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내 인스타 해킹 막는 법?', 로그인 보안 강화하기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정상 재생 되지 않을 경우, IT동아 홈페이지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최근 들어 연예인, 인플루언서, 일반 이용자를 가리지 않고 SNS 계정 해킹 피해가 유난히 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개인적인 사진과 글을 기록하는 공간으로, 해킹을 당한다면 무척 당혹스러울 수 밖에 없다.
특히, 근래 인스타그램을 사칭해 '저작권 침해 관련'이라는 제목의 다이렉트 메시지(DM)로 링크를 발송해 계정을 해킹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은 절대 이용자에게 직접 DM을 보내지 않는다”며 “이러한 DM을 받았을 경우 절대 링크를 눌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낯선 연락을 조심하는 방법도 있지만, 미리 계정 보안을 강화해두면 해킹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2단계 인증 기능 사용 방법을 공유한다.
2단계 인증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확인되지 않은 기기를 통해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 로그인을 시도할 때마다, 로그인 코드를 입력하거나 로그인 시도를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기능이다.
인스타그램 앱 설정에서 '보안'항목을 선택한 후, '2단계 인증'을 누른다. 이 기능을 켜면 로그인을 확인해야 할 때 보안 코드가 필요하다는 안내가 나오는데, 절차를 따라 '확인'을 누른다.
2단계 인증 보안 코드를 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SMS)로 보안 코드를 받는 방법이다.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 할 때마다 계정 가입했던 번호로 로그인 보안 코드 메시지가 간다. 이를 입력해야 로그인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타인이 해킹을 시도한다면 나에게 로그인 보안 코드가 문자 메시지로 오니 이를 파악할 수 있고, 상대방은 보안 코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알아도 로그인 할 수 없다.
두 번째는, 타사 인증 앱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인스타그램에서는 'Duo Mobile'앱이나 'Google의 OTP'앱을 추천한다. 2단계 보안 설정에서 '타사 인증 앱'방법을 선택하면 'Duo Mobile'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자동으로 연결된다.
'Duo Mobile'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6자리 숫자로 보안 코드가 생성된다. 이를 인스타그램 코드 입력화면에 넣은 후, '완료'버튼을 누르면 타사 인증앱을 통한 2단계 보안이 설정된다. 확인되지 않은 기기에서 로그인 할 때 코드를 요청하게 된다.
이 또한 상대가 인증앱의 보안 코드를 모르면 비밀번호만으로 로그인 할 수 없으니, 2단계 인증 설정을 통해 미리 계정 보안을 강화해두어 해킹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