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앱동향] 주간 통계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익명 SNS의 성장(5.17~5.23)
[IT동아]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5년 5월 17일부터 5월 23일까지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아이폰, 아이패드)와 구글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아이폰
이번 주 아이폰 앱 순위 1위는 '탄탄 사천성 for Kakao'다. 넵튠(Neptune Company)에서 5월 15일 퍼즐 게임으로, 애니팡을 능가할 게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출시 후 무려 +2956%의 성장률을 보인 이 게임은 출시 당일 날 게임 부문 6위를 차지했고 19일부터 계속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쉬운 조작법과 귀여운 캐릭터, 그리고 대전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고화질 그래픽을 자랑하던 RPG가 모바일 게임 업계를 주도하고 있었던만큼, 캐주얼게임의 좋은 성적은 신선하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다시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를 뒤엎을 수 있을 지 조금 더 지켜봐야겠다.
소셜 네트워킹 앱인 MOCI : 모씨 - 익명의 소통 공간(이하 모씨)도 이번 주 순위에 진입했다. 지난 주 대비 +293%의 성장률이다. NRISE.INC.에서 출시한 이 앱은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다. iOS에서 5월 17일 0.3.0 버전을 출시하며 소셜 부문 5위권에 진입했다. 모씨는 익명으로 소통하는 SNS로 철저히 모든 회원의 익명성이 보장되며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 특별한 주제 없이 사용자가 하고싶은 말을 원하는 이미지에 텍스트 형식으로 삽입 해 카드를 생성한 뒤 공유할 수 있다.
<탄탄 사천성 for Kakao의 설치 수 기준 등급기록, 출처: 앱애니>
아이패드
이번 주 아이패드 순위에서는 데드 아이즈(DEAD EYES)의 활약이 돋보인다. 아이폰에서도 순위권에 진입한 이 게임은 로드컴플리트가 5월 15일에 출시한 신작으로, 지난 18일 3.99달러에서 0.99달러로 가격을 인하했다. 지난 주 소개한 내꿈은 정규직처럼 이 게임 역시 도트 그래픽 게임이다. 좀비 게임으로서는 매우 보기 드문 경우인데, 흑백 영상에 을씨년스러운 분위기까지 제대로 갖췄다. 출시 이후 베스트 신규 게임에 일주일간 노출되었고 현재 배너 광고도 진행하며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한 결과 출시 다음 날 아이패드 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고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구글플레이
구글 플레이에서는 천상검 for Kakao가 1위를 차지했다. 처음 출시 된 전주 대비 +229%의 설치 수 증가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 앱은 5월 12일 라인콩코리아에서 출시한 정통 무협 액션 MMORPG로, 카카오의 브라운 이모티콘 증정 등 다양한 출시 이벤트를 준비했다. 출시 한 지 단 하루만에 구글플레이 전체 순위 1위를 석권하며 전통 무협 팬들의 저력을 보여주고있다.
글로벌 순위
아이폰
아이패드
이번 주 글로벌 아이폰과 아이패드 순위에서는 알토의 모험(Alto's Adventure)이 순위권에 진입했다. 스노우맨이 출시한 이 게임은 스노우보드로 눈 위를 달리는 게임이다. 5월 20일에 1.99 달러에서 0.99 달러로 가격을 인하하면서 순위가 급등했다. 아기자기하고 동화책 삽화 같은 느낌의 감성적인 그래픽이 특징이다. 아이폰의 경우 가격을 인하한 이후 추가로 23개 국가에서 게임 부문 100위권에 진입했으며, 아이패드의 경우 18개의 나라에서 추가로 100위권 안에 진입했다.
구글플레이
이번 주 구글플레이 글로벌 순위에는 지난 주에 이어 지오메트리 대쉬(Geometry Dash)의 인기가 뜨겁다.지오메트리 대쉬는 리듬 게임으로, 조작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까지 무수히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꾸준히 사랑받던 앱인만큼, 가격 변동을 지속적으로 해 왔는데, 5월 20일에 38개국에서 전체 부문 5위권 안 진입에 성공한 후 가격을 잠시 인상했지만, 다음날 다시 1.99 달러로 낮췄다. 짧은 기간이었기에 순위 변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모바일 게임 앱이 주로 상위권을 차지하는 일은 흔하게 볼 수 있는 경우지만, MOCI : 모씨 - 익명의 소통 공간처럼 새로운 형태의 SNS가 순위권에 혜성처럼 등장하는 일은 드물다. 그것은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에서 소셜 앱을 출시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이미 사용자를 확보한 타 SNS 사이에 진입하기 어렵기 때문인데, NRISE.INC는 '마음을 털어 놓는 SNS'라는 새로운 발상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 이처럼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큰 기업 뿐만이 아니라, 작은 기업도 충분히 좋은 서비스 생성으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예시를 톡톡히 보여주는 사례가 늘어나길 바란다.
글로벌 앱 동향의 주간 통계 순위는 '앱애니 인텔리전스(App Annie Intelligence)'의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홈페이지(http://www.appannie.com/kr/)를 참고하면 된다.
앱애니는 모바일 앱 시장 분석 기업이다. 자체 앱 분석 기술과 시장에 대한 밀도 있는 이해를 결합해 모바일 산업을 독보적인 관점에서 다각도로 분석한다. 사용 빈도 및 길이를 분석하는 사용량 데이터를 포함한 앱애니의 서비스는 EA, 구글, MS, 넥슨, 삼성, 텐센트,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100대 앱 개발사 중 90% 이상, 68만여 개의 앱에서 사용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암스테르담, 베이징, 홍콩, 런던, 모스크바, 뉴욕, 벤쿠버, 서울, 상하이, 싱가포르, 도쿄 등 12개국 지사에 3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appannie.com) 또는 트위터(@appannie)를 참고하면 된다.
글 / 앱애니 정도일 지사장(dchung@appannie.com)
편집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