아무튼 디자인 면에서 개성은 충분하다. 본체 하단에는 벽걸이 설치용 홀 2개도 갖췄다.

제품 전면
제품 전면

제품 상단에는 인터넷 연결상태와 2.5Ghz 와이파이, 5GHz 와이파이, 그리고 USB 포트 및 각 유선 테트워크 포트의 연결 여부를 표시하는 8개의 LED가 있어 시각적으로 제품 상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와이파이 ON/OFF 버튼 및 암호 입력 없이 와이파이 간편 연결을 하기 위한 WPS 버튼이 달려 있다. 각 LED와 버튼의 위치가 적절해서 제품의 외형을 돋보이게 한다.

후면 연결 인터페이스 살펴보니

후면에는 외부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는 WAN 포트 1개 및 외부 단말기(PC 등)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LAN 포트 4개가 달려있다. 그 외에는 전원 버튼 및 본체 초기화 버튼, 전원 포트, 그리고 USB(3.0) 포트가 1개씩 달렸다. WAN/LAN 포트는 모두 기가비트(1Gbps)를 지원하므로 기가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

제품 후면
제품 후면

그리고 USB 포트에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 장치가 해당 저장소를 공유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 이는 마치 간이 NAS 서버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넷기어에서는 자사 공유기의 USB 저장소 공유기능을 위한 레디쉐어(Readyshare) PC용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도 제공하므로 이를 설치하면 좀 더 편하게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기존 공유기의 4배 달하는 AX5400급 무선 성능

안테나는 본체 후면에 2개, 양측면에 각 1개씩 총 4개가 달렸으며 각도 변경 및 탈착도 가능하다. 넷기어 XR1000는 와이파이6(802.11ax) 기반의 강력한 무선 성능을 갖췄다. 와이파이6는 기존의 와이파이5(802.11ac) 대비 최대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졌을 뿐 아니라 병렬 처리 기법을 통해 반응속도, 그리고 동시 접속자수가 늘어났을 때의 성능저하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AX5400(600+4800)급의 강력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출처=넷기어)
AX5400(600+4800)급의 강력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출처=넷기어)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들은 최대속도가 낮지만 장애물에 강해 커버리지가 넓은 2.4GHz 와이파이, 그리고 커버지리 면에서 불리하지만 최대속도가 빠른 5GHz 와이파이를 동시에 서비스하는 듀얼밴드 사양을 갖춘 경우가 많은데 넷기어 XR1000도 마찬가지다. 넷기어 XR1000는 2.4GHz에서 최대 600Mbps, 5GHz에서 최대 4800Mbps로 접속이 가능한 AX5400급 무선 사양을 갖췄다. 기존 와이파이5 기반 공유기에 비하면 4배, 보급형 와이파이6 공유기에 비하면 2배에 달하는 무선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어디서나 끊김 없는 단일 SSID, 스마트 커넥트 기능

그리고 듀얼밴드 공유기들은 최적의 성능을 얻기 위해선 신호가 강한 곳에서는 5GHz, 약한 곳에서는 2.4GHz로 접속을 전환하며 써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넷기어 XR1000는 2.4GHz와 5GHz 와이파이를 하나의 SSID(접속목록)으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단일 와이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 사용자의 상황(거리, 장애물 정도 등)에 따라 자동으로 2.4GHz와 5GHz를 전환, 끊김 없는 접속을 이어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넷기어 XR1000 내부에는 3개의 코어로 구성된 트리플코어 프로세서 및 512MB 시스템 메모리(RAM), 그리고 256MB의 저장용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4K UHD급 영상이나 실시간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멈칫거림이나 속도 저하를 최소화했다.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한 원격 제어도 지원

넷기어 XR1000의 기본적인 초기 설치 방법은 다른 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WAN 포트에 외부 인터넷 케이블, 전원 포트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한 후, LAN 포트에 PC를 연결하자. 만약 유선 LAN 포트가 없는 PC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다면 넷기어 XR1000 본체 상단 및 하단의 스티커에 적힌 SSID와 비밀번호를 통해 와이파이 접속을 하면 된다.

