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빅데이터 바탕으로 맞춤형 답변 자동 제공한다
[IT동아 이상우 기자] 네이버 지식iN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 답변을 제공하는 '지식iN 답변 추천'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식iN 답변 추천은 13년간 쌓아온 이용자 패턴 분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러스터링(Clustering) 과정을 거쳐 답변 후보를 추출하고, 최종적으로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반복되는 유형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즉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기존보다 더 쉽고 빠르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단계에서는 약 1억 6,000만 개의 지식iN 질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슷한 질문을 군집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질문 군집과 답변 간 유사도를 측정해 이용자에게 질문과 동시에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 제공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현재 지식iN은 '꿈 해몽' 관련 주제에 클러스터링 기술을 적용 중이다. 예를 들어 '뱀 꿈을 해몽해주세요'와 같은 질문의 경우, 핵심 키워드인 '뱀' '꿈' '해몽'을 추출하고, 키워드가 속한 군집에서 문서가 작성된 날짜, 사용자 추천수, 답변자의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한다. 단, 최적의 답변이 도출되지 않을 시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향후 '역사', '청소/수리', 교통사고 등 더 많은 주제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