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청소년 육성하는 광명시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 출범
[IT동아 이문규 기자] 광명시립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본 센터 두드림실에서 스마트미디어 관련 기업, 기관‧단체 대표 및 실무진들이 한데 모여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 간담회를 개최했다.
커뮤니티의 취지는 스마트 세대를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여러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미디어 전문가들을 만나 스마트미디어에 관한 다양한 세계를 접하고, 단순한 사용자 혹은 과몰입/중독이라는 역기능 사용자보다는 스마트미디어의 건전한 문화 전파자, 나아가 스마트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의 구성원으로는 또래의 시선으로 꿈을 말하는 소셜벤쳐 담넘어 정성원, 구효정 공동대표, 지식공유 플랫폼 스킬트리랩 이선정 부장, CAD와 드로잉툴 프로그램 개발 벤처기업 인텔리코리아 한명기부장, 보드게임 교실 버들쌤의 재미깨미 공작소 류현미 대표, 보드게임 전문기업 코리아보드게임즈의 이현희 차장, 실용창의교육연구회 박상민 회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외 이날 간담회에는 참석하지 못했으나, 놀공발전소의 임애련공, 타임캐스트 오종순 팀장도 다양한 정보 교류 및 협업을 위해 커뮤니티에 동참한다.
특히 이번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 간담회에서는 본 센터 스마트미디어팀 주요 사업 중 청소년 'Well User 프로그램(스마트아띠단 양성, 스마트리더 교육)' 및 '청소년 Smart Well User프로그램(스마트미디어 특강, 공모전 등)'을 운영함에 있어,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공동 연대하여 각자의 전문성을 기부하고 나누며 깊이 있고 폭넓은 스마트미디어 관련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자 마음을 모았다. 향후에는 청소년들 스스로 참여하고 기획, 운영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창조자가 될 수 있도록 지지자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이제는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이라는 개념을 뛰어 넘어 스마트 세대 공감, 스마트미디어 활용 능력 배양, 올바른 사용자로 성장, 창의력 증진 등의 차원으로 확장돼야 한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조직된 경기도 광명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스마트미디어팀은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스마트세대 청소년들에게 스마트세계를 열어주고, 다채로운 스마트미디어 활용영역의 장을 제공해 줌으로써 청소년들 스스로 스마트시대의 리더가 되도록 지원한다.
앞으로 스마트미디어 커뮤니티는 격월에 한 번 정기 간담회를 통해 청소년 대상 스마트미디어 특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정보를 교류하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역동적 현장체험의 기회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