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인터넷을 알려면 TCP/IP를, TCP/IP를 알려면 이 책을, <TCP/IP 실무특강>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TCP/IP는 인터넷 통신에 가장 기본이 되는 TCP 프로토콜과 IP 프로토콜의 조합이다. 인터넷을 토대로 실행, 운영되는 수 많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이 TCP/IP 프로토콜(통신규약)을 통해 서로 통신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보려면 TCP/IP 프로토콜을 우선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특히 원론과 이론보다는 오랜 실무를 통해 체득한 지식이라면 이해가 쉽다.

이중호의 <TCP/IP 실무특강>
표지
이중호의 <TCP/IP 실무특강> 표지

네트워크 분야 전문가로서 저자 이중호는 TCP/IP에 관한 다년 간의 현장 경험/경력을 한 권의 책 에 모두 담았다. 마치 네트워크 교육 과정을 진행하듯, TCP/IP만을 주제로 105시간(레슨)짜리 강의 구성으로 정리한 책이다. TCP/IP에 관한 전문서적이라면 대개 외국원서를 떠올리지만, 이중호 저자와 같은 국내 네트워크 전문가가 실무 위주로 집필한 책이 아무래도 학습에 유리하다.

이 책은 TCP/IP 프로토콜에 관한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어, 네트워크 초보자, 중급자, 고급자 모두에게 적용되도록, Park 1, 2, 3로 구분, 구성됐다. 첫 레슨부터 차례로 학습해도 좋지만, 자신의 네트워크 지식 수준에 맞춰 각 파트나 레슨을 사전식으로 학습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또한 저자는 오랜 강의 경험을 통해 파악한 대로, 지루하고 복잡한 이론보다는 현장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끊임 없이 반복하며 새로운 내용을 조금씩 추가, 반영하는 나선형 강의 방식을 적용했다. 이 책은 네트워크 전문서적으로는 이례적으로 절묘한 비유/예시를 가미해 이해하기 쉽지 않은 네트워크 이론을 풀어주고 있다.

풍부한 도해, 도표, 이미지로 이론 이해를
돕는다
풍부한 도해, 도표, 이미지로 이론 이해를 돕는다

더불어 저자가 실제로 여러 강의에 활용했을 듯한 도해(구성도 등)와 도표, 이미지 등도 풍부하게 실려 있어 충실한 네트워크 교재 역할도 한다. 이중호 저자는 출판사인 성안당의 온라인 강의 사이트(bm.cyber.co.kr)에서 이러닝 강의실(유료)도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은 네트워크 관리사 등의 자격 인증을 준비하는 이들, 네트워크 관련 업무 (예비) 종사자, 컴퓨터/IT 관련 학과 전공학생 등이라면 곁에 두고 참고할 기본서라 할 만하다. 488쪽/30,000원.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