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아담 코작 "소수 마니아보다 다수 일반인 노릴 것"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13일, AMD의 라데온 RX 시리즈(코드명 폴라리스) 출시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선 전략 제품인 라데온 RX 480을 비롯한 새로운 그래픽카드, 그리고 7세대 APU가 소개되었으며, 올 연말 출시가 예상되는 차세대 프로세서인 '젠(Zen)'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행사를 마친 후, 취재진은 AMD 라데온 제품 마케팅 매니저인 아담 코작 (Adam Kozak)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담 코작 (Adam Kozak)
아담 코작 (Adam Kozak)

Q: 오늘 소개된 그래픽카드 제품군 300 달러대 이하의 퍼포먼스급 제품이다. 플래그십 제품인 코드명 ‘베가’의 출시가 너무 늦어지는 건 아닌가?
A: 딱히 그렇지는 않다. 일정한 출시 싸이클을 따라가는 것뿐이다. 현재의 플래그십급 제품인 퓨리 시리즈는 작년에 나왔으니 올해는 퍼포먼스급 및 보급형에 주력하는 것이다.

Q: 한국 시장은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그에 비해 마니아의 수는 제법 많다. 이들을 위한 특별한 마케팅이 필요한 것 아닌가?
A: 일부 애호가를 위한 마케팅 보다는 일반인 소비자를 노려서 전체적인 규모를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라데온 RX 480 등이 그 역할을 할 것이다.

Q: 라데온 RX 480 공개 초기에 인터넷 상에서는 이 제품이 엔비디아 지포스 GTX 980급의 성능을 낼 것이라며 거의 확신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실제 제품이 출시되니 실제 경쟁 제품은 지포스 GTX 970이었다. 이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이 실망하지 않았는지?
A: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우리는 한번도 라데온 RX 480이 지포스 GTX 980의 경쟁 제품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확인되지 않은 루머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좋다.

AMD X커넥트(AMD
XConnect)
AMD X커넥트(AMD XConnect)

Q: 노트북에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연결해 게임 성능을 높이는 ‘AMD X커넥트(AMD XConnect)’ 기술이 지난 3월에 발표된 바 있다. 아주 흥미로운 기술인데 언제 즈음 관련 제품을 많이 볼 수 있을까?
A: 확실히 X커넥트는 흥미로운 기술이다. 레이저(Razer)사에서 첫번째 제품이 나왔다. 그리고 지난 컴퓨텍스2016 행사장에서 에이수스나 사파이어 등에서 시제품을 전시했으나 조만간 더 많은 제품이 나올 곳으로 기대된다. 대형 그래픽카드 외에 소형 그래픽카드에 최적화된 제품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Q: 최근 AMD에서 강조하는 주요 기술 중에 하나가 프리싱크(FreeSync)다. 분명 효과적인 기술이지만, 이 기술의 매력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쉽게 설명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프리싱크: 그래픽카드에서 출력되는 화면의 초당 프레임이 모니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주사율(화면재생빈도)를 넘을 때 화면의 일부가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기존에는 이를 수직동기화(V-Sync) 기술로 완화시켰으나, 이 경우는 그래픽카드의 최대 성능을 제한하게 된다. 프리싱크는 수직동기화 적용 없이 화면 갈라짐을 완화하는 기술이다.
A: 프리싱크는 아주 좋은 기술이지만 그 원리와 효과를 짧게 설명하긴 힘들다. 그래서 간단하게 초당 60프레임을 벗어난 환경에서도 부드럽고 매끄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술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Q: 현재 소니에서 플레이스테이션4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가칭 PS네오라고 하는 이 콘솔에 AMD의 폴라리스 기반 GPU가 들어간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인가?
A: 음… 그건 말하기 곤란하다. 소니 쪽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Q: AMD의 플래그십급 그래픽카드인 퓨리 시리즈에 첫 적용된 HBM(고대역폭메모리)이 일반 라데온에 적용되는 건 언제 즈음일까?
A: 퓨리 시리즈에 적용된 HBM을 보면 알겠지만 4096비트의 메모리 구성이다. 기껏해야 128~256비트 정도의 메모리를 이용하는 일반 그래픽카드에는 현재로선 적합하지 않다. 다만, 차세대 플래그십급 그래픽카드인 베가에 더욱 발전된 HBM2가 들어가는 건 사실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