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17 아프리카TV, BJ 혜택 확대 개선한다 등
[IT동아]
아프리카TV, BJ 혜택 확대 개선한다
아프리카TV가 베스트·파트너 BJ 혜택을 확대 개선한다. 오늘부터 '구독모델', '시그니처 별풍선', '유료아이템 퀵뷰 지원', '동영상관리 도움' 등 새로운 혜택이 순차 도입한다.
먼저, 구독모델은 시청자가 응원하는 BJ에게 월 3,000원을 정기 후원하고, 시청자는 BJ 방송 시청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구독자에게 BJ 본방송 입장, 채팅 글자색 변경, 전용 퍼스나콘 등을 제공한다. BJ가 정한 수량의 별풍선을 받을 때마다 재미 있는 BJ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그니처 별풍선은 스토리텔링 기능을 담는다. BJ 1인당 시그니처 별풍선 3개를 등록해 자신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다.
BJ가 시청자에게 선물할 수 있는 유료아이템 퀵뷰도 추가 지원하며, 동영상 관리가 어려운 BJ를 위해 저작권 가이드/편집 팁/정산 지원 등도 제공한다.
향후에도 아프리카TV는 '광고수익 분배', '방송화질 개선', '새 방송스튜디오 프릭샷', '다시 보기 영구저장' 등 사용자 지원 개선책을 고민하고, BJ와 시청자 공감과 소통을 돕는 혜택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신도리코, 부산 원더랩(Wonder Lab)에 3D 프린터 지원
신도리코(대표 우석형)가 청소년을 위한 디자인 센터 '원더랩(Wonder Lab)'에 3D프린터를 지원했다. 원더랩은 미국 인디아나 주 'Purdue(퍼듀) 대학'에서 시작한 일종의 공익사업이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청소년에게 무언가를 고안하고 만드는 공간을 제공해, 창의성을 키우고 만드는 것의 즐거움을 가르치는 곳이다. 원더랩은 미국 인디애나 주를 비롯한 12곳과 중국에 2곳 운영 중이며, 한국에는 부산에 처음 설립됐다.
신도리코는 자사가 개발한 3D프린터 '3DWOX DP200' 4대를 부산에 설립된 원더랩에 지원했다. 원더랩은 다양한 공구 및 설계를 위한 정보기기들을 비치한다. 이 공간은 학생들이 CAD를 사용해 아이디어를 직접 디자인하고 3D 프린터나 간단한 작업 공구를 사용해 디자인한 것을 완성하는 단계를 경험한다.
지난 7월 15일 부산 창조경제 혁신 센터에서 개최한 '원더랩 개소 기념식'은 청소년 선도 법인 '만사법인' 주체로 원더랩 창시자인 퍼듀대 디자인학과 김동진 교수가 '원더랩 인증서'를 천종호 부산 가정법원 부장판사에게 전달 진행됐다.
AIA생명, 인공지능 콜센터 연다
AIA생명 한국지점(대표: 차태진, 이하 AIA생명)이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AIA생명 김대일 운영본부장과 SK(주) C&C 이기열 ITS 사업장 등 양사 관계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 콜센터 서비스를 위한 'AIA생명 고객서비스 업무 위탁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SK(주) C&C는 향후 4년간 AIA생명 고객 콜 센터 업무를 운영한다.
'AIA ON(온)'으로 명명한 AIA생명 인공지능 콜센터는 SK(주) C&C가 개발한 인공지능 '에이브릴(Aibril)' 기반 서비스다. 에이브릴은 '왓슨(Watson)'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로 한국어 학습을 통해 개발한 AI 플랫폼이다. AIA생명의 인공지능 콜센터 서비스는 채팅을 중심으로 하는 '챗봇(Chatbot)'과 전화로 응대하는 '로보텔러(Robo-teller)'로 구분된다.
먼저, 이용자가 자주하는 문의에 대해 채팅 형태로 인공지능 챗봇이 1차 상담을 진행한다. 해당 서비스는 24시간 365일 응대하며, 대기시간 없이 바로 연결할 수 있다. 향후 AIA생명 PC와 모바일 홈페이지, 카카오톡 등을 통해 챗봇 1:1 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로보텔러를 통해 이용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판매를 모니터링 하는 업무도 진행한다. 인공지능 상담사가 학습한 대화를 기반으로 이용자와 대화해 계약 정보를 확인하고, 계약을 확정하는 음성서비스다. AIA생명은 앞으로 이용자가 문의하는 내용에 대해 로보텔러가 직접 상담사처럼 응대하는 상담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AIA ON은 통신판매 계약 청약 녹취콜을 100% 모니터링할 수 있다. AIA생명은 학습된 인공지능을 통해 모든 계약의 완전판매 여부를 판단해 불완전판매 개선을 기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