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 법] 내 폰에서 광고 없이 유튜브 보려면?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애플리케이션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작년 10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8월 기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앱은 유튜브였다. 이용시간은 무려 총 460억분이나 되었는데, 이는 2위인 카카오톡(220억분)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준이었다. 이 정도면 단순한 동영상 서비스를 넘은 국민적 콘텐츠 플랫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원하지 않는 광고 역시 많이 보게 된다. 특히 길이가 긴 콘텐츠, 인기가 많은 콘텐츠일수록 재생 도중 튀어나오는 광고도 많아 지기 마련이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광고가 나오지 않으며, 콘텐츠 다운로드도 가능하고 스마트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백그라운드 재생 등의 부가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지만 월 8,690원(부가세 포함)의 요금을 내야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없이 광고 없는 유튜브 시청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반갑게도 그런 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유튜브 모바일 앱이 아닌 웹 브라우저 앱으로 유튜브를 감상하면서 광고 차단을 하는 추가기능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혹은 앱 내의 일부 설정만 활성화해주면 된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광고없이 유튜브를 보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한 앱은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다. 본래 삼성전자 스마트폰에만 기본 탑재되는 앱이었으나 지금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브랜드 관계없이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가 가능하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설치 및 실행한 후, 주소창에 유튜브의 URL(www.youtube.com 혹은 m.youtube.com)을 입력해 직접 유튜브에 접속하자. 그러면 유튜브 앱을 거치지 않고 웹 브라우저 상에서 직접 유튜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삼성 브라우저를 통해 유튜브 주소를 직접 입력해 접속하고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자
삼성 브라우저를 통해 유튜브 주소를 직접 입력해 접속하고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자

그리고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우측 하단 메뉴(三)을 눌러 추가 설정 메뉴를 띄운 뒤 여기서 '광고 차단 기능'을 눌러 해당 메뉴로 들어가자. 여기서는 다양한 광고 차단용 플러그인 앱을 설치하거나 활성화할 수 있다. '유니콘' 같은 유료 앱이 좀더 나은 기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애드블록(Adblock)'같은 무료 앱도 쓸 만하므로 자유롭게 선택해서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된다.

광고차단 기능 활성화후, 홈 화면에 북마크를 추가하면 한층
편하다
광고차단 기능 활성화후, 홈 화면에 북마크를 추가하면 한층 편하다

이렇게 하면 다음부터는 광고 없이 유튜브를 감상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광고 차단 기능은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구동하는 것이므로 유튜브 앱으로 유튜브를 감상할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만약 유튜브 앱을 이용하듯 홈(바탕) 화면에 유튜브 아이콘을 추가하고 싶다면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로 유튜브에 접속한 상태에서 우측 하단 메뉴(三)를 눌러 '현재 페이지 추가' → '홈화면' 순서대로 이동해 북마크(바로가기)를 홈 화면에 저장해주자.

아이폰의 경우

iOS 기반의 아이폰에서 광고없이 유튜브를 보는 방법 역시 원리는 비슷하지만 적용 방법은 약간 다르다. 여기서는 아이폰의 기본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로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광고 차단용 플러그인 앱을 추가하는 방법을 쓴다. 우선 앱스토어를 통해 ‘adblock’이나 ‘광고차단’ 등의 검색어로 플러그인 앱을 찾아보자. 그러면 Fast AdBlocker나 AdGuard 같은 관련 앱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선 AdGuard를 이용한다. 일단 AdGuard를 설치한 후 실행하면 대략의 설정 방법을 동영상으로 설명해주기도 한다.

광고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파리의 설정을
바꿔준다
광고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파리의 설정을 바꿔준다

설치가 끝났으면 아이폰의 설정 메뉴에서 ‘Safari’ → ‘콘텐츠 차단기’로 이동해 해당 앱이 제공하는 차단 기능을 모두 활성화시킨다. 이후 사파리의 주소창에 유튜브의 URL(www.youtube.com 혹은 m.youtube.com)을 입력, 직접 유튜브에 접속해서 영상을 재생해보면 광고 없이 영상 감상이 가능할 것이다.

추가 기능 메뉴에서 광고차단 활성화 여부 확인하고 홈화면에 북마크도
추가하자
추가 기능 메뉴에서 광고차단 활성화 여부 확인하고 홈화면에 북마크도 추가하자

만약 그래도 광고가 나온다면 사파리 화면 하단의 추가 기능 메뉴로 들어가 AdGuard 항목으로 이동, 이 페이지(유튜브)에서 활성화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고, 되지 않았다면 활성화를 완료시키자.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아이폰 역시 사파리의 추가 기능 메뉴에서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한다면 좀 더 편하게 홈화면에서 광고 없는 유튜브를 실행해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위와 같은 방법은 단순히 유튜브 영상을 볼 때 광고가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지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부가기능인 콘텐츠 다운로드나 백그라운드 재생 등의 기능은 쓸 수 없다는 것을 알아 두도록 하자.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