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2. 26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6년 2월 26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출처: 앱애니- 2월 26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유명인 얼굴을 자신의 사진에 합성해 누구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오바마가 될 수 있는 셀카 앱 MSQRD가 2월 26일 한국 iOS 다운로드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셀카 앱은 영화 속 주인공, 연예인 등 다양한 얼굴 필터을 합성해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 시간으로26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브라질, 그리스, 영국 등 전세계 47개국에서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날 하루에만 iOS의 메인화면 피처드의 ‘인기 앱&게임’ 에서 104번 등장했다.
<출처: 앱애니- MSQRD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나만의 레스토랑을 갖는 꿈을 앱에서 이룰 수 있게 됐다. 미국 요리, 이탈리아 요리, 프랑스 요리, 한식, 일식 등 다양한 레스토랑을 직접 짓고 운영할 수 있는 게임인 ‘레스토랑을 부탁해’가 출시한지 이틀만인 26일 전체순위 2위를 차지했다. 현재 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 간체 등을 지원한다. 평점은 4.5점으로 게임에 제법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지만, 그만큼 성취감이 높은 게임이라는 평가다. 홍콩, 일본 등에서도 순위가 상승하고 있어, 향후 글로벌 순위도 기대된다.
<출처: 앱애니- 레스토랑을 부탁해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구글 플레이
<출처: 앱애니- 2월 26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2월 26일 금요일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는 취업시즌을 맞이하여 ‘사람인’ 앱이 순위권에 올랐다. 특히 24일에는 전날 대비 약 390위 상승하여 전체 순위 19위에, 그 다음날은 4위로 상승했다. 사람인 자체의 온라인 지원으로 마감되는 서류시기에 맞춰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플레이에서 이 앱은 평점 4.1점을 기록했다.
<출처: 앱애니- 사람인의 다운로드 수 기준 등급 기록 >
2월 26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24일 수요일에 무료 앱으로 전환한 아케이드 게임인 HoPiKo가 전날 대비 468위 상승했다.
<출처 앱애니- 2월 26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네이버 웹툰 연재작인 ‘신의 탑'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인 ‘신의 탑 with NAVER WEBTOON’이 처음 순위권에 등장하며 11위에 머물렀다.
<출처 앱애니- 2월 26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