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활용 아이디어/학술 공모전 열린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KT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임덕래, ccei.creativekorea.or.kr/gyeonggi)는 (사)한국인터넷정보학회(회장 전준철), 연세대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소장 이봉규)와 함께 '5세대 이동통신(5G)과 인터넷을 활용한 아이디어 및 학술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본 공모전은 5세대 이동통신(5G) 및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ICT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래창조과학부, KT, 다음카카오, 머니투데이에서 후원하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연세대학교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CPRC)와 (사)한국인터넷정보학회가 주관하여 진행한다.
지원 분야는 2개 부문(아이디어, 학술논문)으로 나뉘며 각각 세부 주제로 구분하여 진행된다. 아이디어 부문은 5G 및 인터넷을 평창 동계올림픽에 활용, 5G 및 인터넷을 재난/안전에 적용, 행복을 위한 5G 및 인터넷 이용 등 3개 주제로 진행되며, 학술논문 부문은 5G 및 인터넷과 관련된 이/공학 분야, 5G 및 인터넷과 관련된 인문/사회 분야 등 2개 주제로 진행된다.
시상은 각 세부 주제에 따른 상이 수여되며 추가로 상금 및 부상이 지급된다. 아이디어와 학술부문을 합하여 대상 및 최우수상이 수여되며 대상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최우수상은 KT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본 공모전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팀으로 지원하는 경우 5인 미만으로 구성하여 지원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10월 15일(목) 18시까지이며 우편 및 이메일을 통해서 접수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web.yonsei.ac.kr/cprc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완성도, 독창성, 활용성 등 항목별 평가를 통해 2015년 10월 중순까지 1차 서류심사를 완료하고 10월 20일(화)에 2차 발표 심사가 진행된다. 최종 결과 발표 및 시상은 2015년 10월 30일(금)에 진행되며 수상자/수상팀은 11월말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연세대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CPRC)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5세대 이동통신 토크콘서트에서 발표를 가질 예정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임덕래 센터장은 "차세대이동통신(5G) 활성화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핵심 사업인 만큼 금번 공모전을 통해 5G 관련 우수 아이디어와 인력이 많이 발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