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 보여주는 사무실 중개 서비스, '리퍼블릭'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원하는 물건을 최저가로 사기 위해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건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같은 제품이라도 파는 곳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만, 완전히 같은 물건이 있을 수 없는 부동산의 경우는 사정이 좀 다르다. 소재지나 면적이 비슷하더라도 주변 환경이나 건물의 노후 정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

특히 사무실이나 점포의 경우는 냉난방 시스템의 유형, 엘리베이터 대기시간, 화장실의 수용능력, 주차공간 등의 세세한 특징에 따라 임직원들의 업무효율, 고객의 만족도 등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에선 위치나 면적, 임대료 등의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물건 선택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리퍼블릭 지도 검색 기능
리퍼블릭 지도 검색 기능

부동산 스타트업인 ㈜알이퍼블릭부동산중개에서 작년에 런칭한 '리퍼블릭(REPUBLIQ)'은 이러한 고민을 하는 사업자를 겨냥한 사무실 전문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다. 빅데이터에 기반해 각 물건의 특장점을 분석해주며, 추가 비용 없이 전문업체에 소속된 부동산 컨설턴트를 선택,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단순한 '최저가' 부동산이 아닌 '최적의' 부동산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이 서비스의 면모를 살펴보자.

꼭 필요한 조건만 넣어 찾아주는 맞춤형 검색

리퍼블릭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웹페이지(https://republiq.net/)에서 제공하며, PC 및 모바일 환경을 동시에 지원한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모바일 앱도 제공하므로 이를 이용해도 된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 꼭 로그인을 할 필요는 없지만, 1:1 문의와 같은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리버블릭 전용 계정, 혹은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별도의 이용 요금은 없다.

리퍼블릭 모바일 앱
리퍼블릭 모바일 앱

리퍼블릭 웹 페이지의 가장 전면에 제시된 메뉴는 지도 검색 기능으로, 이곳에 자신이 원하는 지역명(동)이나 지하철역을 입력, 해당 지역 근방의 사무실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리퍼블릭에서 이용하는 지도는 네이버 지도에 기반한다. 이를 통해 대강의 현황을 파악한 후, 상단의 세부 검색 조건을 지정해 범위를 좁히는 것이 기본적인 이용방법이다.

다양한 조건을 지정, 맞춤형 검색이 가능
다양한 조건을 지정, 맞춤형 검색이 가능

지정할 수 있는 세부 검색 조건은 위치 및 오피스 종류(일반, 공유 등), 면적(제곱미터, 평), 가격(월 고정비, 보증금 등), 그외 중요 조건으로 나뉜다. 특히 주목할 만한 항목은 그외 중요 조건이다. 이를 통해 주차장 유형(자주식, 기계식 등), 냉난방 유형(중앙, 개별 등), 지하철역 도보 거리, 전장까지의 높이(2.7m 기준), 출입 가능시간, 완공 및 개수 년도 등의 조건을 지정해 검색이 가능하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맞춤형 사무실을 찾을 수 있다.

풍부한 물건 사진, 360도 VR 사진도 제공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조건에 맞는 사무실의 목록이 표시되면 이를 선택해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자. 해당 물건의 지도상의 위치, 그리고 내외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리퍼블릭에서 제공하는 사진은 리퍼블릭 측에서 직접 취재를 통해 촬영한 것으로, 사진의 양도 많은데다 해당 물건이 리퍼블릭에 등록된 시점의 사진이라 물건의 실질적인 현황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접 찍은 풍부한 사진, 그리고 360도 VR 사진도
제공한다
직접 찍은 풍부한 사진, 그리고 360도 VR 사진도 제공한다

또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은 VR(가상현실) 기능의 지원이다. 360도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을 통해 시점을 돌려가며 물건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어 한층 실감나게 구경이 가능하며, HMD(전용 헤드셋) 등의 별도 하드웨어 필요 없이 일반적인 PC나 스마트폰으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HMD 기반의 본격적인 VR 콘텐츠처럼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며, 오직 한 장소에 서서 시점을 회전시키는 것만 가능한 점이 아쉽다. 그리고 이 기능이 적용이 되지 않은 물건도 있다. 아직 시범적인 기능인 듯 한데,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보강해 주길 바란다.

주변에 비해 얼마나 싸지?

그 외에 임대면적이나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입주 가능 일자, 층수와 같은 일반적인 정보도 당연히 제공되며, 여기에 더해 해당 사무실에 입주할 경우 예상되는 월 지출(임대료 + 관리비)을 1제곱미터, 혹은 1평 당 소요되는 월 고정비도 표시된다. 주변 시세 비교해 얼마나 비싸거나 저렴한 지도 분석해 주므로 참고할 만 하다.

