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1/19 2016년 전세계 반도체 매출 1.5% 성장 등
[IT동아]
2016년 전세계 반도체 매출 1.5% 성장(가트너)
IT 자문기관인 가트너(Gartner Inc.)가 발표한 잠정 결과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반도체 매출은 3천3백48억 달러를 기록했던 2015년 대비 1.5% 증가한 3천3백97억 달러에 달했다고 발표했다(표1 참조). 상위 25대 반도체 공급업체의 총 매출은 전년 대비 7.9% 증가해 전체 시장의 75.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 수석 연구원인 아드리아나 블랑코(Adriana Blanco)는 "2016년 초 반도체 매출은 재고 소진으로 인해 저조한 시작을 보인 반면, 하반기에는 재고 보충과 수요 및 가격 개선으로 성장이 가속화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으로 하반기 반도체 매출은 상반기에 비해 매우 큰 성장세를 보였다”며 “이는 메모리 시장의 강세와 지속적인 재고 보충, 아이폰 7 출시 및 휴가철에 따른 재고 누적 등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아드리아나 블랑코 연구원은 “최종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무선 및 컴퓨팅 분야가 가장 큰 반도체 시장이었는데, 2016년에는 매우 다른 양상을 보였다”고 말했다. “무선 시장 매출이 9.6% 성장해 스마트폰 및 메모리 시장에 대한 노출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반면에 컴퓨팅 매출은 8.3% 감소해, 침체된 PC와 태블릿 시장과 메모리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브라더, 'RE스타트업 브라더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프린터/복합기 전문 기업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이하 브라더)는 CSR 활동의 일환으로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RE스타트업 브라더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사무기기 구입이 부담스러운 소규모 기업에게 복합기, 프린터, 스캐너 등 브라더 제품을 무상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7회차를 맞이한 이 프로그램이 기존과 달라진 점은 모집 대상을 창업이나 스타트업에 국한시키지 않고 소규모 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는 점이다. 즉, 브라더의 제품을 제공받기 원하는 어느 기업이든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2월 12일(일)까지 온라인 지원 페이지(http://mkple.com/Baopm)에서 신청하면 된다.
브라더는 신청서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성장 가능성, 사무기기 제품의 활용도, 비즈니스에 대한 신념과 열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2월 20일(월), 브라더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bro_bick) 및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Brotherkorea)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 기업은 업무 니즈에 맞는 브라더 제품군을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브라더의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한 기업 홍보 기회도 얻게 된다고 브라더는 강조했다.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5기 해단식 진행
조텍코리아(ZOTAC Korea, 대표이사 김성표)에서는 IT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대학생과 함께한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5기'의 해단식이 지난 1월 13일 1박 2일 MT 형태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5기'는 IT 기기에 관심이 많고 재미있는 IT 컨텐츠를 생산하는 데 흥미가 있는 20명의 대학생과 조텍코리아의 다양한 IT 기기 체험과 비주얼 컨텐츠 제작, 마케팅 실무 경험을 하며 자신의 역량을 늘릴 수 있는 활동이다. 다양한 전공을 가진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5기'는 지난 9월부터 3개월 동안 온/오프라인 상으로 개인별, 팀별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체화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각자의 개성이 녹아난 컨텐츠를 창조하는데 집중했다.
경기도 가평의 한 펜션에서 진행된 '조텍코리아 서포터즈 5기' 해단식에서는 바비큐 파티와 함께레크레이션, 최우수 팀, 최우수 서포터즈, 우수 서포터즈 시상 및 수료증 증정식이 진행되었다. 최우수팀으로 선정된 팀원 전원에게는 2인 외식 이용권이 돌아갔으며, 개인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레이드가 가능한 미니 PC인 '조텍 ZBOX RI531'이, 개인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매드캣츠 RAT PRO S' 마우스가 증정되었다.
슈피겐코리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2년 연속 1위
슈피겐코리아가 2017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모바일 액세서리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한국소비자 포럼이 지난 2003년 제정해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어워드로 소비자가 직접 1위 브랜드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행사다.
이번 조사에서 슈피겐코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품질 및 서비스, 재구매 의도, 타인추천 의도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 2년 연속 모바일 액세서리 부문 브랜드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슈피겐코리아 국봉환 본부장은 "이번 수상은 작년에 이어 소비자가 직접 뽑아준 1위라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보여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