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10가지 유용한 기능] 4. 안전 모드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의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10에 다양한 신기능을 추가했다. 신기능을 그냥 썩혀 두자니 너무 아깝다. 윈도우10에서 사용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10가지를 선별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법

안전모드란 윈도우의 기능 대부분을 정지시키고, 운영체제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만 활성화한 채로 부팅하는 기능이다. 드라이버 충돌, 악성코드 감염, 레지스트리 오류 등 PC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이용한다. 안전모드로 부팅한 후 오류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다.

윈도우7 시절 사용자들은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것에 큰 문제가 없었다. 부팅 도중 F8 또는 Delete키를 누르면 안전모드에 진입할 수 있었다. 그런데 윈도우8이 나오고 고속 부팅이 활성화되면서 부팅 도중 F8, Delete키를 누르는 것으론 안전모드에 진입할 수 없게 됐다. 윈도우10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윈도우10에서 안전모드에 진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바탕화면 왼쪽 하단 '웹 및 Windows 검색' 창에 'msconfig'를 입력해 시스템 구성 메뉴를 불러낸 후 '부팅' 탭으로 이동하자. 그 다음 '안전부팅'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안전모드 도중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네트워크' 메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이 방법을 통해 안전모드로 부팅할 경우 시스템 구성에서 안전부팅을 해제하기 전까지 계속 안전모드로 부팅된다. 일반모드로 부팅하고 싶다면 안전부팅을 해제하자.

윈도우10
윈도우10

<시스템 구성 메뉴를 이용해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모습>

또 다른 방법은 설정창을 이용하는 것이다. 액션센터(Windows키 + A키)를 불러낸 후 모든 설정에 들어간다. 그 다음 '업데이트 및 복구'에 들어 간 후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부팅 고급 옵션 메뉴에 진입할 수 있다. 여기에 문제 해결 > 시작 설정을 선택하면 안전모드에 진입할 수 있다. 또한 부팅 고급 옵션에선 안전모드 진입 뿐만 아니라 드라이버 충돌, UEFI 바이오스 설정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이 방법으로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것은 1회에 한정된다. 재부팅할 경우 일반모드로 부팅된다.

윈도우10
윈도우10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이용해도 안전 모드에 진입할 수 있다>

1. 오프라인 지도 - http://it.donga.com/22072/

2. 가상 데스크탑 - http://it.donga.com/22073/

3. 윈도우 디펜더 - http://it.donga.com/22074/

4. 안전 모드 - http://it.donga.com/22084/

5. 엣지 - http://it.donga.com/22109/

6. 동영상 녹화 - http://it.donga.com/22257/

7. 시작 메뉴 - http://it.donga.com/22258/

8. 통합 설정, 배터리 절약 - http://it.donga.com/22259/

9. 메일, 일정, 단축키 - http://it.donga.com/22260/

10. 기존 윈도우로 복귀 - http://it.donga.com/22261/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IT동아가 함께하는 윈도우10 오프라인 무료 강의, 윈도우10 10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1802****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지메일 오프라인 무료 강의, 지메일 12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2050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