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아웃도어 활동은 예능 프로그램의 소재가 됐고, 우리는 일상 속에서 아웃도어 의류를 입을 정도로 익숙해졌다. 삼성패션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지난 2010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성장했다. 의류나 캠핑용품뿐만 아니라 IT 업계에도 아웃도어용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방진/방수 기능을 갖춰 험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케이스, 작고 가벼우며 배터리를 내장해 야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빔 프로젝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아웃도어용 스피커 역시 이런 맥락의 제품 중 하나다. 방진/방수 기능으로 야외에서도 더러워질 염려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여기에 내충격성을 더해 험한 활동을 할 때도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내장 배터리를 이용해 별도의 전원 없이도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하면 움직임 역시 더 자유로워진다.

푸고 블루투스 스피커
푸고 블루투스 스피커

이러한 블루투스 스피커 중에는 전용 마운트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다. 스피커를 단순하게 세워놓고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가방이나 자전거, 심지어 벽이나 기둥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마운트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양한 마운트
다양한 마운트

푸고 블루투스 스피커(http://it.donga.com/21517/)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 바이크 마운트다. 자전거 손잡이나 안장 등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로, 이러한 활동 중 음악을 들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꼭 자전거가 아니라도, 얇은 원기둥 형태의 물건이라면 어디든지 부착할 수 있다.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한 모습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한 모습

마운트를 기둥에 장착한 상태에서 스피커 본체만 분리하는 것도 간편하다. 걸쇠를 잡고 손잡이를 가볍게 움직이기만 하면 스피커를 분리할 수 있다. 자전거를 밖에 세워놓을 때도 스피커만 분리해 가져가면 되기 때문에 분실할 우려를 줄일 수 있다. 반대로 결합할 때는 본체 하단 결합부를 마운트에 맞춰서 꾹 누르기만 하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견고하게 결합된다.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하는 모습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하는 모습

자전거를 타면서 음악을 들을 때, 이어폰을 사용하면 주위 소리가 들리지 않아 사고의 위험이 있다. 이와 달리 스피커는 음악 소리는 물론, 주위 소리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 스피커 본체에 마이크를 내장했기 때문에 핸즈프리로 이용할 수도 있지만, 달리는 자전거에서는 바람 소리가 심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크게 유용하지는 않다.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한 모습
바이크 마운트에 결합한 모습

스트랩 마운트는 조금 더 굵은 기둥에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다. 마운트 헤드와 신축성 있는 벨트로 구성돼 있고, 이 벨트를 이용해 나무나 골대 등에 스피커를 부착할 수 있다. 족구, 농구 등의 구기 종목을 즐기거나 나무 근처에 텐트를 쳤다면 주변에 있는 기둥에 스피커를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피커 자체에 기본적은 내충격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운동 중 공처럼 단단한 물체에 부딪혀도 본체가 손상되지 않는다.

스트랩 마운트
스트랩 마운트

스트랩 마운트의 고정부는 360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스피커를 가로나 세로방향으로 놓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분해와 결합 역시 간편하다. 스피커를 결합할 때는 홈에 맞춰서 꾹 밀어 넣기만 하면 되고, 마운트에 있는 고정부를 살짝 누르기만 하면 스피커가 가볍게 분리된다.

스트랩 마운트
스트랩 마운트

멀티 마운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운트다. 마운트 각 부위를 살펴보면 캐러비너를 걸 수 있는 고리, 삼각대를 연결할 수 있는 나사선, 얇은 판형 물체에 고정할 수 있는 클립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마운트 헤드는 스트랩 마운트와 마찬가지로 360도 회전한다.

멀티 마운트
멀티 마운트

마운트 하나에 다양한 부품이 부착돼 있기 때문에 다른 마운트를 사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환경에서 유용하다. 예를 들면 등산 가방 어깨 끈에 클립으로 고정해서 사용하거나 캐러비너를 이용해 등산 가방 곳곳에 있는 고리에 매달아 사용할 수 있다. 삼각대와 결합해 사용한다면 스피커를 원하는 곳 어디든 알맞은 높이로 세워놓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멀티 마운트
멀티 마운트

멀티 마운트
멀티 마운트

푸고 블루투스 스피커 전용 마운트는 스포츠 재킷과 터프 재킷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형태의 재킷 모두 아웃도어 활동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전용 마운트와 함께 사용했을 때 이러한 특징이 더 극대화된다. 각 마운트의 가격은 3만 3,000원이며, 세 가지 마운트를 모두 포함한 마운트 팩은 6만 6,000원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