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다른 블로그를 꿈꿔라' 에이큐브:인텔TG랩, 리얼 세미나 열어
[IT동아 강형석 기자]
"자신만의 색을 입혀 블로그 안을 채워야 합니다."
황은택 옐로스토리 플랫폼광고사업본부 상품광고팀 과장은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 외에도 블로그 내 작성할 글의 주제와 구성, 작성 후 배포 등 운영 전반에 관련한 내용을 가지고 블로거들과 이야기도 나눴다.
2016년 7월 21일,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 3층에 위치한 에이큐브:인텔TG랩에서 블로그 마케팅 세미나가 진행됐다. '남들과 같은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를 꿈꾼다'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블로그 마케팅을 알리고자 마련된 자리다. 여기에는 황은택 과장을 비롯, 블로그 마케팅에 관심 많은 블로거들이 자리해 관련 정보를 나누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는 가벼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황은택 과장은 실제 겪는 일들을 재치 있는 입담으로 풀어가며 참가자들이 쉽게 이해 가능하게끔 유도했다. 실제 블로거들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보여주며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그는 블로거의 주제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내가 누구인지 이용자들에게 알려주고, 이들에게 더 정확하고 중요한 정보를 주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황은택 과장은 "파워블로거의 기준이 무엇이냐?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이웃간의 교류와 신뢰성도 중요하다. 반면, 주제에 대해 고민하는 블로거도 많다. 꼭 전문적일 필요는 없지만 이 때에는 글에 자신만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것도 차별화하는 한 가지 방법"라고 말했다.
자신만의 정체성이라는 것은 작성한 글이 보는 이들의 시선을 끌거나 공감을 얻는 부분이다. 단순히 글자로 구성된 내용이 아니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이미지를 직접 꾸미거나(디자인), 신뢰 높은 글을 작성하는 부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소위 잘 나가는 블로거와 그렇지 않은 블로거와의 차이에 대해서 언급하며 블로그 운영에 대한 부분도 설명했다. 인기 블로거들은 글을 작성한 다음 검색 여부에 상관 없이 등록하지만, 그렇지 않은 블로거들은 검색 여부에 민감히 반응한다는 것이다. 검색 여부에 상관 없이 소신껏 글을 등록하면 나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 대응하는 것도 중요해 보인다.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블로거와 마케터들의 질문이 계속 이어졌다. 범위도 단순 검색부터 운영, 저작권 관련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황은택 과장은 민감한 질문 속에서도 질문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주었다.
한편, 청년 창업을 지원하고자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 내에 문을 연 창업카페 '에이큐브:인텔TG랩'에서는 블로그 마케팅 세미나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