월 지출, NOC 등을 분석, 주변 시세와
비교해준다
월 지출, NOC 등을 분석, 주변 시세와 비교해준다

또 한 가지 눈 여겨 볼만 한 정보는 NOC(Net Occupancy Cost)다. 이는 계약 면적에서 공용면적을 제외한 실제사용공간의 비용을 뜻한다. 사무실마다 보증금이나 임대료, 관리비가 달라 어느 곳에 입주해야 좋을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 역시 제곱미터나 평당 월 비용으로 표시된다.

엘리베이터나 주차장, 화장실 사정까지 분석해줘

이외에도 유용한 정보를 다수 볼 수 있는데, 냉난방 및 엘리베이터, 화장실, 주차공간의 특성을 분석해서 제공한다. 단순히 엘리베이터의 개수나 화장실 규모, 주차 대수를 알려주는 정도가 아니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의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를 취합, 현실적인 분석을 제공한다.

빅데이터에 기반해 냉난방, 엘리베이터, 화장실, 주차공간 등을
평가
빅데이터에 기반해 냉난방, 엘리베이터, 화장실, 주차공간 등을 평가

이를테면 엘리베이터의 대기 시간은 평균 몇 초인지, 남녀 화장실의 좌변기는 10분간 건물 최대인원의 몇%까지 수용이 가능한지, 최대 인원 대비 주차 공간은 어느 정도 비율로 이용이 가능 한지 등을 구체적인 수치로 알려준다. 수치와 함께 "엘리베이터 통행 수월", "영업직이나 방문객이 적은 기업에 적합" 등의 조언이 함께 제시되므로 수치에 약한 이용자라도 수월하게 데이터의 이해가 가능하다.

그래도 감 안 잡히면 사람을 부를 수 밖에

이것만으로 어떤 물건을 택해야 할지 도저히 감을 잡을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페이지 상단의 ‘전문가찾기’ 메뉴를 통해 부동산 컨설팅 전문회사(메이트플러스, 젠스타)에 소속된 전문가(컨설턴트)에게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지역별로 특화된 전문가의 명단이 준비되어 있으며, 해당 전문가의 자세한 정보(지역, 유형, 서비스, 학력, 실적 등)를 확인한 후 선택이 가능하다.

부동산 컨설팅 전문회사의 전문가에게 무료 상담
가능
부동산 컨설팅 전문회사의 전문가에게 무료 상담 가능

선택한 전문가와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이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오프라인 상담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리퍼블릭 관계자는 밝혔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위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없으므로 문의 사항이 있다면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오피스 트렌드, 오피스 가이드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오피스 트렌드, 오피스 가이드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 외에 리퍼블릭에서 눈에 띄는 서비스는 바로 읽을거리다. 부동산에 관련한 최근의 화제를 전하는 ‘오피스 트렌드’, 사무실의 선택이나 관리에 관한 노하우를 전하는 ‘오피스 가이드’가 그것이다. 일반인들은 놓치기 쉬운 다양한 정보를 칼럼이나 인터뷰, 카드뉴스 형식으로 전하고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볼 만 하다. 대부분의 콘텐츠가 리퍼블릭 자체 생산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 한 부분이다.

차별화는 확실, 향후 전개에 기대할 만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하는 곳은 많다. 하지만 이용자들의 신뢰도가 높은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부동산은 그 특성상,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의 정보 불균형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구매자들은 반쯤 도박을 하는 기분으로 거래를 해야 하는 불합리함을 감수해야 했다. 공급자 또한, 나름 투명하게 정보를 공급했는데, 나중에 생각지도 못한 하자가 불거져서 욕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기는 마찬가지다. 중간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바로 중개업자지만, 이들 역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리퍼블릭 메인 화면
리퍼블릭 메인 화면

사무실 전문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인 리퍼블릭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은 정공법이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된다는 것이다. 중개 서비스 측에서 직접 뛰면서 해당 물건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까지 해서 이용자들에게 보여준다. 이러한 과정에 빅데이터와 VR 기술까지 접목하는 등, 최신의 IT기술도 적극 도입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 거래에 익숙하지 못한 고객이나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부동산 컨설팅 업체 소속의 전문가와 무료 상담이 가능한 부가 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차별화를 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장점만 있는 건 아니다. 2018년 7월 현재, 리버블릭의 서비스 지역은 서울 및 분당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아쉽다. 그리고 VR 기능 역시 활용도가 그리 높지 않은 점도 개선이 필요하다. 전반적인 콘셉트나 구성은 상당히 충실한 만큼, 이런 몇 가지만 보완한다면 한층 더 쓸 만한 서비스가 될 듯 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