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알못 사전] DHCP는 무엇인가요?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PC든 스마트폰이든 뭐든 인터넷에 연결돼 통신하려면 '인터넷 주소 3종 세트', 즉 IP주소, 게이트웨이 주소, DNS서버 주소가 해당 기기에 올바르게 설정돼 있어야 한다.

이 인터넷 주소 3종 세트는 일반적으로, 회선 가입한 인터넷 제공사(SKT, KT, LG유플러스 등의 통신사)로부터 1 세트를 할당 받는다. 단, DNS서버 주소는 통신사와 상관 없이 어느 것을 설정해도 되지만, 대개 KT가 제공하는 국내 최상위 DNS서버 주소(168.126.63.1)를 이용하고 있다.

명령 프롬프트 'cmd' 명령으로 인터넷 주소 확인
명령 프롬프트 'cmd' 명령으로 인터넷 주소 확인

일반적으로, 인터넷 주소 세트는 통신사 서버가 사용자 PC에 정기적으로 자동 할당하고, 사용자 PC는 이를 받아 자동으로 구성, 설정한다. 이러한 서버의 자동 할당, PC의 자동 설정 절차를 가능케 하는 통신 프로토콜이 DHCP다.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사용자 PC의 윈도 운영체제는 DHCP 기능이 기본으로 동작하고 있어 사용자가 일일이 인터넷 주소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자 PC가 부팅되면 운영체제는 통신사 DHCP 서버에 인터넷 주소 세트 할당을 요청한다.

DHCP를 통한 인터넷 주소 자동요청/할당 과정
DHCP를 통한 인터넷 주소 자동요청/할당 과정

요청을 받은 DHCP 서버는 이전까지 어떤 인터넷 주소를 자동 할당했는지 확인한 다음, 다른 사용자의 인터넷 주소와 겹치지 않는 유일한 인터넷 주소를 할당한다. 이후 PC는 이 인터넷 주소를 윈도의 네트워크 설정에 자동 입력, 설정한다. 사용자가 이에 개입될 필요가 없다.

기본적으로 DHCP로 자동 할당된 인터넷 주소는 일정 시간마다 자동 갱신된다. 인터넷 주소 자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자주 바뀌진 않는데, 그렇다고 특정 인터넷 주소가 한 사용자에게 고정 할당되는 건 아니다.

한편 DHCP 서버로부터 할당된 인터넷 주소는, 윈도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에서, '상태' 페이지의 '속성'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명령 프롬프트 명령을 통해 인터넷 주소 재할당을 요청할 수 있다. (아래 그림 참고)

IP주소 등 인터넷 주소 설정 상태 확인
IP주소 등 인터넷 주소 설정 상태 확인

이런 DHCP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통신사 입장에서 수 많은 가입자 PC마다 인터넷 주소를 개별 설정, 관리하기 어렵고, 일반 사용자에게도 인터넷 주소 설정이 까다롭기 때문이다.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도 DHCP 기능을 지원해, 유선랜이든 무선랜이든 PC나 스마트폰 등에 인터넷 주소를 자동 할당한다.

필요에 따라, 사용자는 DHCP 자동 설정이 아닌 수동/직접 설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때는 윈도의 '네트워크 연결 속성' 페이지에서 '다음 IP 주소 사용' 항목을 선택하고, 인터넷 주소 세트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IP주소, 서브넷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DNS 서버 주소)

기억할 건, DHCP는 인터넷 주소 자동설정.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