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3.16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8년 3월 16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3월 16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3월 16일 금요일, iOS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M: 영원한 사랑'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매출 순위에서는 리니지M, 리니지2 레볼루션, 검은사막 등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라그나로크M은 큰 인기를 끌었던 PC 게임 '라그나로크'를 모바일에 그대로 옮겨온 것이 특징이다. 서강준, 윤아 등을 모델로 활용해 사진 촬영 시스템, 코스튬 시스템 등의 기능을 광고 속에 잘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출시 후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1위자리를 지속하고 있으며 수익 순위에서도 상승 중이다.
라그나로크M 수익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3월 16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지난 16일에는 라그나로크M 외에도 iOS와 구글 플레이 전체 다운로드 순위에서 '지구멸망 60초전!'과 '삼국지M' 역시 상위 10위에 공통으로 진입했다. 지구멸망 60초전!은 지구가 멸망하기 60초 전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면서, 주인공이 운석 충돌 직전까지 게임 내에서 다양한 행동을 하며 이에 따라 결과도 달라진다. 그래픽이 화려하지도 않으며, 조작 방식 역시 매우 간단하지만, 주인공의 다양한 선택지와 이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엔딩 등을 통해 입소문이 돌아 다운로드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지구멸망 60초전!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3월 16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3월 16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11위-30위)
3월 16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