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구형 IE를 놓아줘야 할 시간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1월 13일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IE) 8, 9, 10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지원이 전면 중단됩니다. IE6과 7은 지원이 진작에 중단된 상태이니, IE11을 제외한 나머지 구형 IE에 대한 모든 지원이 끊긴 겁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 익스플로러

MS가 지원을 중단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구형 IE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지도 않을 것이고,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어도 이를 더이상 해결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IE는 크롬과 달리 새 기능을 추가하는 데 인색했으니, 이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진짜 문제는 보안 취약점에 대한 패치를 더이상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에 있습니다.

요즘 파일을 인질로 잡고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랜섬웨어 대공습, 내 파일을 지켜라 - http://it.donga.com/23277/) 때문에 난리입니다. 해커가 랜섬웨어를 우리 PC에 침투시키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제로 데이(Zero-day) 공격'입니다. 제로 데이 공격이란 프로그램의 알려지지 않은 보안 취약점을 뚫고 침입하는 해킹 방식입니다. 랜섬웨어 뿐만 아니라 많은 악성코드가 제로 데이 공격으로 우리 PC를 노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형 IE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는 겁니다. 즉 13일 이후 구형 IE를 사용하는 것은 내 PC를 랜섬웨어를 비롯한 온갖 악성코드에게 무방비로 노출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때문에 지금 구형 IE를 사용 중이라면 바로 최신 웹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를 이용 중이라면 IE11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윈도우7 미만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윈도우 XP 또는 윈도우 비스타는 IE11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비스타의 국내 점유율은 바닥 수준이니, 문제가 되는 것은 윈도우XP 뿐입니다. 윈도우XP를 사용 중이라면 앞으로 최신 버전의 구글 크롬(47 버전) 또는 모질라 파이어폭스(43 버전)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크롬과 파이어폭스 역시 윈도우XP에 대한 지원을 점점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구글은 윈도우XP용 크롬에 대한 지원을 올해 4월까지만 할 예정이고, 파이어폭스 역시 32비트 버전만 설치할 수 있는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4월 이후 윈도우XP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만 남는 셈입니다. 이마저도 언제 지원이 중단될지 알 수 없습니다.

이제 개인 사용자도 운영체제로써 수명이 다한 윈도우 XP를 그만 사용해야 합니니다. MS 역시 보안 기능이 강화된 윈도우7 이상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내 IE 버전 확인 방법 1) IE 실행 2) 오른쪽 상단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선택 3) 인터넷 익스플로러 정보 클릭
내 윈도우 버전 확인 방법 1) 윈도우 키 + Pause 키 동시 누름 2) 윈도우 버전 확인

바쁜 사용자를 위한 세 줄 요약

1. 오늘 이후 구형IE(8, 9, 10)를 사용하면 랜섬웨어를 비롯한 악성코드에 PC가 무방비로 노출된다.
2. IE11, 크롬, 파이어폭스 등 최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한다.
3. 윈도우XP는 최신 웹 브라우저 사용에 애로사항이 많다. 운영체제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