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이 계정 팔로우 안했는데?", 관심없는 게시물 안뜨게 하는 법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탐색 탭을 구경하다보면, 내가 팔로우 하는 계정 이외의 게시물이 보일 때가 있다. 인스타그램은 이용자의 앱 사용 패턴을 분석해, 이전에 관심을 보였던 게시물과 가장 유사한 게시물을 추천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이를 “이용자들이 더 다양한 관심사와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 설명한다.

팔로우한 게시물로 돌아가는 법
팔로우한 게시물로 돌아가는 법

'추천 게시물' 기능이 도입되면서, 피드에 새로 게재된 게시물을 모두 확인하면 탐색 탭으로 옮겨갈 필요없이 피드에 바로 추천 게시물이 보이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는 이용자들의 앱 탐색 패턴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게시물이 추천되는데, 항상 관심사에 정확히 일치하는 게시물이 추천되는 건 아닐 수 있겠다.

인스타그램 피드에 올라온 새로운 게시물을 모두 확인하면, '새 콘텐츠를 모두 확인했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나온다. 이때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해주는 게시물을 보고싶지 않다면 바로 '이전 게시물 보기'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에서 올린 게시물 피드로 돌아갈 수 있다.

보고싶지 않은 추천 게시물 숨기기
보고싶지 않은 추천 게시물 숨기기

또한 해당 게시물에 관심이 없다는 표현을 하면 비슷한 유형의 게시물이 점차 적게 표시된다. '추천 게시물'을 스크롤 하다가 관심이 없는 계정이나 게시물이 뜬다면, 게시물 오른쪽 상단에 '더보기(...)'버튼을 누르고 '이 게시물 유형 적게 표시'를 누른다.

관심없는 게시물에 표현하기
관심없는 게시물에 표현하기

계정이나 스마트폰 환경에 따라, '이 게시물 유형 적게 표시' 대신 '관심 없음' 버튼이 뜰 수도 있다. 같은 방식으로 '관심 없음' 버튼을 누르면 해당 게시물과 비슷한 유형의 게시물이 더 적게 표시된다는 문구가 나온다.

다만 현재로써는 추천 게시물을 아예 제외하고, 팔로우 중인 계정의 게시물만 볼 수 있는 방법은 찾기 어려워보인다. 어느 순간부터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이나 관심사 밖의 게시물이 피드에 자주 나와 당황한 적이 있다면 '관심없음'표현으로 점차 줄여나가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