나이트호크 모바일 앱을 이용한 원격 관리
나이트호크 모바일 앱을 이용한 원격 관리

연결된 PC의 웹 브라우저에 공유기의 IP 주소, 혹은 본체 하단에 적힌 넷기어 전용 설정 URL을 입력하면 공유기 내부의 설정메뉴에 접근,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다. 만약 PC가 없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나이크호크(Nighthawk) 모바일 앱을 설치하자. 이를 통해 PC 없이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이나 각종 설정 변경을 할 수 있다.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 DUMAOS 3.0 탑재

넷기어 XR1000의 내부 설정메뉴는 다른 공유기의 설정메뉴에 비해 대단히 기능이 많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화려하다. 넷기어에서는 이를 게이밍 공유기 전용의 운영체제인 ‘DUMAOS’라고 부르고 있다. 특히 넷기어 XR1000에는 DUMAOS의 최신 버전인 3.0을 품었다.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인 ‘DUMAOS 3.0’
게이밍 공유기 전용 운영체제인 ‘DUMAOS 3.0’

DUMAOS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대시보드다. 여기서 공유기의 CPU 사용량이나 RAM 사용량, 네트워크 상태, 시스템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상황을 한 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위젯 기능을 지원하므로 자신이 주로 쓰는 항목만 원하는 자리에 배치하거나 크게, 혹은 작게 표시되게 할 수 있으므로 편의성이 좋다.

원하는 구역, 애플리케이션만 골라 랙 최소화

넷기어 XR1000은 게이밍 전용 공유기를 지향하는 제품 답게 게임에 특화된 부가기능을 다수 갖췄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지오-필터’ 기능이다. 글로벌 규모의 유저들이 접속하는 온라인 게임을 할 때 유용한 기능인데, 세계지도를 보며 사용자의 위치 및 범위를 설정, 설정 범위 내에 있는 서버로만 접속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지오-필터 기능으로 원하는 장소의 서버를 골라 그 외의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
지오-필터 기능으로 원하는 장소의 서버를 골라 그 외의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

그리고 원하는 게임 서버에 핑(Ping)을 하여 각 서버의 위치와 품질을 확인하는 ‘Ping 히트맵’ 기능도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최적의 서버를 선택해 원활한 게임 접속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넷기어 XR1000에 탑재된 DUMAOS에선 배틀그라운드 LOL, 크로스파이어, 피파, GTA, 카운터스트라이크 GO, 오버워치 등 총 23개 게임의 설정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다.

QoS 기능을 통해 접속한 기기별로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QoS 기능을 통해 접속한 기기별로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QoS(QoS(Quality of Service)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장치별, 콘텐츠별 네트워크 우선순위를 최적화하는 기능인데 공유기에 연결된 특정 기기별로 주로 이용하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네트워크 우선권을 설정하거나 최대 다운로드/업로드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각 장치의 특성별로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우선권을 몰아준다면 랙을 최소화한 쾌적한 이용이 가능하다.

장치 관리자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전반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장치 관리자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전반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현재 네트워크 전반의 연결상태를 시각화해 일목요연하게 확인하거나 특정 장치를 차단할 수 있는 장치 관리자 기능, 네트워크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연결 테스트 기능, 특정 장치의 일부 포트, 혹은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지정해 특정 시간이나 특정 요일에 트래픽을 차단하는 트래픽 규칙 기능 등, 고급 사용자들이 선호할 만한 세세한 설정 기능을 다수 제공한다.

강력한 게이밍 부가기능과 와이파이6의 만남

넷기어 나이크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은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공유기로, 특히 원활한 접속 및 우수한 핑, 그리고 랙의 최소화를 위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XR1000은 AX5400급의 와이파이6 기술까지 더해져 기존 넷기어 나이트호크보다도 한층 강력한 제품이 되었다.

제품 측후면
제품 측후면

이 제품의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이용하려면 네트워크 관련 용어나 기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 그래도 기본적인 사양 자체가 우수하기 때문에 그냥 일반 공유기처럼 이용하더라도 게임, 일반 웹,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전반적으로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우수한 사양과 기능만큼이나 가격도 높은 편이다. 넷기어 나이크호크 프로 게이밍 XR1000은 2021년 5월 온라인 최저가 기준 36만 9,000원에 팔리고 있다. 최신 사양의 게이밍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에도 종종 발생하는 랙에 스트레스를 느끼는 게이머라면 관심을 가질 만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