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5/25 카카오 플러스친구, 비즈니스 기능 강화 등
[IT동아]
카카오 플러스친구, 비즈니스 기능 강화 등
카카오가 기존에 제공하던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를 통합해 새로운 형태의 플러스친구 서비스를 정식 출시헀다. 새롭게 선보인 플러스친구는 사업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공개 플랫폼으로, 사업자, 기관, 개인 등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기존 플러스친구가 단순히 할인이나 이벤트 소식을 보낼 수 있는 수단인 반면, 새로운 플러스친구는 콘텐츠 발행을 비롯해 ▲주목도 높은 메시지 발송, ▲1:1채팅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주문, 구매, 예약 등의 서비스 연동까지 가능하다.
플러스친구를 개설하면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홈을 제공한다. 소개 문구, 전화번호, 주소 등 기본 정보를 넣을 수 있으며, 소식, 공지, 프로모션 등의 콘텐츠도 모아서 방문자에게 보여준다. '웹사이트', '동영상보기', '앱사용하기' 등 다양한 버튼을 삽입해 방문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도 있다.
플러스친구 운영 전반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 자리에서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센터도 마련해, 친구 수, 콘텐츠 반응, 메시지 클릭 수 등 통계 데이터와 친구추가 경로, 콘텐츠 유입 경로 등도 제공해 마케팅 효과 측정에 도움을 준다. 관리자센터는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카카오는 향후 플러스친구에 주문, 구매, 예약 등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지난 3월 치킨, 피자, 버거 등 15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플러스친구를 통해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선보였고, 상반기 중 일부 업체 대상으로 '카카오톡 스토어'를 시작해 플러스친구를 통해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 임지훈 대표는 "올해 이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원하는 모든 것을 카카오톡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새롭게 선보인 플러스친구를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고객확보와 유지뿐만 아니라 주문, 구매, 예약/예매 등 비즈니스의 목적이 모두 가능해지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 닌텐도 스위치용 콘텐츠 출시 지원한다
에픽게임즈가 언리얼 엔진4 최신 버전인 4.16을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닌텐도 스위치 게임 출시 및 최신 HTML5 지원 등이포함돼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용 소스코드를 무료로 배포하며, 닌텐도 스위치 개발 권한이 있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언리얼 엔진은 닌텐도 스위치를 최초로 지원한 상용 게임엔진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물론, 디퍼드/모바일 포워드/클러스터드 포워드와 같은 다중 렌더링 파이프라인 접근도 지원하여, 사실상 어떤 유형의 게임도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또, 4.16 버전에서는 한 층 더 발전한 HTML5 지원을 위해 웹어셈블리(WebAssembly)와 WebGL 2를 지원한다. 웹어셈블리는 앱 다운로드 크기와 시작 시간 및 메모리 소모량을 줄여 성능을 높이고, WebGL 2 은 높은 렌더링 성능 최적화를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여준다.
VR과 모바일 부분에도 기능을 개선했다. VR 에디터 기능을 탑재한 4.16 버전은 VR 모드에서 더 직관적인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시네마틱 제작 도구인 시퀀서도 VR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모바일 VR 렌더링 기능 개선을 통해 기어VR에서 적은 메모리 사용량으로 더 쾌적한 환경으로 VR 게임이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 4.16 버전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홈페이지(https://www.unrealengine.com/ko/blog/unreal-engine-4-16-release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