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8/24 네이버 지식iN, '김영란법' 전문 Q&A 서비스 신설 등
[IT동아]
네이버 지식iN, '김영란법' 전문 Q&A 서비스 신설
네이버가 지식iN을 통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에 관한 전문 Q&A 서비스(http://m.kin.naver.com/mobile/topic/bribeLaw.nhn)를 신설했다. 네이버 지식iN에는 김영란법 합헌 결정 이후(7월), 관련 질문이 전월 대비 2배 이상 등록되는 등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변호사 단체를 통해 김영란법에 대한 다양한 상담을 적극 지원한다.
네이버 가입자라면 누구나 '공직자 등이 금품 등을 받게 되면 무조건 처벌 대상이 되나요?', '친구인 공직자에게 저녁식사를 대접했는데 청탁금지법상 처벌되나요?' 등 관련 질문을 남기고, 김영란법 법률 조항에 근거한 정보를 전문가 답변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현재 청탁금지법 전문 Q&A 서비스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제공하는 19개의 FAQ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관련 질문에는 지식iN에서 활동하는 서울지방변호사회, 로시컴 등 다양한 기관 소속 변호사들의 답변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유권해석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헤어샵 예약/상담 서비스 두헤어, 웹 버전 출시
스타트업 윌랩이 헤어샵 소개 및 예약 전문 서비스 두헤어의 웹 버전(www.dohair.kr)을 출시했다. 윌랩 이경선 대표는 "아직 헤어샵 문의/예약 앱 서비스가 폭넓은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먼저 웹 버전을 통해 서비스의 내용을 쉽게 접하도록 하고 앱 서비스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두헤어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헤어샵과 디자이너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과 상담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로, 기존 안드로이드 버전 모바일 앱 출시된 상태다. 현재 수도권 중심 3만 여개의 헤어샵과 디자이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두헤어를 통해 예약할 경우 가격 할인을 제공하한다.
한편, 두헤어는 이번 웹버전 출시를 기념해 헤어샵 이용 리뷰를 작성한 이용자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리뷰 작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 잡플래닛 제휴 통해 채용 정보 제공
카카오가 잡플래닛과 제휴를 맺고 자사 검색 서비스에 면접 후기 및 기업 리뷰 등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다음 검색 및 카카오톡 샵검색에서 '기업명+채용' 키워드를 입력하면, 잡플래닛에 등록된 채용 관련 정보를 검색 결과로 한 눈에 편리하게 볼 수 있다. 카카오톡 샵검색에서는 검색한 채용 정보를 대화방에 말풍선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어, 취업 스터디 등 다양한 그룹 간 정보 전달이 편리하다.
잡플래닛이 제공하는 정보의 경우 이용자가 직접 작성한 면접 후기, 연봉 정보, 기업 만족도 등 생생한 리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검색한 기업의 연봉, 면접 난이도를 업계 평균과 비교한 수치로 확인 할 수 있어 구직자들의 정보 탐색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는 잡플래닛이 제공하는 정보 중 약 1만 5,000여개의 기업을 분류해, 이용자가 검색 시 바로 채용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적용했으며,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채용 정보에 대한 검색 정확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