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잘 쓰기]① 애플 ID와 맥 사용자 계정
[IT동아 김태우 기자]
한국은 맥 사용이 무척 불편한 나라입니다. 액티브 X로 점철된 희한한 인터넷 환경 때문인데요. 그런데도 맥 사용자는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문제는 맥을 처음 쓰는 경우, 윈도우와 전혀 다른 사용자 환경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조금이나마 빨리 맥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본 내용은 2015년형 맥북프로 15인치와 엘 캐피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기와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일부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은 애플 ID
아이폰 사용자에게 자주 하는 이야기 중의 하나가 '아이클라우드를 써보라'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판매하고 있지만, 제품 판매가 끝이 아닙니다. 이런 기기들을 아이클라우드와 연결해 확장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맥에서도 아이클라우드 사용은 가장 기본입니다. 특히 아이폰과 맥을 함께 쓴다면, 아이클라우드는 빛을 발합니다.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ID가 필요합니다. 맥 사용자 중에서 아이클라우드를 쓰진 않지만, 맥 앱스토어 때문에 애플 ID는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겁니다. 맥 앱스토어는 맥용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수 있는 애플 공인 장터입니다. 맥을 처음 사거나, 아직 애플 ID를 만들지 않았다면 이참에 한번 만들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애플 ID 만들어 보자
맥을 구매해 처음 켜게 되면 몇몇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애플 ID 로그인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미 애플 ID가 있다면 바로 로그인 하면 되고, 없다면 바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Apple ID 생성(Create new Apple ID)'를 클릭한 후,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참, 보안 질문 3가지도 기입해야 합니다.
초기 설정 과정에서 애플 ID를 만들지 않았다면, 맥 설정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iCloud' 항목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바로 밑에 'Apple ID 생성(Create new Apple ID)'을 클릭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애플 ID 생성 과정을 거치면, 아이클라우드 로그인까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애플 ID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 아이클라우드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시스템 환경설정'의 아이클라우드에서 하면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로그인만 하면,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까지 모두 로그인됩니다.
애플 ID 활용해 맥 사용자 계정 비번 재설정하기
맥을 켜면 로그인하기 위해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맥을 부팅했는데,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별로 발생할 것 같지 않은 상황이지만, 의외로 이런 경우가 드물지 않게 생깁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단일 사용자(Single User) 모드나 복구 모드로 맥을 부팅해 비밀번호를 초기화를 해야 하는데요. 방법도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애플 ID를 통한 맥 계정 비밀번호 재설정입니다.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은 맥 사용자 계정과 애플 ID 연결입니다. 예전에는 사용자가 직접 맥 사용자 계정과 애플 ID를 연결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엘 캐피탄에서는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만 하면 해당 맥 사용자 계정과 애플 ID는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이 부분은 더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딱 한 가지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 들어가면, 맥 사용자 계정을 볼 수 있습니다. 맥은 사용자를 여러 개 만들어 각각 독립적으로 분리해서 쓸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를 보면 '자물쇠' 아이콘이 있습니다. 먼저 이를 클릭합니다. 그럼 맥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뜹니다. 입력하면 자물쇠 아이콘이 열립니다.
그럼 '사용자가 Apple ID를 사용하여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Allow user to reset password using Apple ID)' 항목을 체크할 수 있게 됩니다. 설정은 이것이 전부입니다.
이후부터는 맥 로그인 과정에서 사용자 계정 비밀번호를 3번 이상 틀리게 되면, 애플 ID를 활용해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첫 시간이라 맥 사용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애플 ID 이야기를 간단히 해봤습니다. 아직 아이클라우드를 쓰지 않는다면, 꼭 애플 ID를 만들어 이용해 보기 바랍니다.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앞으로 연재를 통해 맥을 조금이나마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다루어 보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