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기업용 노트북을 위한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출시
[IT동아 김영우 기자]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AMD코리아(2020년 5월 8일)
제목: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로 최상의 성능 및 업무 유연성 제공
원문요약: AMD가 세계 최초의 x86 7nm 기반 기업용 노트북 프로세서인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모바일 제품군(AMD Ryzen PRO 4000 Series Mobile family)을 공식 출시했다. 원격 근로 환경에 최적화된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모바일 제품군은 최대의 코어 및 스레드, 멀티스레딩 성능을 통해 현대 업무 환경에 한층 향상된 기업용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해설: 노트북용 AMD 라이젠 4000 시리즈는 올해 초에 처음으로 출시된 바 있다. 이는 7nm 미세공정으로 제조한 젠2(Zen 2) 아키텍처(기반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AMD에서 발표한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노트북용 라이젠 4000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여기에 기업용 PC에 적합한 몇 가지의 기능을 추가한 것이 다른 점이다.
AMD에선 이를 AMD 프로 보안(AMD PRO security), AMD 프로 관리(AMD PRO manageability), 그리고 AMD 프로 비즈니스 레디(AMD PRO business ready) 기능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드웨어 자체적으로 운영 체제, 시스템 등 전 단계에 강력한 다층 보안 기능을 내장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엔드포인트 매니저(Microsoft Endpoint Manager)를 지원해 유연한 통합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18개월간의 소프트웨어 안정성과 24개월간의 활용성을 특징으로 하는 수명 및 내구성 특화 기능도 제공한다.
기본적인 성능은 일반 라이젠 4000 시리즈 모바일 제품군과 거의 같지만 여기에 보안 및 데이터 관리, 그리고 내구성을 강화해 기업용 컴퓨팅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 라이젠 4000 프로 제품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경쟁사인 인텔의 기업용 프로세서 제품군인 V프로(Vpro) 시리즈의 특성과 비슷하다.
참고로 노트북용으로 나온 라이젠 4000 시리즈와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는 모델 번호가 4000번대이긴 하지만 '4세대 라이젠'으로 분류하지는 않는다. 기술적으로는 데스크톱용 3세대 라이젠에 적용된 7nm 기반 젠2 아키텍처로 제조되기 때문이다. 4세대 아키텍처인 '젠3'를 적용할 데스크톱용 라이젠 4000 시리즈는 올해 하반기 즈음에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