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7/14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모인, 5억 원 투자 유치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해외송금 서비스 모인, 5억 원 투자 유치

주식회사 모인은 해외송금 시스템 개발과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캡스톤파트너스, 보광창업투자 및 미국 스트롱벤처스로부터 약 5억 원의 공동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모인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업체로 자체 개발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옐로금융그룹과 엔젤투자자들에 이어 이번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현재까지 약 7억원의 누적 투자액을 달성했다.

고객들은 모인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해외로 송금할 수 있다. 모바일/온라인에서 간단한 신청서 작성 후 입금하기만 하면 된다. 모인의 블록체인 기술로 기존 시스템 대비 단 시간 내에 송금이 가능하며, 최대 80%까지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모인의 서일석 대표는 “2014년 기준 개인 거래 기준, 한국에서 외국으로 송금되는 금액이 약 11조, 외국에서 한국으로 보내는 돈이 약 8조 가량에 이른다. 해외송금 시장은 빠르게 커지고 있는데 기존 금융권의 시스템은 10년 전과 동일하다”며 “지난 4월 외국환거래법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해외송금 시장의 비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과 일본 간 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아시아 전역으로 서비스를 넓혀갈 예정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모인의 송금 서비스는 일본을 시작으로 9월 런칭 예정이다.

메쉬코리아 온디맨드 커머스 ‘부탁해!’, CJ푸드빌 입점 브랜드 확대

메쉬코리아
메쉬코리아

‘부탁해!’를 운영중인 메쉬코리아는 CJ푸드빌과 제휴를 맺고 부탁해! 배달서비스 입점 브랜드를 8개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메쉬코리아 부탁해! 앱을 통해 주문가능 한 매장 수는 기존 16개에서 61개 매장으로 늘어난다.

IT 물류 스타트업 메쉬코리아는 기존에 CJ푸드빌의 비비고, 제일제면소, 차이나팩토리, 투썸플레이스, 뚜레쥬르에 부탁해! 앱 배달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추가된 CJ푸드빌의 외식브랜드는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3개로 총 8개의 브랜드에 배달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배송지역은 서울, 분당, 수원, 부산의 직영점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메쉬코리아 유정범 대표는 “CJ푸드빌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외식브랜드 중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인기브랜드를 중심으로 배달 가능 브랜드를 추가했다”며 “언제 어디서든 메쉬코리아만의 특화된 배송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실현할 뿐 아니라 고객들이 선호하는 인기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발굴해 지속적으로 입점 매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페인, 중고차 무료 점검 서비스 시작

카페인
카페인

자동차 점검(인스펙션) 스타트업 '카페인모터큐브(이하 카페인)'가 중고차 종합 진단 서비스 '카페인 오포리포트'를 9월 30일까지 수도권 운전자에 한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카페인 오토리포트는 전문 정비사가 약 50분에서 60분간 제동장치, 동력장치, 전기장치, 구동장치 등 6개 장치 102개 항목을 정밀 점검하고, 그 결과를 50여 장의 주요 항목별 사진과 함께 전문가의 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중고차 운전자의 주된 관심사인 부위별 노후화 및 수리 필요 여부, 주행 안전 여부 등을 사진과 함께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대상은 중고차를 산 지 30일 이내 운전자로 카페인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약한 후 근처 카페인 협력점에 자동차 등록증과 성능, 상태점검기록부를 가지고 방문하면 이용할 수 있다.

안세준 카페인 대표는 “중고차는 보상 기간이 짧은 만큼, 최근 중고차를 새로 샀거나 구매 예정이라면 카페인을 통해 무료 진단받고 문제가 없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한다”라며 “뽑기 운이라는 중고차에 대한 불안감을 깨끗이 씻어 드릴 수 있도록 이후로도 계속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